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편집 지침 소개/전체

이 페이지는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Bookshelf with full set of Encyclopaedia Britannica volumes

편집 지침은 위키백과의 문서를 작성할 때 지키면 좋은 서식에 관해 설명하는 지침입니다. 이 지침을 따르면 백과사전을 명확하고 일관성있으며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편집 지침을 잘 지키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잘 작성된 문서를 찾아 그 서식을 복사해 쓰는 것입니다. 하지만 서식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 편집 지침의 사항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명심하세요! 편집 지침은 단지 지침입니다. 당신이 반드시 모든 내용을 꼼꼼히 외우고 있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편집 지침은 정보를 가장 잘 표현하는 방법이 확실하지 않을 때 도움을 주고 다른 편집자가 내가 선택한 서식에 동의하지 않을 때 논쟁을 최소화하기 위해 있는 것입니다.

서식보다는 문서의 내용, 컨텐츠가 훨씬 중요합니다. 헷갈리는 경우 다른 편집자가 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반대로 다른 편집자가 글 서식을 지정해 도움을 준다면 일단 좋은 뜻으로 보고 협의하세요)

문서 단락

An article with a table of contents block and an image near the start, then several sections

위키백과의 문서는 주제에 대한 간단한 요약으로 시작한 후 논리적인 소제목을 사용해 각 문단을 관리하기 쉽게 나눠서 독자에게 하나씩 더 자세하게 알리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문서 개요

문서의 도입부, 개요란 목차와 제목 앞에 표시되는 문서의 맨 첫번째 부분을 뜻합니다. 도입부의 첫 문장은 일반적으로 해당 문서가 설명하는 주제의 간결한 정의를 쓰고 그 주제가 등재 기준에 만족된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도입부 나머지 부분에는 문서의 전체적인 줄기를 pst1

그림과 참조

그림은 문서의 이해에 도움을 주지만 그림이 문서를 뒤덮여서는 안되고 보조하는 역할만 해야 하며,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정보는 반드시 인용이 있어야 합니다.

그림

지구의 모습을 보여줘 독자가 지구에 대해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죠.

그림은 단순히 문서를 장식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 이해에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기존의 그림보다 더 낫거나 문서의 텍스트를 더욱 보조할 수 있는 경우에만 그림을 추가하거나 교체하세요. 그림을 만들어 업로드할 때는 충분히 해상도가 높고 적절한 파일 형식이어야 합니다.

그림은 문서 전반에 고르게 잘 퍼져 있어야 하고 그림이 나타나는 문단과 관련이 있어야 하며, 그림을 설명하는 캡션이 있어야 합니다. 그림은 문서의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작은 섬네일로 표시되며 글의 오른쪽에 배치됩니다. 다만 필요한 경우에는 왼쪽 정렬, 갤러리, 파노라마 등 다양한 형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짧은 단락에 너무 많은 그림을 쌓아두면 그림이 다음 문단으로 넘쳐나 가독성을 해칠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같이 보기

인용

  • 출처로부터 과도하게 많이 인용하지 마세요. 문서에서는 출처가 주제에 대해 말하는 내용을 의역하고 요약해야 합니다.
  •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정보를 인용하세요.
  • 문서 하단에 있는 각주 목록과 함께 기존 문서에 이미 있는 인용 서식을 이용하세요.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이의를 제기할 가능성이 있는 자료를 추가할 때, 또한 특히 살아있는 사람에 대한 전기의 자료를 추가할 때, 누군가를 인용할 때, 그림을 업로드할 때는 출처를 반드시 인용해야 합니다. 인용할 땐 인용문의 서식을 올바르게 작성하되, 독자가 출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작성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다른 편집자가 인용 서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림과 마찬가지로 인용에도 기본 서식이 있지만 여러 이유로 다른 형식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새 각주를 추가할 때는 문서에 이미 사용된 인용과 동일한 서식을 사용하고, 변경하러면 변경 전에 토론 문서에서 먼저 합의를 구하세요. 문서 내용에 삽입하는 인용은 문서 끝에 있는 '각주' 문단에 자동으로 추가됩니다.("같이 보기" 문단이 있을 경우 같이 보기 문단 아래, "외부 링크" 문단이 있을 경우 외부 링크 문단 위에 있어야 합니다)

같이 보기

링크

링크

Abstract graphic depicting wikilinks

위키백과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은 하이퍼링크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내부 링크(또는 위키링크)는 위키백과의 여러 문서를 하나의 통일된 주제로 묶어줍니다. 링크는 각 주제 내에서 해당 주제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다른 문서로 즉시 이동할 수 있는 경로를 만듭니다. 앞에서 본 길라잡이의 "편집 배우기"에서 링크를 거는 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문서에 내부 링크를 얼마나 연결할 지 결정하러면 스스로에게 "이 주제를 읽고 있는 독자가 다른 문서에 관심이 있을까? 이 문서에 간략하게만 설명되어 있거나 독자에게 생소할 수 있는 개념을 설명하는 데 링크가 도움이 될까?"라고 자문해보세요. 보통 중요한 단어가 처음으로 나오면 해당 주제에 관한 문서로 링크를 연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링크가 있으면 가독성이 떨어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위키백과 외부의 사이트로 연결되는 "외부 링크"는 간단한 설명과 함께 외부 링크 문단에만 있어야 합니다. 또한 외부 링크는 문서의 주제와 관련성이 높거나 문서의 내용보다 더 자세한 설명을 하는 경우에만 연결해야 합니다. 문서의 내용을 보조하기 위해 참고 자료로 사용한 웹 사이트는 "참고 문헌" 문단에 넣어야 합니다.

같이 보기


일관성

편집 지침에는 여러 서식에 대한 광범위한 지침이 있습니다. 다음은 알아두면 유용한 대표적인 편집 지침입니다.

맞춤법

한국어 위키백과는 기본적으로 대한민국 국립국어원에서 지정한 어문 규정을 따릅니다.

인용문과 작품 이름과 같이 원문 그대로 옮겨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나, 우리, 당신과 같은 인칭대명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독자를 '당신'이라 가정하고 참고하세요, 기억하세요 등의 문구를 사용하거나 강조법의 어구, 미사어구 등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기

날짜와 숫자

"최근"과 같이 시간이 지나면서 맞지 않는 낡은 표현은 지양해야 합니다.

숫자를 작성할 때 세 자리마다 쉼표(,) 혹은 공백으로 자리표를 붙어 표기하며, 소수점 단위에서 소수점은 온점(.)으로 표기합니다.

날짜와 숫자의 범위를 나타낼 때는 되도록 줄표나 대시(-) 대신 물결표(~)를 사용합니다.

문서에서 년도를 나타낼 때 400 AD와 400 BC도 맞는 표현이지만 400 CE와 400 BCE도 맞는 표현입니다. 다만 한 문서 안에서는 같은 규칙으로 년도를 작성해야 합니다.

구두점

문서에서 따옴표를 사용할 때는 “ ”나 ‘ ’의 유니코드 부호 대신 " "나 ' '의 기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서적, 영화, TV 시리즈, 음악 앨범, 그림 등의 이름은 겹화살괄호 《》를 사용하되, 노래나 시와 같은 작품의 이름은 홑화살괄호 〈〉를 사용합니다.(부등호 기호 < >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진의 캡션은 완전한 문장으로 끝나지 않는 이상 마침표로 끝나면 안됩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