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개인방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개인방언(個人方言, 영어: idiolect) 또는 개인어(個人語)는 한 개인에게 고유한 언어나 화법의 사용이다. 이 고유성은 어휘, 문법, 발음 등에서 보일 수 있다. 방언(dialect)이라는 말로부터 파생된 용어이나, 원 의미의 방언은 다수의 사람들이 집단적으로 공유하는 언어적 특징들을 가리킨다는 점에서 다르다.

개인방언의 존재는 언어를 실제 언어 사용자들의 관행과 분리시켜 이상적으로 분석하는 종래의 방법론에 이의를 제기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언어는 그 자체로 존재하는 개체가 아니라 개인방언들의 모임일 뿐이다. 법언어학에서는 말이나 글에서 개인방언을 분석 및 비교하여 주어진 텍스트를 누가 생성했는지 식별하는 것이 하나의 주제이다.[1] 코퍼스 언어학에서도 어떤 데이터가 개인방언에 속하는지 탐지하는 방법이 연구되었다.[2]

같이 보기

[편집]

각주

[편집]
  1. McMenamin, Gerald R. & Dongdoo Choi (2002) Forensic Linguistics: Advances in Forensic Stylistics. London: CRC Press.
  2. Wu, Chung-Hsien; Lee, Chung-Han; Liang, Chung-Hau (2009). “Idiolect Extraction and Generation for Personalized Speaking Style Modeling”. 《IEEE Transactions on Audio, Speech, and Language Processing》 17: 127–137. doi:10.1109/TASL.2008.2006578. S2CID 788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