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원시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기원시보》(중국어 간체: 大纪元时报 , 정체: 大紀元時報 , 병음: Dàjìyuán shíbào, 다지위안스바오, 영어: The Epoch Times)는 본사가 미국 뉴욕에 있는 글로벌 언론사로 다국어 인쇄판과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한다.[1] 대기원시보는 2000년 5월 미국계 중국인들이 모여 뉴욕에서 설립했다.

신문은 중국 뉴스와 중국 내 인권 문제를 초점으로 일반적인 뉴스 보도를 다루며, 중국 내 통신원과 해외 주재원의 네트워크를 통해 뉴스를 전달한다. [2][3][4][5]신문사 기자와 편집인은 뉴욕언론협회상 디자인 부문과 캐나다 정부 ‘전국 언론 매체 이사회상’ 인권 보도 부문을 포함해 언론상을 10여 차례 넘게 수상했다.

대기원시보는 인종과 정파 및 상업적 이해관계에서 독립을 선포했으며, 그 목적은 '보편적 인권가치를 수호하고 중국공산당(이하 중공) 정권의 은폐된 진상을 폭로하는 것'[6]에 있다. 종종 파룬궁과 관계를 가진 언론으로 알려지지만 영문판 대기원 편집장 스티븐 그레고리는 “파룬궁은 개인 신념에 관한 문제이며, 대기원은 파룬궁을 대표하지 않는다... 신문은 중국 인권문제의 최대 핵심인 파룬궁 박해를 보도할 뿐이다”라고 밝혔다.[7]

대기원시보 인터넷판은 21개 언어 서비스[8]를 제공하며 인쇄판은 중국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등 11개 언어 판본[9]을 제공한다. 세계 35개 국가에서 무료 및 유료 판본 125만부를 발행한다. 중국어 온라인판은 본사 사이트 뿐 아니라 홍콩, 타이완, 오스트레일리아 사이트가 있다. 대기원시보 온라인 방문자 수는 2억 명이고 페이지뷰는 1억 500만이다.[10]

한국, 미국, 캐나다, 홍콩,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및 뉴질랜드 등 국가의 여러 관광지, 공공장소 등에서 무료 배포 및 가두판매를 진행한다. 주요 내용은 뉴스 및 평론이며 이외에도 문화, 스포츠, 오락, 여행 등 다방면에 대한 칼럼 및 지역사회 뉴스 광고 등을 포함한다.

2016년 3월부터 홍콩 대기원은 무료에서 유료 서비스로 전환했으며 한 부당 8달러(홍콩달러)에 판매된다. 홍콩 전역 250개 이상 가판대에서 정식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동시에 일부 지역에서는 '비매품' 형식으로 무료 배포된다.[11]

대기원시보 사이트는 중국에서 접속이 차단되지만,[12] 황금 방패(Golden Shield)나 만리방화벽(Great Firewall of China)[13]을 돌파하기 위해 중국인 해외 거주자가 개발한 울트라서프(Ultrasurf)[14]나 프리게이트(Freegate)[15] 같은 검열 우회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차이나 VPN’을 통해 대기원에 접속할 수 있다.

에포크 디지털 네트워크(Epoch Digital Network)가 운영하는 차이나 VPN은 중국 내 사용자 수천만 명이 사용한다.[16]

역사[편집]

《대기원시보》는 2000년 미국계 중국인 탕중과 그 팀들이 뉴욕에서 창립했다. 설립자들은 대기원시보 설립이 중국 내 검열과 중국의 파룬궁 탄압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 부족에 응답한 것이라고 말한다.[17][18]

2000년 5월 첫 인쇄판이 정자체 중국어로 뉴욕에서 발행됐고, 2000년 8월 대기원 사이트(epochtimes.com)를 개설로 인터넷판이 발행됐다. 2010년 9월까지 <대기원시보>는 10개 이상의 언어로 인쇄 발행했으며 이어 인터넷판까지 17개 이상 언어로 발행했다.

캐나다 사이먼 프레이저 대학 언론정보학 교수 자오웨즈(Yuezhi Zhao)는 2003년 기고한 글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대기원시보> 사이트와 <대기원시보> 그룹은 중국 외의 최대 중국어 언론 사이트 및 신문사 중 하나로 성장했으며, 미국 30개 주 이상,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일본, 인도네시아, 타이완, 홍콩, 및 서유럽 주요국가에서 발행됐다.”[19] 보도에 의하면 2009년 대기원시보의 미국 주간발행량은 100,000부가 넘었으며 전 세계 발행부수는 125만부를 초과했다.[20]

스티븐 하퍼 캐나다 총리는 2011년 대기원시보 10주년 축사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대기원시보는 2000년 캐나다에서 발행을 시작한 이후로 중국계 캐나다인 사회의 이슈와 사건에 관한 정보 출처로 인기가 높다... 대기원시보는 토론토, 밴쿠버, 몬트리올, 오타와, 캘거리/에드먼턴에서 발행되는 지역판과 더불어 현재 캐나다의 최대 중국어 일간지다.”[21]

미국 워싱턴의 애큐러시 인 미디어(Accuracy in Media) 그룹에 의하면 대기원은 매체의 자기검열 및 중국 당국의 대외 중국어매체에 대한 영향에 관해 자주 보도한다. 대기원은 이미 해외 중국인 및 반 공산당세력 내에서 중대한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다.[22]

보도방향[편집]

대기원시보는 주류 언론사에서 보도되는 뉴스를 다룬다. 주요 내용은 독자들이 관심을 갖는 제반 분야와 중국뉴스 및 주목받는 인권문제를 포괄한다.[23][24][25] 대기원시보는 모든 취약계층 및 탄압받는 중국 내 중국인들을 위해 목소리를 낸다. 이에는 중국에서 장기적으로 박해를 받은 기독교인, 천주교도, 파룬궁 수련자, 티베트인 등, 그리고 주거지가 강제철거된 철거민과 호소할 데 없는 탄원인 등이 포함된다. 또한 가오즈성(高智晟) 변호사, 후자(胡佳), 천광청(陳光誠) 및 무수한 인권인사들, 그리고 독 분유, 독 쌀 등 각종 독극물의 피해에 노출된 중국 국민이 포함된다.

국경없는기자회(Reporters Without Borders, RWB)는 중국 당국이 중국 내에서 국민이 대기원 사이트를 열람하지 못하게 막았다고 지적했다.[26] BBC의 평론은 대기원 사이트가 중국 당국에 의해 차단돼 있는 것은 대기원이 중공의 입장을 폭로하고 비판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27]

뉴욕 대기원은 공공 영역에 대한 보도 외에도 세계 각지에서 공유되는 보도를 포괄해 보도하고 있다. 캐나다 몬트리올 대학 동아시아 연구센터 교수 데이비드 온비(David Ownby)는 <대기원시보>의 글이 상당히 흥미로우며[28] 이는 대기원이 사명감을 가지고 있는 언론으로 세계 각지의 인권문제를 주시하며 동시에 중국 및 파룬궁 인권문제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29]

주목할 만한 보도[편집]

중국에서의 장기적출[편집]

2006년 3월, 대기원시보는 파룬궁 수련자 수천 명이 중국의 장기이식 산업에서 장기 공급을 위해 살해됐다는 것을 밝힌 중국인 3명(중국 전역에 강제수용소 36곳이 있다고 말한 한 의사를 포함)의 주장을 보도했다.[30][31][32]

이 사건을 추적한 킬고어-메이터스는 보고서[33]에서 “2000년에서 2005년까지 6년 동안 장기 이식수술 4만1500건의 장기출처가 설명되지 않는다”며 “우리는 파룬궁 수련자들이 대규모의 장기 약탈을 당했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2008년 유엔특별보고관 2명은 “중국 정부가 2000년 이후 중국에서 급증한 장기이식에 쓰이는 장기의 공급원과 파룬궁 수련자의 주요 장기를 적출했다는 혐의를 충분히 설명하라”고 재차 요구했다.[34]

중국정부는 혐의를 일관되게 부인해왔다. 미국 하원 외교문제위원회를 비롯한 캐나다, 유럽연합, 타이완 의회는 파룬궁 양심수를 대상으로 한 장기적출을 비난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35][36]

중국 민간 권리수호 항쟁 보도[편집]

대기원시보 기자들은 중국 각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중국 민간인들의 생사를 건 권리수호 항쟁을 진실하게 보도하여 중국 민중들로부터 ‘가장 정의감이 있는 신문’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파룬궁 박해 인권상황 보도[편집]

인권을 존중하고 진실 보도를 취지로 하는 대기원시보는 중공이 군대, 경찰, 특무, 언론, 외교 등의 국가 수단으로 파룬궁 수련자들을 박해하고 티벳사태 등 중국내의 열악한 인권상황에 대해 심층 취재해 보도하고 있다.

SARS 진상 보도[편집]

대기원시보는 2003년 중공의 언론 봉쇄를 돌파하여 신속하고도 진실하게 중국 사스 발생 상황을 세상에 보도해 국제 사회 및 중국 대륙의 네티즌들에게 진실을 알리는 중요한 언론 창구역할을 했다. 이러한 보도 활동에 힘입어 당시 사스가 전 세계로 확산되는 것을 막는 정론 매체로서의 사명을 다했다.

홍콩 23조 악법 보도[편집]

2003년 7월 1일, 홍콩에서는 50만 명 시민들이 거리에 나와 홍콩 정부가 통과시키려고 했던 23조 입법조항을 반대했다. 홍콩 대기원시보 기자들은 현장에서 시민들의 입법 반대 활동의 전 과정을 밀착 취재하여 대다수 홍콩 민중들의 진정한 여론을 생생히 담아냈고, 이러한 홍콩의 진실을 전 세계에 보도했다.

중공의 해외 언론 침투·공작 폭로[편집]

대기원시보는 해외 중문 매체들에 압력을 가하거나 매수 행위를 하여 해당 매체의 보도 내용을 조작하고 전면 통제하고 있는 중공의 해외 언론 공작을 폭로하고 있다.

전 세계 장쩌민 기소 활동 보도[편집]

파룬궁 박해를 주도한 장쩌민과 기타 중공 관리들은 21개국 27명 변호사들에 의해 국제 법정에 기소되었고, 장쩌민은 중국내에서도 20만 명 이상이 단체로 고소한 상태다. 대기원시보는 인권을 존중하고 정의를 수호하는 원칙에 따라 인권 탄압 사건에 대한 법적 대응의 전모를 지속적으로 심도 있게 추적 보도하고 있다.

중국의 정국변화 심층·분석 보도[편집]

2012년 2월 6일, 당시 충칭시 당서기 보시라이의 심복이었던 왕리쥔(王立軍)이 미국 총영사관에 망명을 시도하면서 보시라이, 저우융캉 등 장쩌민 세력과 관련된 비리들이 드러난 중국 최대의 정치스캔들을 단독 보도했다. 이 보도의 여파로 중국 정국은 극심한 변화에 휩싸였으며, 이후 보시라이, 저우융캉이 구속되는 사례로 치달았다. 또, 사건 이면에는 중국의 권력투쟁이 연계되어 있다는 사실도 밝혀냈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시진핑 정부의 반부패 ‘호랑이 잡기’ 운동을 심층적이고 종합적으로 보도하고 있다.

중국공산당에 대한 관점[편집]

대기원시보의 보도는 중공의 부패 실상, 중국대륙에서 발생하는 인권범죄 및 민중시위 등에 대한 정보를 폭로한다. 중공의 파룬궁 수련자 및 양심수 장기적출에 대한 고발은 UN에 보고됐으며 이에 미국, 유럽의회, 타이완, 이탈리아, 캐나다, 호주 등 여러 국가의 국회에서 당국을 규탄하는 결의안이 통과됐다. 대기원은 비판적 시각으로 시사문제를 관찰하며 인권과 신앙의 자유에 대해 주시하고 사실의 진상을 낱낱이 밝히는 등 사회의 논쟁에 대해 회피하지 않는다.

홍콩 <신보(信報)> 전 편집장 롄이정(練乙錚)은 1년에 7번 이상 <신보> 특별칼럼 평론에서 대기원의 정확성과 용기에 대해 칭찬했다. 2014년 7월 게재된 평론인 '홍콩인이 중국 국정을 이해하려면 어떤 언론을 봐야할까?'에서는 다음과 같은 칼럼을 소개했다.

대기원시보의 중국대륙 통신원은 상당한 수에 달하며 고위층에까지 포진돼 있어, 비공식 정보를 대량 보유하고 있다… 이로 인해 지금까지 수많은 단독보도를 했다. 특히 2012년 왕리쥔(王立軍), 보시라이(薄熙來) 사건이 폭로된 ‘충칭사건’ 보도는 전 세계 이목을 집중시켰고, 이후 중국 정국 변화를 이끌었다.[37]

유명 칼럼리스트 롄이정은 2016년 <뉴욕타임즈>에 기고한 글에서 대기원이 '베이징의 권력 투쟁에 대한 분석에 있어 그 정확성이 명백하게 증명된다'고 밝힌 바 있다.[38]

<9평공산당>평론 발표와 ‘삼퇴(三退)’ 운동[편집]

2004년 11월 대기원시보는 <9평공산당> 시리즈 평론을 발표했다. 자유아시아방송(Radio Free Asia, RFA)은 2005년 <9평공산당>이 중공 당원들의 대규모 탈당[39]을 유발시켰다고 보도했다. 대기원 탈당 홈페이지는 2004년 12월부터 ‘공산당, 공청단, 소선대 탈퇴 운동’을 시작하며 2005년 1월 발표된 <대기원 엄중성명[40]>에서 중국인들에게 공산당과 관련된 조직에서 탈퇴하여 자신을 보호하라고 호소했다.

러시아 푸틴 대통령의 전 수석 경제고문인 안드레이 이라리오노프(Andrey Illarionov)는 ‘삼퇴’를 러시아 경제 분석 연구원이 선정한 ‘2011년 세계 3대사건’에 포함시키기도 했다.[41] 2017년 4월 12일 탈당 홈페이지에 따르면, 2억7천3백40만 명의 중국인이 공산당 또는 공산주의청년단, 소년선봉대 탈퇴를 선언했다.[42] 외신은 매월 300만 명이 중국 공산당 관련 조직에서 탈퇴했으며, 10여 년 동안 중국 국민의 삼퇴 운동이 국제 여론 및 외국 정부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43]

자유아시아방송, 신기원(新紀元, Epoch Weekly) 등 언론은 2006년 10월 22일 중국 산시(山西)성 과학기술전문가협회 자자(賈甲) 협회장, 수행단 및 타이완 지원부가 정부의 보호를 요청하면서 ‘대기원시보 홈페이지 상의 탈당 인원수는 중국내에서 탈당을 원하고 있는 실제 인원수보다 훨씬 적다’, ‘많은 중공 관료와 중국 국민들이 공산당을 비난하고 있지만 공포에 떨고 있다’, ‘많은 중공 관료가 비밀리에 ‘9평’을 읽고 현재 중국에서 일고 있는 탈당 물결에 대해 토론하면서 탈당에 대한 의지를 강력히 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44][45][46]

주요 수상 내역[편집]

  • 2005년 캐나다 정부 ‘전국 언론매체 이사회상’: <대기원>의 중국 정부 SARS 전염 상황 은폐 사건 보도 표창[47]
  • 2005년 미국 아시아계 기자협회 ‘인터넷 보도부문 최우수상’: <9평공산당> 평론 시리즈로 수상[48]
  • 2005년 국제인권협회 인권상: <대기원>의 독일어 버전의 중국 인권보도 표창[49]
  • 2011년 ‘중화민국 우수 기업인 금봉상’ : <대기원> 타이완 지사가 제14회 중소기업 부문 10대 우수 브랜드상 수상[50]
  • 2012년 엘리자베스 2세 즉위 기념 훈장: <대기원> 캐나다 지사, 열악한 중국 인권문제 환기, 중국 공산당의 파룬궁(法輪功) 수련자 및 양심수 장기 강제적출 문제 보도로 후보자 지명[51][52][53][54]
  • 2012년 캐나다 정부 ‘전국 언론 매체 이사회상’: <대기원> 중국어 버전, 사설 및 언론의 자유 부문 최우수 이념과 시각 표현관련 수상[55]
  • 2012년 미국 전문 저널리스트 협회 우수 언론 보도상: 2013년 4월 발표되는 연간 SPJ 우수 뉴스 보도(Sigma Delta Chi award for excellence in journalism) 수상자 명단에 <대기원> 영문 기자 로버트슨(Matthew Robertson)과 그의 2012년 중국 공산당 파룬궁 수련자 및 양심수 장기 강제적출 관련 보도가 올랐으며, ‘신문/인터넷 뉴스’부문 ‘논데드라인 보도(Non-Deadline Reporting)’의 ‘1일 발행량 5만부 이하’ 부문을 수상[56]
  • 2012년 뉴욕언론협회 ‘광고부문 최우수 특집’ 제1위: <대기원> 영문판이 ‘뉴욕 아시아 주간(Asia Week New York)’으로 제작된 특집으로 2013년 4월 수상[57]
  • 2013년 뉴욕언론협회 16개 부문상: 6개 부문 최우수상 포함[58]
  • 2013년 뉴욕여성기자협회 최고상: 태풍 샌디(Sandy) 피해지역 추적 보도[59]
  • 2013년 미동부 ‘소수인종 100대 기업’ 비즈니스 전기상: 대기원 워싱턴 지사 수상[60][61]
  • 미국 워싱턴 뉴스 박물관(Newseum) 선정 ‘전세계 10대 우수 출판’(2013년 10월 10일): 영문 <대기원> 뉴욕판 제1면[62]
  • 2014년 뉴욕언론협회 21개 부문상 및 4개 부문 후보 선정: 전체 우수 2등상, 촬영상, 보도 1등상, 최우수 광고 홍보 1등상, 최우수 인터넷 정보 그래픽 1등상 포함[63]
  • 2016년 워싱턴 아시아계 미국인 비즈니스회에서 발표한 ‘연간 비영리 기구상’ 수상[64]

발행지역과 발행부수[편집]

어종[65] 발행량[66] 홈페이지 지역[66]
중문 990,850 부/주 http://www.epochtimes.com/, http://www.epochtimes.com.tw/,

http://hk.epochtimes.com/

아시아, 캐나다, 유럽, 오세아니아,

남아메리카, 미국

영문 218,000 부/주 http://en.epochtimes.com/ 아시아, 캐나다, 유럽, 오세아니아, 미국
프랑스어 17,500 부/주 http://www.epochtimes.fr/ 캐나다 & 유럽
독일어 4,075 부/주 http://www.epochtimes.de/ 독일
히브리어 7,500 부/주 http://www.epochtimes.co.il/ 이스라엘
인도네시아어 3,500 부/주 http://erabaru.net/ 인도네시아
일본어 7,500 부/주 http://www.epochtimes.jp/ 일본
한국어 12,000 부/주 http://www.epochtimes.co.kr/ 한국
루마니아어 1,500 부/주 http://www.epochtimes-romania.com/ 루마니아
러시아어 5,500 부/주 http://www.epochtimes.ru/ 러시아
스페인어 9,775 부/주 http://www.lagranepoca.com/ 유럽 & 남아메리카

인터넷판 제공:

어종[65] 사이트
불가리아어 http://www.epochtimes-bg.com/
이탈리아어 http://www.epochtimes.it/
페르시아어 http://persian.epochtimes.com/
슬로바키아어 http://www.velkaepocha.sk/
스웨덴어 http://www.epochtimes.se/
터키어 http://epochtimestr.com/
우크라이나어 http://www.epochtimes.com.ua/
베트남어 http://vietdaikynguyen.com/v2/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BETSY MORAIS. "The Epoch Times doesn't like to brag". Retrieved 2016-12-23.
  2. "The Epoch Times – Our Story: The Grand Epoch Is Here" Archived April 26, 2016, at the Wayback Machine. theepochtimes.com
  3. Thomas Lum (August 11, 2006). "China and Falun Gong" (PDF).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4. Hua, Vanessa (December 18, 2005). "Dissident media linked to Falun Gong / Chinese-language print, broadcast outlets in U.S. are making waves". San Francisco Chronicle. Retrieved December 9, 2006.
  5. Peter Schworm (December 3, 2007). "Chinese-American activists decry China's communism". The Boston Globe.
  6. 記者劉嘉韻. 大紀元時報日報版創刊 願當台灣媒體清流. 台灣台北. 中央通訊社. 2005-03-14.
  7. Paper denies representing Falun Gong. Washington Post. Retrieved 4 December 2015.
  8. The Epoch Times – Other Languages Archived July 30, 2015, at the Wayback Machine. theepochtimes.com Retrieved 28 Apr 2013.
  9. "The Epoch Times – About Us" Archived November 6, 2016, at the Wayback Machine. theepochtimes.com accessdate 6 March 2014
  10. "The Epoch Times – Online readership" Archived March 3, 2016, at the Wayback Machine. ads.epochtimes.com
  11. 《香港大紀元》逆市成長 250多報檔首銷.
  12. Gossett, Sherrie (15 June 2005). "Independent Chinese Newspaper Bucks Communists". aim.org. Accuracy in Media. Retrieved 19 October 2013.
  13. <https://www.opensocietyfoundations.org/sites/default/files/china-internet-censorship-20041101.pdf Archived September 18, 2016, at the Wayback Machine.>
  14. "Archived copy".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May 17, 2016. Retrieved 2016-08-04.
  15. "Archived copy".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May 12, 2016. Retrieved 2016-08-04.
  16. "Archived copy".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May 7, 2016. Retrieved 2016-08-04.
  17. Thomas Lum (August 11, 2006). "China and Falun Gong" (PDF).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18. Ownby 2008, p. 223.
  19. Zhao, Yuezhi, "Falun Gong, Identity, and the Struggle over Meaning Inside and Outside China", pp 209–223 in Contesting Media Power: Alternative Media in a Networked World, edited by Nick Couldry and James Curran (Rowman & Littlefield, 2003)
  20. Annual Report on American Journalism. State of the News Media. 2009. (原始内容存档于2009-12-13).
  21. "The Epoch Times Daily News" Archived March 4, 2016, at the Wayback Machine. Epoch Times 28 January 2011
  22. Gossett, Sherrie. Independent Chinese Newspaper Bucks Communists. Accuracy in Media. Accuracy in Media. 2005-06-15 [2013-10-19].
  23. Hua, Vanessa. Dissident media linked to Falun Gong / Chinese-language print, broadcast outlets in U.S. are making waves. San Francisco Chronicle. 2005-12-18 [2006-12-09].
  24. Peter Schworm. [1]Chinese-American activists decry China's communism. The Boston Globe. 2007-12-03.
  25. Thomas Lum. [2]China and Falun Gong (PDF).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2006-08-11.
  26. 記者無國界組織 Reporters sans frontières – China. Rsf.org. [2009-12-18].
  27. 張強. 分析:互联网的民主力量引起反弹. BBC中文網. 2005年9月26日 [2008年3月27日].
  28. Morais, Betsy. "The Epoch Times doesn't like to brag", Capital Magazine, Jun. 23, 2010
  29. David Ownby, Falun Gong and the Future of China (2008) Oxford University Press, p. 221
  30. "Worse Than Any Nightmare—Journalist Quits China to Expose Concentration Camp Horrors and Bird Flu Coverup", Epoch Times, 10 March 2006
  31. "New Witness Confirms Existence of Chinese Concentration Camp, Says Organs Removed from Live Victims"The Epoch Times, 17 March 2006
  32. [3]"Source Reveals Other Chinese Concentration Camps" Epoch Times, 31 March 2006
  33. David Kilgour, David Matas (6 July 2006, revised 31 January 2007) "An Independent Investigation into Allegations of Organ Harvesting of Falun Gong Practitioners in China" (in 22 languages) organharvestinvestigation.net
  34. "United Nations Human Rights Special Rapporteurs Reiterate Findings on China's Organ Harvesting from Falun Gong Practitioners", The Information Daily.com, 9 May 2008
  35. Rod McGuirk (November 21, 2016). "Lawyers take Chinese organ-harvesting claims to Australia". Associated Press.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December 20, 2016. Retrieved 20 December 2016.
  36. Ileana Ros-Lehtinen (June 25, 2015). "H.Res.343 - Expressing concern regarding persistent and credible reports of systematic, state-sanctioned organ harvesting from non-consenting prisoners of conscience in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including from large numbers of Falun Gong practitioners and members of other religious and ethnic minority groups." congress.gov. Library of Congress.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November 22, 2016. Retrieved 20 December 2016.
  37. 練乙錚. 習近平v毛澤東.大公報v大紀元. 香港信報. 2014-07-07. ...2007徐才厚得江派力撐升官,《大公報》歌功頌德;但是,翻查一下網上資料,便知關於徐才厚與薄熙來等『遼寧幫』的親密關係,早於2006年便已有報導,而首先作此報導的,竟是大陸指為經常造謠,十多年來全面封殺的《大紀元》系的媒體。......《大紀元》在大陸的線人多、層級高,小道消息量大......大處卻每發必中,於王立軍、薄熙來事件如此,這次徐才厚出事,亦復有先見之明。《大公報》當然有其長處,大事發生了,中央無論哪一派當權吹哪一個方向的風,『黨』的文件一發下,用繁體字轉載又快又準又全面,此報還是無與倫比。...
  38. 练乙铮. 香港书商事件折射中共高层权力斗争(中英文). 紐約時報. 2016-01-21.
  39. 西方政治家评《九评共产党》,自由亞洲電台, 2005-07-23
  40. 大紀元鄭重聲明
  41. 安德烈·伊拉里奧諾夫(Андрей Илларионов). 「不開玩笑」節目-(公布俄羅斯經濟分析研究院-2011全球十大事件). 莫斯科迴聲電台. 2012-01-01 (俄文). “部分中譯參考”
  42. 大纪元退党网站
  43. Why over 1.5 million people a month have been renouncing affiliation with Chinese Communist Party. The Speaker《言者》. 2015-03-15. 〔全文中文編譯〕
  44. 吴雪儿. 起义官员抵港 曝光国内退党潮真相:在台寻求政治庇护未果 在香港有7天居留期 盼国际援手. 大紀元時報. 2006年10月27日 [2008年3月27日].
  45. 賈甲棄中共官職 起義見證退黨潮. 新紀元週刊. 2007-04-12.
  46. 山西科技专家协会官员贾甲在香港寻求避难. 自由亞洲電台. 2006-10-27.
  47. The Epoch Times (20 Sep 2005) Epoch Times Wins National Award in Canada Archived August 19, 2013, at the Wayback Machine. Retrieved 28 Apr 2013
  48. The Free Library. AAJA Recognizes Excellence in News Coverage Retrieved 28 Apr 2013
  49. “The Epoch Times Wins Prize for Human Rights Reporting”. En.epochtimes.com. 2006년 5월 10일. 2008년 3월 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3년 5월 16일에 확인함. 
  50. 戴德蔓. 大紀元時報榮獲台金峰獎十大傑出商品獎. 大紀元時報 (台北). 2011-12-22.
  51. The Governor General of Canada: Diamond Jubilee Medal Retrieved 28 Apr 2013
  52. The Governor General of Canada: Diamond Jubilee Medal Retrieved 28 Apr 2013
  53. Shopper Marketing Forum. Speaker Cindy Gu Retrieved 28 Apr 2013
  54. The Epoch Times.Epoch Times Publisher Awarded Diamond Jubilee Medal
  55. The Epoch Times. Epoch Times Wins Ethnic Press Media Award Retrieved 28 Apr 2013
  56. SPJ (2013년 4월 23일). “Announcing the 2012 Sigma Delta Chi Award winners” (영어). 2013년 5월 16일에 확인함. 
  57. SARATOGA SPRINGS (2013년 4월 8일). “Epoch Times Wins Newspaper Excellence Award”. 《FREE.I.NEWS》 (영어). 2013년 11월 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3년 5월 16일에 확인함. 中文報導參考 
  58. Ivan Pentchoukov (2014년 4월 7일). “Epoch Times Wins 16 Awards at Annual Newspaper Conference”. 《Epoch Times》. 中文編譯 
  59. “2013 FRONT PAGE AWARDS WINNERS”. 《Newswomen's Club of New York紐約女記者協會》. 2013-Oct. 2015년 7월 2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中文編譯 
  60. Top 100 MBEs, honoring minority and women entrepreneurs. Accessed November 5, 2013.
  61. 王凱迪,美國巴爾地摩市 (2013년 11월 1일). “大紀元時報華府分社榮獲「商業傳奇獎」”. 《新唐人電視》. 
  62. 陳俊村綜合編譯 (2013년 10월 11일). “英文大紀元頭版 獲選Newseum全球前10佳”. 《大紀元時報》. 
  63. “Epoch Times Wins 25 Awards in Annual New York Press Association Contest”. 《Epoch Times》. 2015년 3월 28일. 中文報導參考 
  64. “Asian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Award of Chamber Excellence 2015-2016”. Asian American Chamber. 2016년 5월 23일. 2016년 6월 1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65. “Other Languages” (영어). 2014년 4월 24일에 확인함. 
  66. “Global/Language print editions” (PDF). 

외부 링크[편집]

뉴스 네트워크[편집]

기타 어종 대기원 사이트[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