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가사와라 제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16.120.228.44 (토론)님의 2015년 9월 15일 (화) 00:32 판 (Maymory(토론)의 14818995판 편집을 되돌림)
일본 남부의 오가사와라 제도

오가사와라 제도(일본어: 小笠原諸島)는 일본도쿄 23구에서 남쪽으로 약 1,000킬로미터 떨어진 군도이다. 행정구역 상으로는 도쿄 도에 속해 있다. 지치지마 섬과 최남단의 무인도이오 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본의 일부이지만 지리학적으로는 오세아니아에 속한다. 1,900km 남쪽에 미나미토리 섬이 있다. 이 외딴섬은 지리학적으로는 오가사와라 제도에 속하지 않지만 행정구역 상으로는 속한다. 면적은 84km²이다. 이들 섬들은 북에서 무코지마 열도(壻島列島)·지치지마 열도(父島列島)·하하지마 열도(母島列島)·가잔 열도(硫黃列島)로 나뉜다. 이 중에서 사람이 살고 있는 섬은 지치지마 섬(일본어: 父島)과 하하지마 섬(일본어: 母島)뿐이다. 영어권에서는 보닌 제도(Bonin Islands)라고 부르는데, 에도 시대에 부닌시마/부닌지마(일본어: 無人島, ぶにんしま/ぶにんじま, 무인도란 뜻)라고 부르던 데에서 유래한다. 이들 섬에는 해저화산이 융기하고 해수에 의해 침식된 것으로 산이 험하고 평지가 적으며 험준한 해식애(海蝕崖)로 둘러싸여 있다. 한편 기온의 변화가 적은 해양성 기후로서, 월평균 17 (1~2월)에서 27 (7~8월)로, 눈이나 서리는 없고 연간 우량은 약 1,600㎜이다. 아열대 식물이 풍부하며 산록은 원시림으로 덮여 있다. 북부에는 온난 습윤 기후가 나타나고 중부에는 아열대 기후, 남부에는 사바나 기후열대 우림 기후가 나타난다. [1] 김옥균이 일본 정부에 의해 1886년부터 2년간 이곳에 유배되었다.

오가사와라 제도를 이루는 열도

오가사와라 제도는 가잔 열도를 포함하여 다음 4개의 열도로 이루어져 있다.

운송수단

오가사와라 제도의 운송수단은 일본 본토에서 지치지마 섬 사이를 왕복하며, 오가사와라 제도에 있는 자위대 해병들을 위한 운송수단인 오가사와라마루 정기선뿐이다. 오가사와라마루 정기선은 도쿄 만다케시바 항에서 출발하여 날씨가 좋을 때는 약 25시간 반 후에 지치지마 섬에 도착하며, 한 달에 네 번이나 다섯 번 왕복한다. 오가사와라마루 정기선은 배수량 6800톤, 길이 131m에 1031명을 태울 수 있는 배.

2006년에 오가사와라 제도 최초의 호화 여객선이며 배수량 14,500톤, 최고속도 시속 70km의 오가사와라 호화 여객선이 740명의 승객을 태우고 약 17시간 동안 오가사와라 제도를 여행할 예정이었으나, 오가사와라 해병 수송선의 연간 운영비가 10억 이라 재정이 부족해 2005년 8월에 호화 여객선이 취소되었다.

지치지마 섬을 경유하여 하하지마 섬으로 가는 하하지마마루가 있다.

일본 본토로부터 오가사와라 제도로 오는 것은 아주 어렵기 때문에, 이오 섬일본 해상자위대에서 근무하는 사람이 심한 병에 걸렸거나 생명이 위급할 때 등의 긴급상황 시에는 헬리콥터가 섬으로 보내진다. 이 때는 이와쿠니일본 해상자위대에서 신메이와 US-1 수상기를 보내거나, 일본 항공자위대에서 항공기를 보내 해당 근무자를 일본 본토로 수송한다(신메이와 US-1 수상기도쿄 도의 도지사 등의 귀빈을 오가사와라 제도로 수송할 때도 사용된다). 그러나 긴급상황 시에 위의 운송수단들은 일본 본토에서 오가사와라 제도로 오는데 많은 시간이 걸려 제 시간에 도착하지 못한다.

오가사와라 촌에서는 지치지마 섬에서 "실버 패스"를 사용할 수 있는 노인 승객들을 위해 버스를 운영하고 있고, 오가사와라 제도에서의 개인 차량 소유는 돈이 많이 들고 힘들기 때문에 택시, 자동차 대여 회사, 스쿠터·자전거 대여소 등의 시설도 있다.

오가사와라 제도 공항 건설 문제

오가사와라 제도에는 현재까지 아무런 공항도 지어지지 않았고 지어질 것이라고 예상되지도 않는다. 그러나, 공항을 짓자는 의견이 있었다[출처 필요]. 아니지마 섬지치지마 섬은 제안된 장소가 있지만, 제안된 장소의 근처에 있는 가치 있는 환경이 파괴된다는 이유로 환경 보호가들이 반대했다. 공항 건설을 바라는 사람들이 있지만 오가사와라 제도의 자연 경관 파괴를 이유로 어떤 건설도 반대되고 있다. 따라서 공항 건설안은 오가사와라 제도에서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출처 필요].

일본군이 점령했던 가잔 열도(火山列島)의 한 섬 이오지마(硫黄島)는 공항(군용 비행장) 건설 특별 허가가 내려졌다.

같이 보기

바깥 고리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