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방장수풍뎅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남방장수풍뎅이
Oryctes nasicornis Thailand.jp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절지동물문
강: 곤충강
목: 딱정벌레목
과: 풍뎅이과
아과: 장수풍뎅이아과
속: Oryctes
종: 남방장수풍뎅이
학명
Oryctes rhinoceros
(Linnaeus, 1758)

남방장수풍뎅이 또는 아시아코뿔소장수풍뎅이(Asiatic rhinoceros beetle[1][2], 학명: Oryctes rhinoceros)는 딱정벌레목 장수풍뎅이아과에 속하는 곤충의 한 이다.

특징[편집]

유럽코뿔소장수풍뎅이의 알
유럽코뿔소장수풍뎅이의 유충

남방장수풍뎅이의 크기는 암수 모두 30~45mm 정도이다. 배면의 색은 약간 광택이 있는 흑색이지만, 젊은 개체는 배측에 붉은 빛을 띠기도 한다. 몸전체의 외피가 두껍고, 다리가 굵고 짧다. 특히 전각 정강이절은 폭이 넓게 발달하여 있다.

남방장수풍뎅이는 다른 개체와 싸움에서 보통 장수풍뎅이와 같이 상대를 들어 올려 휙 던지거나 하는 일은 하지 않고, 상대방과 대치하여 서로 밀면서 어느 한 쪽이 물러날 때까지 계속 서로 민다.

생태[편집]

남방장수풍뎅이 성충은 야행성이며, 동계의 약 2개월을 제외하면 거의 일 년 내내 활동하고 있다. 성충의 수명은 2~5개월 정도이다. 암놈은 죽거나 썩은 나무의 줄기에 을 낳는다.

애벌레[편집]

유충의 몸 색은 전체적으로 흰색이나, 머리 부분의 색은 붉은 빛이 강하다.

분포[편집]

남방장수풍뎅이는 열대 아시아나 일부 태평양의 섬 등에 분포한다. 한국에도 분포와 채집 기록이 있으나 외국에서 목재에 실려 붙어온 것인지,원래 살던 자생종인지 논란이 많다.[출처 필요] 일단 한국곤충명집 등 국립기관에는 이 장수풍뎅이의 이름과 학명이 실려있다.

농작물 피해[편집]

남방장수풍뎅이는 야자파인애플, 사탕수수, 코코넛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유명하다. 남방장수풍뎅이는 천갱 능력이 뛰어나 열대성 농작물의 경정부에 터널을 파서 섭식 활동을 시작한다. 남방장수풍뎅이가 해당 작물의 성장점을 관통하여 섭식 활동을 하는 시점부터 그 작물은 고사한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