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호주 시드니 타롱가 동물원

동물원은 동물을 수용하고, 보호하며, 대중에게 전시하고, 어떤 경우에는 사육하는 시설이다.

동물원이라는 말은 동물을 연구하는 동물학을 말한다. 이 용어(zoological garden)는 그리스어 ζώο, 'zoon', "동물"에서 유래되었으며, 접미사 -λογγα, '-logia', "대해 연구하다."에서 유래되었다. 줄임말 "zoo"는 1828년 과학 연구와 1857년 일반인에게 개방된 런던 동물원(London Zoolographic Gardens)에서 처음 사용되었다[1]. 미국에서만, 동물원은 연간 1억 81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방문한다[2].

어원[편집]

1828년에 문을 연 런던 동물원은 처음에는 "런던 동물학회의 정원 및 마네게리(동물쇼 등을 위해 모아 놓은 야생 동물들)"로 알려졌으며, 스스로를 "마네게리" 또는 "동물학상의 숲"이라고 표현했다[3].

역사[편집]

- 왕실 동물원(왕실 마네게리)[편집]

동물원의 전신인 마네게리(menagerie)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 계몽주의시대 동물원[편집]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동물원은 오스트리아(Austria) 빈(Vienna)에 있는 티에르가텐 쇤브룬(Tiergarten Schönbrunn)이다.

- 현대의 동물원[편집]

19세기 초까지만 해도 베르사유(Versailles)에서 루이 14세(King Louis XIV)의 마나게리처럼 동물원의 기능은 왕실의 힘을 상징하는 경우가 많았다.

- 인간 전시회[편집]

인간은 때때로 동물과 함께 우리에 전시되어 유럽인과 비유럽인 출신자들의 차이를 보여 주었다.

유형[편집]

동물원의 동물들은 그들과 방문객들 모두의 이익을 위해 자연 서식지나 환경 패턴을 복제한 울타리 안에서 산다.

- 사파리[편집]

어떤 동물원들은 동물들을 기존 우리보다 더 큰 울타리로 가두어 둔다.

- 수족관[편집]

최초의 공공 수족관은 1853년 런던 동물원에서 열렸다.

- 길가의 동물원[편집]

길가의 동물원은 북아메리카 전역, 특히 외진 곳에서 발견된다.

- 애완용 동물원[편집]

애완용 농장이나 어린이 동물원이라고도 불리는 애완용 동물원은 만져보고 먹일 수 있을 만큼 유순한 가정 동물과 야생 종의 조합을 특징으로 한다.

- 동물테마파크[편집]

동물테마파크는 놀이공원과 동물원이 함께 어우러진 곳으로, 주로 오락과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된다.

동물의 출처[편집]

2000년까지 동물원에 전시된 대부분의 동물들은 다른 동물원 동물들의 자손이었다.

정당화[편집]

보존 및 연구[편집]

호주, 아시아, 유럽, 북미의 대부분의 현대 동물원들, 특히 과학사회를 가진 동물원들은 주로 멸종위기에 처한 종들의 보존을 위해 야생동물을 전시하고, 연구 목적과 교육, 그리고 부차적인 목적인 방문객들의 즐거움[4]을 위해라고 주장하고 있다.

길가의 동물원[편집]

잘 통제된 현대 동물원에서, 번식은 자급자족하고 전세계적인 동물 인구를 유지하기 위해 통제된다.

동물복지문제[편집]

동물원 동물 복지는 매우 다양하다. 크기나 비용과 같은 제약조건이 많은 종을 위한 이상적인 포획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어렵긴 하지만, 많은 동물원들은 동물 보호 시설을 개선하고 동물들의 필요에 맞게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5][6].

- 도덕상의 문제[편집]

일부 비평가들과 많은 동물권리 운동가들은 동물원 동물들이 살아있는 생물이라기 보다는 관음증적인 물체로 취급되고 있으며, 자유롭고 야생적인 것에서 포획된 것으로의 전환으로 인해 종종 고통을 받는다고 주장한다.

- 행동 제한[편집]

많은 현대 동물원들은 더 많은 공간과 행동적 풍요를 제공함으로써 동물 복지를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 이상행동[편집]

동물원의 동물들은 종종 그들의 빈도, 강도, 또는 보통 그들의 행동 범주에 있어서 포함되지 않는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인다.

- 짧은 수명[편집]

비록 다른 연구들이 나타내기를 동물원 코끼리가 야생 코끼리에 비해 수명이 길다지만, 일본 동물원의 코끼리는 야생 코끼리에 비해 수명이 17년 정도 짧다.

- 기후 문제[편집]

기후조건은 몇몇 동물들을 어떤 장소에 동물원에 가두는 것을 어렵게 할 수 있다.

잉여동물[편집]

특히 큰 동물에서는 동물원에서 제한된 수의 공간만이 이용 가능하다. 그 결과, 가장 "유효한" 공간을 보존하고, 교배 위험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관리 도구를 사용한다.

살아있는 먹이와 미끼[편집]

많은 나라에서 동물원 동물에게 살아있는 동물을 먹이는 것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불법이다.

규제, 규정[편집]

- 미국[편집]

미국에서, 모든 공공 동물 전시회는 농림부, 환경 보호청, 산업안전보건청의 허가를 받고 검사해야 한다.

- 유럽[편집]

유럽연합(EU)은 동물원의 보전역할을 강화하라는 지침을 도입하여 동물원은 보존과 교육에 참여하도록 하고, 모든 회원국은 허가 및 검사를 위한 시스템을 설치하도록 하였다[7].

역할[편집]

  • 교육
  • 연구 (관리)
  • 자연보호 (멸종위기종 보호)
  • 정서적 효과 (레크리에이션)

한국의 동물원[편집]

동물원을 소재로 한 작품[편집]

PC 게임[편집]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동물원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
  1. “ZSL's history”. 《Wayback Machine》. 2008년 2월 28일. 2020년 4월 26일에 확인함. 
  2. “Visitor Demographics”. 《Association of Zoos and Aquariums》. 2020년 4월 26일에 확인함. 
  3. Blunt (1976). 《The Ark in the Park: The Zoo in the Nineteenth Century》. 151-163쪽. 
  4. Tudge, Colin (1991). 《Last Animals in the Zoo: How Mass Extinction Can Be Stopped》. ISBN 1-55963-157-0. 
  5. Malmud, Randy (1998). 《Reading Zoos. Representations of Animals and Captivity》. 
  6. Norton, Bryan G.; Hutchins, Michael; Stevens, Elizabeth F.; Maple, Terry L (1995). 《Ethics on the Ark. Zoos, Animal Welfare, and Wildlife Conservation》. 
  7. “Defra, UK - Wildlife and Countryside - The Zoo Licensing Act 1981”. 2008년 5월 4일. 2020년 5월 4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