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알 (신조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레알2009년 후반즈음, 대한민국네티즌들에게서 본격적으로 쓰이기 시작한 말이다. '레알'은 영어 형용사인 'Real'에서 유래되었으며 '진짜의,' '현실적인,' 또는 '실제의'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스페인어로 'Real'은 '레알'로 발음한다. 레알은 웹사이트 디시인사이드에서 유래한 단어라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으며, 어원은 디시인사이드의 '~했다는게 사실?' 이라는 말투에서 나왔다. 일부 네티즌들은 이를 재밌게 바꾸기 위하여 사실을 진실로 약간 바꾸고 '~했다는게 최진실?'이라고 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2008년 10월 2일 최진실이 사망하여 '~했다는게 최진실?'이라는 어투가 사실상 금지되었다. 그래서 '사실, 진실'을 영어로 살짝 바꾼 '리얼'로 통하다가 그 당시 폭풍적인 인기를 끌던 스페인 축구팀의 레알 마드리드의 '레알'을 따서 '~했다는게 레알?'로 굳어졌다. 현재는 더욱 간추려져서 '레알'만으로 쓰인다. 부사감탄사 등으로 쓰인다. ‘진짜로’, ‘진심으로’ 정도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는 뜻이 약간 왜곡되어서 '심각한'이나 '열성적인'과 같은 비슷한 뜻들로도 쓰이기도 한다.

등장[편집]

기타[편집]

스펀지 0》에서 '레알'을 대체할 수 있는 한국어의 고유어 표현으로 ‘짜장’이라는 단어를 소개한 적 있다. 뜻은 ‘과연 정말로’라는 뜻이다.[3]

주석[편집]

  1. "공중파에서 '레알'드립?…고아성 디시 인증에 공신갤 '들썩'", 《디시뉴스》, 2010년 1월 16일 작성.
  2. "‘롤코’ 신조어 탐구, 혹시 내 여친도 갑툭튀 엄친딸 맞아?", 《뉴스엔》, 2010년 1월 11일 작성.
  3. "이젠 '레알' 대신 '짜장', 스펀지 제로 우리말 재조명", 《엑스포츠뉴스》, 2010년 10월 8일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