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 포커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조리개 감소. 즉, f-수치의 단계별 증가. 조리개의 실제 크기는 렌즈의 초점거리에 상응한다.

딥 포커스(deep focus)는 넓은 피사계 심도를 사용한 사진/영화 촬영 기법이다. 피사계 심도는 이미지의 전후 범위를 뜻하며, 즉 선명하게 보이는 정도를 가리킨다. 딥 포커스에서 전경, 중간 지점, 배경이 모두 초점(포커스)에 위치한다.

딥 포커스는 일반적으로 조그마한 조리개를 선택함으로써 수행된다. 카메라의 조리개는 얼마나 많은 빛이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지 결정하는데, 딥 포커스를 수행하는 일에는 밝은 씬과 긴 노출이 필요하게 된다. 광각 렌즈들 또한 이미지의 더 넓은 부분을 선명하게 보이도록 만들어준다.

딥 포커스의 반의어는 매우 얕은 심도의 영상면을 의미하는 섈로 포커스이다.[1]

저명한 사용[편집]

다음의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들은 딥 포커스 촬영 기법을 사용한 저명한 예를 보여주고 있다:

각주[편집]

  1. Bordwell, David; Kristin Thompson (2003). 《Film Art: An Introduction》 Seven판. New York: McGraw-Hill. 

추가 문헌[편집]

  • Bordwell, David; Kristin Thompson (2003). 《Film Art: An Introduction》 Seven판. New York: McGraw-H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