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편집 지침 소개/2

이 페이지는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편집 지침
방대한 자료

문서 문단
가독성 높은 문서 만들기

그림과 각주
텍스트 보강하기

링크
백과사전을 서로 이어주기

일관성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요약
배운 것 복습하기



An article with a table of contents block and an image near the start, then several sections

위키백과의 문서는 주제에 대한 간단한 요약으로 시작한 후 논리적인 소제목을 사용해 각 문단을 관리하기 쉽게 나눠서 독자에게 하나씩 더 자세하게 알리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문서 개요

문서의 도입부, 개요란 목차와 제목 앞에 표시되는 문서의 맨 첫번째 부분을 뜻합니다. 도입부의 첫 문장은 일반적으로 해당 문서가 설명하는 주제의 간결한 정의를 쓰고 그 주제가 등재 기준에 만족된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도입부 나머지 부분에는 문서의 전체적인 줄기를 소개하고 주제의 핵심을 요약해서 전달해야 합니다.

도입부 부분은 1-4단락 길이로 개요 자체만으로 문서를 어느 정도 간결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도입부 문단에 있는 각 강조점은 주제에 대해 상대적인 주목도 순으로 간결하게 배치해야 합니다. 문서의 다른 곳에서 출처를 밝히지 않은 자료를 언급할 때는 신중하게 출처를 밝혀야 하며, 문서 전체를 읽을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명확하면서도 가독성이 좋게 작성해야 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는 독자는 문서의 나머지 산문에서 읽을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하면 됩니다.

문단과 소제목

문서는 여러 단락과 소단락으로 구성되며 각 문단에서는 목차에 자동적으로 표시되는 소제목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4문단 길이의 단락이 가장 가독성이 높습니다.

각 문단의 소제목은 해당 문단의 내용을 요약할 수 있어야 하며, 문단 소제목이 반복되어 나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1단계 문단은 문서의 제목이며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문서의 문단은 2단계 문단에서부터 시작하며(==2단계 문단==), 그 하위 문단으로 3단계(===3단계 문단===) 등 더 하위로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한 단계의 문단에서 그 한참 아래 단계의 문단으로 문단 단계를 건너뛰어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2단계 문단 바로 뒤에 4단계 문단이 나타나면 안됩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