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카치호 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카치호 정의 위치
다카치호 협곡

다카치호 정(일본어: 高千穂町)은 일본 미야자키 현의 북단부에 있는 니시우스키 군의 정이다. 면적은 237.32km²이고 인구는 2010년 2월 1일 기준으로 13,779명이다.

지리[편집]

미야자키 현의 북단부, 규슈 산지안에 위치하고 있고 정역의 서북부에서 북부까지는 구마모토 현에 접하고 북부에서 북동부까지는 소보 산(해발 1,756m)를 사이에 두고 오이타 현과 접한다. 정역 서부로부터 남동부를 향해 고카세 강(전체 길이 106km)이 흐른다. 정의 중앙부에 있는 미야자키 교통 다카치호 영업소의 주변지역이 정의 중심이다. 정 중심부로부터 약간 남쪽의 다카치호 협곡은 관광지로서 유명하다.

현청 소재지인 미야자키 시에서 북서쪽으로 약 120km, 구마모토 현 구마모토 시에서 남동쪽으로 약 80km 떨어진 곳에 해당한다. 미야자키 시와는 직통하는 대중교통이 없고, 자가용을 이용한다 하여도 도로가 잘 정비되어 있지 않아 고속화에 부적합하기 때문에 편도 3시간 이상 걸리는데에 반해, 구마모토 방면으로 통하는 국도 218호선·국도 325호선 등이 잘 정비되어 통행이 용이하고 소요 시간도 약 1시간 반 정도로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구마모토 현과의 관계가 해마다 깊어지고 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 1920년 4월 1일 - 다카치호 촌이 정으로 승격해 다카치호 정이 되었다.
  • 1956년 9월 30일 - 다카치호 정·다하라 촌·이와토 촌이 대등 합병해 새로운 다카치호 정이 성립하였다.
  • 1969년 4월 1일 - 우에노 촌을 편입하였다.

신화[편집]

신화에 따르면 다카치호 정은 천신 아마테라스오미카미가 다스리는 신들이 사는 다카마가하라를 지상에 옮겨 놓은 곳이라고 한다. 아마테라스가 동생 스사노오노미코토의 괴롭힘을 피해 아마노야스카와라 동굴에 숨었고, 이와토가 동굴에서 나오게 하였다고 한다. 다카치호 신사에서는 아마테라스 신화를 소재로한 요카구라를 정기적으로 공연한다. 다카치호 봉이라고 추정되는 곳은 두 곳인데, 그 중 하나는 가고시마 현과 미야자키 현 사이에 있는 에비노 고원의 다카치호 봉이고 다른 하나는 미야자키 현 북부의 다카치호 정이다. 아마테라스의 후손 니니기노미코토가 3종의 신기를 들고 하늘에서 다카치호 봉으로 내려왔다고 한다. 3종의 신기는 곡옥, 거울, 검이다. 니니기와 지상의 신이 결합하여 낳은 후손 진무는 까마귀를 따라 동쪽으로 정벌을 떠나는데 그 출발은 미야자키 현 휴가이다.

교통[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