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7 어나더데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007 어나더 데이(Die Another Day 다이 어나더 데이[*])는 제임스 본드 시리즈의 20번째 영화이다. 한반도 대치 상황을 주제로 하여 눈길을 끌었으며 007 영화 개봉 40주년을 맞이하여 2002년에 개봉되었다.

내용[편집]

제임스 본드(피어스 브로스넌)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북청 해안에 파도타기로 잠입하여 아프리카 블러드 다이아몬드 밀매자로 위장한 후 비무장지대 근처로 가 강경파 문대령(문대좌, 윌윤 리)·자오(릭 윤)과 만난다. 그러나 본드는 자오에 의하여 곧 정체가 탄로나 문대령·자오와 대결하게 되어 자오는 폭발의 여파로 얼굴에 다이아몬드가 박히고 문대령은 폭포에서 떨어진다. 문대령의 아버지인 온건파 문장군(증강)이 문대령이 폭포에서 떨어지는 장면을 목격하여 죽었다고 여기게 되고, 곧 본드는 포로로 붙잡힌다. 본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당국으로부터 심한 고문을 당하면서도 비밀을 누설하지 않는다. 14개월 간 고생하던 본드는 포로 협상으로 풀려나지만 본드는 정보 누설 혐의를 받게 되어 영국 비밀 정보국에서 모든 지위를 박탈한다. 본드는 일을 혼자서 해결하기로 하고, 자오가 있다는 쿠바로 들어간다. 쿠바에서 베일에 싸인 신비한 여인인 미국 국가안보국(NSA) 요원 징크스(핼리 베리)를 만나고 자오가 얼굴을 고치려는 것을 목격한다. 본드는 자오가 흘리고 간 다이아몬드를 주워 그 출처를 조사하고, 그 배후에 신흥 다이아몬드 재벌이라는 구스타브 그레이브스(토비 스티븐스)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런던펜싱 클럽에서 구스타브를 만난 본드는 미란다 프로스트(로자먼드 파이크)라는 영국 비밀 정보국 요원을 만난다. 구스타브는 아이슬란드에서 열리는 새로운 인공위성 이카루스 시연회에 초대한다. 비밀 정보국에서 미란다와 함께 임무 수행을 지시받은 본드는 아이슬란드로 가 구스타브의 본거지인 얼음궁전에서 구스타브 일당이 개발한 엄청난 위력의 인공위성 이카루스의 정체를 파악한다. 구스타브는 다이아몬드를 이카루스에 장착하여 엄청난 양의 광선으로 대한민국을 침공할 계획을 세운 것이다. 그리고 구스타브는 사실 쿠바에서 성형수술을 하고 DNA까지 교체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문대령이고, 비밀 정보국 요원이라는 미란다는 이중 스파이로 실은 구스타브의 비서라는 것을 알게 된다. 미란다의 유혹으로 본드는 곤란에 빠지게 되고, 이미 그 곳에 와 있던 자오와 결투를 벌인다. 본드는 가까스로 자오를 물리치고, 역시 음모에 빠져 죽을 위기에 처한 징크스를 겨우 구출해 낸다.

그 후 구스타브와 미란다 일당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으로 돌아가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부에서는 온건파와 강경파 간의 대립이 있게 된다. 구스타브는 온건파인 자신의 아버지 문장군에게 자신의 정체를 밝히고, 문장군이 이에 반발하자 문장군을 죽인다. 그리고 구스타브는 자신의 계획대로 이카루스를 띄우려 하고, 정보를 파악한 미국과 영국 당국도 이를 막으려는 작전을 수행하려 한다. 본드와 징크스도 대한민국으로 들어가 미군 기지에서 임무를 지시받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으로 잠입, 구스타브 일당이 탄 비행기에 올라탄다. 여기서 본드와 징크스는 결투 끝에 구스타브와 미란다를 제거하고 이카루스의 동작을 멈추는 데 성공하게 된다.

제작과정[편집]

2001년 말부터 2002년 초 사이에 촬영이 이루어졌다. 한반도를 배경으로 하는 부분이 많으나 대한민국에서 촬영된 것은 없으며 초반부의 파도타기 장면은 하와이에서, 그 외의 대부분 장면은 영국에서 촬영되었다. 쿠바를 배경으로 하는 장면은 스페인에서, 아이슬란드를 배경으로 하는 장면은 아이슬란드 및 노르웨이 스발바르 제도에서 촬영되었다. 007 영화 40주년을 맞이하여 이전보다 다양한 특수 효과가 도입, 당시까지의 007 시리즈 중 최고인 1억 5천만 달러 이상의 제작비가 투입되었다. 주제곡은 마돈나가 작사하고 직접 불렀으며 그가 이 영화에 카메오로 잠깐 등장하는 장면도 나온다.

캐스팅[편집]

논란[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007 어나더데이 개봉 당시에 대한민국 내에서는 반미 감정이 상당히 고조된 상태였다. 그 와중에 한국에 대한 비하적 내용이 담겨있는 이 작품은 한국인들에게 상당한 비난을 받았었으며 흥행이 저조하게 되었다.

주석[편집]


외부 연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