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 민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히브리 민족(Heberites, Eberites, Hebreians, descendants of biblical Patriarch Eber; עברים, 표준 히브리어 ʿIvrim, 티베리아 히브리어 ʿIḇrîm; 또는 עבריים 표준 히브리어 ʿIvriyyim, 티베리아 히브리어 ʿIḇriyyîm)은 가나안(Canaan, 카난)이라고 불리던 레반트 지방(지금의 팔레스타인, 시나이 반도, 레바논시리아지중해 연안)에 살던 민족이다. 구약에 따르면 히브리인들은 이 곳에서 기원전 15세기 쯤부터 살았으며, 가나안 말을 썼지만 문화적으로는 가나안과 달랐다. 가나안과 히브리 민족을 엄밀히 구분하는 것은 (특히 종교적인) 논쟁의 여지가 많다.

역사[편집]

이스라엘의 정체성은 고대 족장 시대까지 거슬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으며, 그의 손자 야곱의 다른 이름이 이스라엘이라는 것에서 민족의 이름이 유래했다.

이들은 제1차 유대-로마 전쟁으로 예루살렘이 함락되고 바르 코크바의 반란이 실패로 돌아간 후 135년로마 제국에 의해 모두 예루살렘에서 추방되었고, 일부는 팔레스타인 밖으로 쫓겨나 전 세계로 흩어졌다.(디아스포라)

유대인은 이후에 형성된 개념이며, 특수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스라엘 즉 야곱의 열두 아들이 후에 지파를 이루게 되었는데 이 중 유다 지파(유대인이라는 이름의 기원), 베냐민 지파와 레위 지파 일부의 후손을 유대인이라고 한다.[출처 필요] 19세기 후반 유럽 전역에서 유대인에 대한 박해가 심해지면서 유대인 국가를 건설하려는 시오니즘 운동이 일어났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