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경제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국제정치경제학(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 IPE)은 정치가 세계 경제를 어떻게 형성하고, 세계 경제가 정치를 어떻게 형성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IPE의 주요 초점은 글로벌 경제 교환의 분배 결과에 있다. “세계 경제 교류의 승자와 패자 사이의 정치적 싸움”에 대한 연구로 설명되어 왔다.

IPE 이론의 중심 가정은 국제 경제 현상이 이를 규제하고 통제하는 행위자와 별개로 의미 있는 의미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학문 내에서 널리 활용되는 국제 경제, 무역 및 금융의 공식 경제 이론과 함께 IPE는 세계 경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제도, 정치 및 권력 관계에 대한 연구를 강조한다.

IPE의 실질적인 문제 영역은 흔히 1. 국제 무역, 2. 국제 통화 및 금융 시스템, 3. 다국적 기업, 4. 경제 개발 및 불평등이라는 네 가지 광범위한 주제 영역으로 구분된다. 연구의 주요 주체에는 국제기구, 다국적 기업주권국이 포함될 수 있다.

국제정치경제학은 1960년대와 1970년대 세계은행, 국제 통화 기금,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 등 국제 경제 기구의 성장과 경제 혼란에 따라 등장한 국제 관계의 주요 하위 학문이다. 금본위제의 붕괴, 1973년 석유 위기, 1970년대 경기 침체 등이 그것이다. IPE는 또한 학자들이 국제 정치 경제의 역사적 역학을 연구하는 역사, 특히 경제사 내의 주요 연구 분야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