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중화권(中華圈, 중국어 간체자: 大中华地区, 정체자: 大中華地區 다중화디취[*], 한자음: 대중화지구)은 중국인(특히 한족)들이 문화 · 경제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지역을 총칭하여 일컫는 말이다. 중화권 내에서는 대중화권(大中華圈) 또는 대중화지구(大中華地區)라고도 부른다.

협의로는 중화민국(타이완)과 중화인민공화국(중국 대륙)을 지칭하나, 광의로는 화교 사회 및 화교가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싱가포르말레이시아 등지도 포함한다. (말레이시아 화교 참조)

중화권의 상호 왕래는 다소 복잡하다. 중화인민공화국중화민국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서로를 국가로 인정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중화인민공화국 여권과 중화민국 여권 역시 상대방의 국가에서 출입국심사 시 사용할 수 없다. 중화인민공화국은 중화민국 국적자들에게 대륙 방문 통행증을 발급하며, 중화민국은 중화민국 국적자들에게 대만 여행 허가서를 발급하고 있다. 출입국심사 시 여권과 함께 이 통행증을 제시해야 한다.

홍콩마카오의 경우 중화인민공화국의 영토이지만 일국양제특별행정구 체제로 본토와는 출입국정책 및 비자 제도가 다르게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두 지역 모두 본국의 정책에 따라 하나의 중국을 표방, 중화민국 국적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중화민국 국적자가 홍콩을 방문할 경우 본토를 방문할 때와 마찬가지로 대륙 방문 통행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마카오 정부의 경우 중화민국 여권 및 마카오 도착비자를 발급받으면 입국을 허가한다. 중화민국 역시 홍콩, 마카오 시민들에게 대만 여행증을 발급받도록 하고 있다.

홍콩 반환 전 영국이 영국령 홍콩 주민들에게 발급한 영국 국민(해외) 여권은 중화민국 및 중화인민공화국에서 인정되지 않으므로, 이 역시 똑같은 절차를 밟아야 한다.

싱가포르의 경우 서로를 외국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일반 외국인들과 똑같은 비자 정책을 적용한다.

참고[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