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실리오 피치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르실리오 피치노(이탈리아어: Marsilio Ficino, 라틴어: Marsilius Ficinus, 1433년 10월 19일 - 1499년 10월 1일)는 이탈리아의 의사, 인문주의자, 철학자이다.

피렌체 근교의 필리네발다르노에서 태어난 피키누스 마르실리우스는 피렌체 지식인 중에서 중심 인물로 활동하였다. 그 곳에서 메디치 가문의 후원을 받아 설립된 플라톤 아카데미를 이끌었다. 마르실리우스의 주요 활약상을 살펴보면, 플라톤의 전저작을 라틴어로 번역하였으며 그럼으로써 최초의 완전한 플라톤의 라틴어 역이 완성되게 되었다. 마르실리우스의 저서 De vita 제 3권에서는 그의 천문학에 대한 관심도 엿볼 수 있다. 이 책에 대하여는 교황이 이의를 제기하기도 하였다.

피코 델라 미란돌라(1463-1494)에 대한 이단 재판 중에 그를 원조하였고, 그가 1486년 추방되자 자신의 집에 받아들였다. 자기 자신도 이단재판을 받았으나 - 그 당시 직접 저술한 자기변호서 Disputatio contra judicium astrologorum이 있다 - 친구인 피렌체 대주교의 도움으로 해를 입지 않았다.

마르실리오는 독일 뉘른베르크의 인문주의자들과 Agrippa von Nettesheim, Paracelsus 등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피렌체 옆의 카렛지(Careggi)에서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