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노키아 코페레이션
Nokia Corporation
Nokia wordmark.svg
산업 분야 케이블및 통신업
창립 1865년 5월 12일
창립자 프레드릭 이데스탐
레오 메첼린
시장 정보 유로넥스트: NOKIA
OMX: NOKIA
NYSE: NOK
국가 핀란드
본사 남핀란드 주 에스포
핵심 인물 라지브 시렐 (CEO)
자회사 노키아 네트웍스
노키아 테크놀로지
알카텔-루슨트
노키아 벨 연구소
종업원 114,256명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노키아 코퍼레이션(영어: Nokia Corporation, 핀란드어: Nokia Osakeyhtiö 노키아 오이[*])는 핀란드의 케이블및 통신업 회사이다. 2009년에 휴대 전화 시장점유율 1위 이었으나, 다른 스마트폰 시장으로 인해 점유율이 떨어져서 2013년에 휴대전화 사업을 마이크로소프트에 매각하여 마이크로소프트 모바일로 이어진다.

역사[편집]

1865년에 설립되었으며, 초창기에는 종이를 만드는 제지 회사에서 출발하였다. 그 이후 케이블 회사와 고무 회사의 합병을 통하여 전자 회사로의 변신을 꾀하였고, 현재는 통신 시스템을 개발, 제조, 판매, 무역, 디지털 휴대 전화 네트워크 공급 등을 하고 있다.

휴대전화 산업에 뛰어들어서 2011년까지는 휴대 전화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이 1위였지만,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 모바일 중심으로 흘러가는 휴대전화 시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삼성전자에 1위 자리를 내주었으며 애플LG전자에 추격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점유율이 종래의 40%대에서 23%까지 떨어졌으며, 영업 이익이 2009년 3분기 기준 4억 2,600만 유로의 적자를 기록하고 매출이 1조 유로 아래로 내려갔다.

2013년 9월 2일에 결국 노키아는 휴대전화 사업 부문을 미국마이크로소프트에 54억 4,000만 유로(약 7조 8,654억 원)에 매각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스티븐 엘롭 CEO가 마이크로소프트로 복귀하기로 하고, 리스토 실라스마 회장이 CEO로 취임하게 되었다.[1] 해당 사업부는 마이크로소프트 모바일로 이전되었다.

각주[편집]

  1. 마이크로소프트, 노키아 새주인 된다…휴대전화 사업 인수 - 매일경제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