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편집 지침 소개/5

이 페이지는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편집 지침
방대한 자료

문서 문단
가독성 높은 문서 만들기

그림과 각주
텍스트 보강하기

링크
백과사전을 서로 이어주기

일관성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요약
배운 것 복습하기



편집 지침에는 여러 서식에 대한 광범위한 지침이 있습니다. 다음은 알아두면 유용한 대표적인 편집 지침입니다.

맞춤법

한국어 위키백과는 기본적으로 대한민국 국립국어원에서 지정한 어문 규정을 따릅니다.

인용문과 작품 이름과 같이 원문 그대로 옮겨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나, 우리, 당신과 같은 인칭대명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독자를 '당신'이라 가정하고 참고하세요, 기억하세요 등의 문구를 사용하거나 강조법의 어구, 미사어구 등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기

날짜와 숫자

"최근"과 같이 시간이 지나면서 맞지 않는 낡은 표현은 지양해야 합니다.

숫자를 작성할 때 세 자리마다 쉼표(,) 혹은 공백으로 자리표를 붙어 표기하며, 소수점 단위에서 소수점은 온점(.)으로 표기합니다.

날짜와 숫자의 범위를 나타낼 때는 되도록 줄표나 대시(-) 대신 물결표(~)를 사용합니다.

문서에서 년도를 나타낼 때 400 AD와 400 BC도 맞는 표현이지만 400 CE와 400 BCE도 맞는 표현입니다. 다만 한 문서 안에서는 같은 규칙으로 년도를 작성해야 합니다.

구두점

문서에서 따옴표를 사용할 때는 “ ”나 ‘ ’의 유니코드 부호 대신 " "나 ' '의 기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서적, 영화, TV 시리즈, 음악 앨범, 그림 등의 이름은 겹화살괄호 《》를 사용하되, 노래나 시와 같은 작품의 이름은 홑화살괄호 〈〉를 사용합니다.(부등호 기호 < >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진의 캡션은 완전한 문장으로 끝나지 않는 이상 마침표로 끝나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