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전대 마스크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TV-icon-novela.png
광전대 마스크맨
光戦隊マスクマン
장르 특수 촬영 드라마, 전대물
방송 시간 오후 18:00 ~ 18:25
방송 분량 25분
방송 기간 1987년 2월 28일 ~ 1988년 2월 20일
방송 횟수 51
방송 국가 일본 일본
방송 채널 일본 TV 아사히
감독 나가이시 타카오
토죠 쇼헤이
야마다 미노부
프로듀서 스즈키 타케우키
우츠노미야 쿄우조
스즈키 타케우키
원작 야쓰데 사부로
극본 소다 히로히사
후지 쿠니오(TV 아사히)
이노우에 토시키
출연자 카이즈 료스케
쿠사카리 코우이치
히로타 잇세이
나가카 유키
마에다 카나코
자막 한국어
여는 곡 光戦隊マスクマン - 카게야마 히로노부
닫는 곡 愛のソルジャー - 카게야마 히로노부
바깥 고리 광전대 마스크맨

광전대 마스크맨》(光戦隊マスクマン 히카리센타이 마스크만[*])은 1987년 2월 28일부터 1988년 2월 20일까지 TV 아사히에서 방영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대영팬더에서 한국어 더빙 제작하여 《빛의 전사 마스크맨》이라는 제목의 비디오로 출시한 바 있다.

개요[편집]

본 작품의 특징은 레드 마스크 타케루와 그 애인 미오 것 이알 공주의 편 연애(엄밀히는 순애보)이 작극의 근간으로서 그려진 것이다. 이로써 여성층에서 호평을 얻어 팬 층의 확대에 기여한다.

초전자 바이오맨》, 《전격전대 체인지맨》, 《초신성 플래시맨》과 3작품에 걸쳐서 《우주 규모의 이야기》가 계속되면서 본 작품에서는 《인간의 내면》에 눈을 돌리게 됐다. 그것까지 서양 과학적 요소에 대한 안티 테제로서, 동양적인 이미지가 도입된[2]. 나중의 인터뷰에서 스즈키 타케 유키는 〈정말 간단하게 누르는 듯하지 않느냐는 것으로 무언가를 붙인다는 것을 멈추세요〉라고 말하고 있다. 본 작품의 모티브는 기공이다. 전대 팀의 5명은 모두 무술(격투기)의 달인으로 설정되어 있어〈인간의 몸에 있는 가능성을 끌어내는 존재〉로서의 설득력을 부여하려는. 극중 각 전사의 파워 업도 아이템은 아니라는데 〈훈련에서 아우라 파워를 끌어내〉라는 것이다.

기획 단계에서는 《더 파이브 맨》이라는 제목이다. 정장 목덜미에 라고 읽는 의장이거나, 1호로 명칭이 전대 이름의 마스크 아니다 파이브라는 말 등 곳 곳에 그 자취가 보인다. 이 이름은 1990년 제작 《지구전대 파이브맨》에서 재기용된. 마찬가지로 기획 단계에서는 마스크 맨 5명이 〈모습 탐정 사무소〉의 소원으로 알려졌으나, 직업 설정이 극의 전개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몰이며, 실제 작품에서 5명이 소속된 〈모습 레이싱 팀〉도 제1화에서 폐쇄되어 있다.

1호로인 그레이트 파이브는 시리즈 첫 5대 합체 로봇인 로보의 부품이 5명 전원에 1대씩이라는 형태로 맞춰졌던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5대 합체의 아이디어가 태어난 것은 본 작품이 처음은 아니지만 완구화에 있어서 그 결합의 재현이 어려운 것, 및 제품 단가가 비싼 점에서 그동안 미뤄졌던. 본 작품에서 5대 통합이 실현된 것은 장난감 제조 기술의 향상에 의한 5대 합체를 실현할 수 있게 된 것 및 시대가 거품 경기에 돌입한 점, 그리고 완구 업계가 생산 거점을 해외로 옮긴 것에서 제조 원가를 낮출 수 있었다는 사정이 배경에 있다. 중반부터 2호로의 〈갤럭시로〉가 등장하지만 기획 단계에서는 확실히 나온다고 정해진 것이 아니라 1호로 상업 성적의 성패를 보고등장시킨다는 전략이었다. 사실 《마스크 맨》는 시청률·매출 함께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무사히 갤럭시 로보는 양노목을 볼 수 있었다.

또 1회 한정이지만, 마스크 맨 프로토 타입으로 알려진 시리즈 첫 6번째의 전사, 〈X1마스크〉가 등장한다. X1마스크의 머리는 다른 마스크 맨과 다른 《배틀 피버 J》처럼 눈을 본뜬 조형이 되고 있다. 기획 단계에서는 히어로의 디자인 후보로 그려진 눈의 한 형태와 기존의 고글 형이 팽팽히 맞서고 물러서지 않았고 전에 없이 결정이 난항을 겪으며 두 종류의 레드용 마스크가 시작됐다. 결국은 〈눈 있는 영웅은 신선함이 아직 취약〉라는 이유로 고글 형이 채용된다. X1마스크의 머리는 이때의 시제품을 유용한 것이지만, 정장은 신작이다.

《마스크맨》은 평소보다 1회 분량 빨리 끝났다. 이는 후속작 《초수전대 라이브맨》이 《배틀 피버 J》에서 세어서 10주년 기념 작품이기 때문에 2월 마지막 주 10대 전대를 다룬 특별 프로그램을 방영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악천후 때문에 《마스크 맨》 촬영 일정이 늦어졌기 때문에 특집을 촬영할 여유가 없어진다, 예정보다 먼저 2월 마지막 주부터 《라이브맨》이 시작하게 된다. 10대 전대의 특집은 이듬해 《고속전대 터보레인저》 제1화까지 날아가고 말았다.

줄거리[편집]

지상과는 다른 진화를 걸었다 또 하나의 인간이 사는 지저 세계는 땅 제왕 제바에서 지저 제국 튜브로 통일됐다. 제바는 다음 목표로 지상 침략을 개시한다."모습 레이싱 팀"의 레이서·타케루에 대한 연인의 미오가 튜브의 존재를 경고한 직후 갑자기 나타난 땅에 미오가 빠져들고 만다. 그녀의 진짜 이름은 이알으로 튜브가 파견한 간첩이자 과거의 땅 제왕의 딸 공주였지만, 타케루를 사랑했기 때문에 튜브에서 배반하고 있었던 것이다.

전부터 튜브의 존재를 감지했던 레이싱 팀의 대표 모습 산쥬 로우는 그 위협에 맞설 기운 파워의 소질이 있는 5명의 젊은이를 끌어〈광전대 마스크맨〉를 구성했으며 타케루도 그 중 한명이었다. 지상 침공을 시작한 튜브와 첫 경기에 간신히 승리했던 마스크만 했지만 땅 제성의 부상으로 고전한다. 고생 끝 아우라 파워를 완전히 발동한 5명은 거대 로봇·그레이트 파이브에 의해서 튜브의 작전을 무너뜨린다.

몰락한 집의 재흥을 목표로 땅 황제 왕자 나 껌은 여동생 이알을 속였다며 타케루를 기회를 노리다. 한편 제ー바 부하의 공격도 점점 심해지면 독 로도그라 전후에 그레이트 파이브가 지하에 묻힌다. 마스크 먼 은 이 궁지에 있어서 과거 폭주하고 잃었던 갤럭시 로보를 되찾고 전력을 증강시킨다.

튜브는 마스크 맨 멤버 개개인을 표적으로 삼게 되며 도적 기사 키 로스에 의해서 필살 무기 숏 본 바가 파괴된다. 이알 공주를 구하려고 하다 키로스와 대치에서 타케루는 미오와 이알이 동일 인물로 알아라. 마스크 먼 은 광 전대의 기사들의 도움으로 새 무기·제트 카논을 얻어 그 위력에서 튜브의 악행을 저지한다.

아키라가 갑옷 도그라의 갑옷을 맞고 땅 황제 검객 우나스로 변모하고 이 껌과 함께 동료에게 달려들어 왔을 때 싸움 속에서 이 껌의 투구가 깨져서 사실은 여성임이 드러난다. 타케루는 동굴 안에서 얼음에 갇힌 이알을 발견하고 키로스와 분쟁이 되고, 깨진 얼음 조각들이 가슴에 박혔기 때문 키로스은 사망한다. 제바는 석방된 이알와 타케루의 말살을 이 껌에 명한다.

사실 제바의 정체는 과거 이가야의 왕가에 의해서 퇴치된 사악한 리사 루도그라의 유아이자 복수 때문에 지하 세계를 빼앗자 자신의 약점으로 이어지는 왕가의 자매 사이를 갈라놓은 것이었다. 진실을 알았다 이감는 집의 부흥이라는 대의를 버리고 이알과 화해하는 자매에 갖춰진 신비의 힘으로 땅 제성에서 방출되는 암흑 입자를 지우고, 제바를 약화시킨다. 마스크 먼 은 리사루 도그라의 본성을 드러냈다.

이렇게 싸움은 끝나고 지상과 지저의 2개의 세계에 평화가 돌아왔다. 그러나 이아 루는 사랑하는 타케루와 헤어지고 지저의 재건에 힘을 다하는 길을 택한다. 그리고 이 껌은 혼자서 순례 여행에 나서는 것이었다.

바깥 고리[편집]


이 전
초신성 플래시맨
제11대 슈퍼 전대 시리즈
1987년 2월 28일 ~ 1988년 2월 20일
다 음
 초수전대 라이브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