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축 통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축 통화(基軸通貨)는 과 더불어 국제간 결제나 금융거래에서 통용되는 통화를 가리킨다. 키 커렌시(key currency)라고도 한다. 대표적으로 미국달러가 이러한 기축 통화다. 그러나 이 나라의 통화의 신인도가 하락함에 따라 세계경제에서 중대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기축 통화'라는 표현은 예일대학교 교수였던 벨기에의 경제학자 로베르 트리핀이 1960년대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 당시 기축통화로 미국의 달러화에 영국의 파운드화를 지목했다.

역사[편집]

스페인 달러(17세기 ~ 19세기)[편집]

17세기와 18세기에 스페인 은화가 아메리카 대륙 서쪽에서 유럽 대륙 동쪽까지 널리 사용된 것이 세계 최초의 기축 통화 형성이라고 여겨진다. 스페인의 정치적 우위와 대서양과 태평양을 아우르는 스페인 상업로 그리고 정제된 은화의 품질이 2세기에 거쳐 국제적으로 스페인 은화를 결제수단으로 통용되도록 만들었다. 필리핀, 마이크로네시아, 괌 그리고 캐롤라인 군도 같은 스페인의 아시아 식민지와 중국 그리고 다른 동남아시아에서는 19세기 중반까지 법정통화로 통용되었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