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 푸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돌 푸리
다른 이름달푸리, 달푸리 로티
종류납작빵, 부침
원산지인도
지역이나 주동북부
관련 나라별 요리가이아나 요리
모리셔스 요리
수리남 요리
트리니다드 토바고 요리
주 재료차나 달, 마이다
보통 사용되는 재료강황가루, 쿠민가루, 소금, 기름

돌 푸리(모리스얀어: dholl puri)는 모리셔스부침 납작빵이다.[1][2] 가이아나, 수리남, 트리니다드 토바고인도계가 많은 카리브 지역에서도 즐겨 먹는 음식이다. 이 지역들에서는 달푸리(카리브 힌두스탄어: dhalpuri)나 달푸리 로티(카리브 힌두스탄어: dhalpuri roti)로도 불린다. 차나 달(벵골콩 짜개)을 소로 넣어 타바에 부친 납작빵이며, 이름과 달리 튀긴 푸리가 아니다. 모리셔스의 국민 음식이기도 하다.

이름[편집]

어원보지푸리어 "(दाल)"과 "푸리(पूड़ी)"이다. "(दाल)"은 남아시아에서 여러 가지 짜개를 일컫는 말이며, "푸리(पूड़ी)"는 속이 빈 튀긴 납작빵의 하나이다.

만들기[편집]

차나 달(벵골콩 짜개)은 삶아서 소금, 쿠민가루로 간하여 그레이터에 간다. 간 것을 둥글게 뭉쳐 둔다. 콩 삶은 물은 반죽에 쓴다. 마이다 밀가루는 소금과 강황가루로 간하고, 콩 삶은 물을 조금씩 부어 가며 반죽한다. 기름도 추가해 부드러운 만죽을 만든 다음, 조금씩 떼서 넙데데하게 편다. 밀가루 반죽 안에 차나 달 를 넣고, 봉합해 다시 동글납작하게 편다. 밀대로 얇게 민 다음 기름 두른 타바에 올리고, 앞뒤로 기름을 발라 가며 굽는다. 구워진 돌 푸리는 루가유, 사티니, 아샤르 등을 곁들여 먹는다.

사진[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정재수 (2013년 5월 24일). “커리, 매콤한 역사의 한 스푼을 맛보다”. 《미디어오늘. 2023년 11월 26일에 확인함. 
  2. 서진영 (2014년 4월 9일). “해외여행”. 《서울신문. 2023년 11월 26일에 확인함.  다음 글자 무시됨: ‘ 모리셔스 어찌 그리 꿈같은 가요 ’ (도움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