막스 레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막스 레거

요한 뱁티스트 요세프 막시밀리안 레거 (Johann Baptist Joseph Maximilian Reger, 1873년 3월 19일 ~ 1916년 5월 11일)는 독일서양 고전 음악 작곡가, 오르가니스트, 피아니스트이자 음악 교육가이다.

생애[편집]

바이에른의 브란트에서 태어나 뮌헨비스바덴에서 음악을 공부했다. 1901년 뮌헨에 정착하여 오르간과 작곡을 가르쳤고 1907년에는 라이프치히에 있는 대학에서 1908년까지 음악대학 학장을 지냈고, 그 후로 계속 음악원에서 작곡과 교수를 지냈다. 그가 가르친 사람으로는 조세프 하스조지 셀이 있다. 1911년부터 마이닝겐에 있는 오케스트라를 지휘했다. 1914년 오케스트라가 해체되고 나서 거처를 예나로 옮겼다.

호르몬 이상으로 인한 폭식증을 평생 앓았으며 이로 인해 비만으로 인한 각종 합병증에 시달렸다. 1916년심장 발작으로 사망했다.

작품[편집]

그는 생전에 많은 작품을 남겼지만 그중 현재 널리 알려진 것은 많지 않다. 그의 작품 대부분이 푸가변주곡이며,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인 《모차르트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11번의 주제에 의함)도 이에 속한다. 그는 오르간을 위한 작품도 많이 남겼는데 그 중에는 《BACH 주제에 의한 판타지와 푸가》가 있다. 그밖에도 오페라를 제외한 거의 모든 형식의 음악을 썼다.

레거는 그의 음악이 루트비히 판 베토벤요하네스 브람스의 전통을 계승하는 것이라 생각했으며, 프란츠 리스트리하르트 바그너의 화성을 확장한 것과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복잡한 대위법을 합쳐놓은 구조의 음악을 썼다.

참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