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편집 지침 소개/3

이 페이지는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편집 지침
방대한 자료

문서 문단
가독성 높은 문서 만들기

그림과 각주
텍스트 보강하기

링크
백과사전을 서로 이어주기

일관성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요약
배운 것 복습하기



그림은 문서의 이해에 도움을 주지만 그림이 문서를 뒤덮여서는 안되고 보조하는 역할만 해야 하며,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정보는 반드시 인용이 있어야 합니다.

그림

지구의 모습을 보여줘 독자가 지구에 대해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죠.

그림은 단순히 문서를 장식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 이해에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기존의 그림보다 더 낫거나 문서의 텍스트를 더욱 보조할 수 있는 경우에만 그림을 추가하거나 교체하세요. 그림을 만들어 업로드할 때는 충분히 해상도가 높고 적절한 파일 형식이어야 합니다.

그림은 문서 전반에 고르게 잘 퍼져 있어야 하고 그림이 나타나는 문단과 관련이 있어야 하며, 그림을 설명하는 캡션이 있어야 합니다. 그림은 문서의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작은 섬네일로 표시되며 글의 오른쪽에 배치됩니다. 다만 필요한 경우에는 왼쪽 정렬, 갤러리, 파노라마 등 다양한 형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짧은 단락에 너무 많은 그림을 쌓아두면 그림이 다음 문단으로 넘쳐나 가독성을 해칠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같이 보기

인용

  • 출처로부터 과도하게 많이 인용하지 마세요. 문서에서는 출처가 주제에 대해 말하는 내용을 의역하고 요약해야 합니다.
  •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정보를 인용하세요.
  • 문서 하단에 있는 각주 목록과 함께 기존 문서에 이미 있는 인용 서식을 이용하세요.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이의를 제기할 가능성이 있는 자료를 추가할 때, 또한 특히 살아있는 사람에 대한 전기의 자료를 추가할 때, 누군가를 인용할 때, 그림을 업로드할 때는 출처를 반드시 인용해야 합니다. 인용할 땐 인용문의 서식을 올바르게 작성하되, 독자가 출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작성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다른 편집자가 인용 서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림과 마찬가지로 인용에도 기본 서식이 있지만 여러 이유로 다른 형식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새 각주를 추가할 때는 문서에 이미 사용된 인용과 동일한 서식을 사용하고, 변경하러면 변경 전에 토론 문서에서 먼저 합의를 구하세요. 문서 내용에 삽입하는 인용은 문서 끝에 있는 '각주' 문단에 자동으로 추가됩니다.("같이 보기" 문단이 있을 경우 같이 보기 문단 아래, "외부 링크" 문단이 있을 경우 외부 링크 문단 위에 있어야 합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