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에몽 노비타의 도라비안 나이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cinema.png
도라에몽
노비타의 도라비안 나이트

ドラえもん
のび太のドラビアンナイト
Doraemon Nobita's Dorabian Night.jpg
감독 시바야마 쓰토무
제작 신에이 동화, TV 아사히, 쇼가쿠칸
각본 후지코 F. 후지오
원작 후지코 F. 후지오
출연 주연
오오야마 노부요
오하라 노리코
노무라 미치코
다테카베 가즈야
기모쓰기 가네타
게스트
사카 오사무
마쓰시마 미노리
가토 세이조
가토 오사무
편집 오카야스 하지메
음악 기쿠치 슌스케
배급사 도호
개봉일 일본 1991년 3월 9일
시간 100분
국가 일본의 기 일본
언어 일본어
수익 18억 엔[1]
전편 도라에몽 노비타와 동물혹성
후편 도라에몽 노비타와 구름의 왕국

도라에몽 노비타의 도라비안 나이트》(일본어: ドラえもん のび ()のドラビアンナイト 도라에몬 노비따노 도라비안나이또[*])는 후지코 F. 후지오에 의해 집필되어 《월간 코로코로 코믹1990년 9월호부터 1991년 2월호까지 연재된 대장편 도라에몽 시리즈의 작품이자 그것을 원작으로 하여 1991년 3월 9일에 개봉한 도라에몽의 영화 작품이다. 대장편 도라에몽 시리즈 제11작이자 영화 도라에몽 시리즈 제12작이다.

제9회 골든 글로스 상 최우수 금상 수상작이다. 동시상영작은 《도라미짱 아라라♥소년 산적단!》이다.

개요[편집]

하룬 알라시드 왕의 통치 시대인 794년바그다드를 무대로 도라에몽 일행 5명의 활약을 그린 장편 작품이다. 《천일야화》(아라비안 나이트)를 모티브로 하고 있다.

도라에몽, 노비타, 자이언, 스네오 4명이 포로로 잡혀간 시즈카를 구하는 전개인데 이러한 전개를 담고 있는 대장편 도라에몽 작품은 본작이 유일하다(《노비타의 해저귀암성》에서도 시즈카가 잡혀갔지만 이것은 본인의 의사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사정이 다르다). 영화의 경우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인어대해전》에서 이 패턴이 사용되었다.

또한 본작에서는 도라에몽이 악역에게 자신의 4차원 주머니를 도둑맞고 주머니에서 〈비밀도구〉 없는 모험이라는 핸디캡을 강요받는다. 도라에몽이 가지고 있는 편리한 도구들을 “거의 통째로” 봉인하는 설정을 이용한 최초의 작품이기도 하다.[2] 따라서 본작에서는 비밀도구 이외에 신밧드가 가진 〈왕의 컬렉션〉이 작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는 도구가 된다.

목소리 출연[편집]

각주[편집]

  1. 《기네마 준포 베스트 · 텐 85회 전사 1924 ~ 2011》(일본어: キネマ旬報ベスト・テン85回全史 1924-2011) (기네마 준포 사, 2012년) 504쪽
  2. 1가지의 중요한 도구나 귀환 수단, 전투 수단 등 특정 분야의 도구가 봉인된 적은 있었지만 주머니 통째로 봉인된 것은 본작이 처음이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