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리아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마리아인
שומרונים
السامريون
유월절 기간에 게리짐산에 있는 사마리아인들
유월절 기간에 게리짐산에 있는 사마리아인들
총인구
840 명 (2021)
언어
히브리어, 아랍어, 사마리아 히브리어, 사마리아 아람어
종교
사마리아교
민족계통
히브리인
기원·발상 북이스라엘 왕국
근연민족 유대인

사마리아인(사마리아 히브리어: שֹׁמְרֽוֹן׃, 영어: Samaritans)은 고대 근동이스라엘인, 혹은 히브리인에게서 기원한 레반트 지역의 민족종교 집단이다.

예로부터 사마리아인들은 가나안 지역으로 이주한 때부터 고대 사마리아 지역(오늘날에는 웨스트 뱅크라고 알려진 지역의 대부분을 구성)과 관련된 레위인뿐만 아니라 에브라임 지파므나쎄 지파(두 명 모두 요셉의 아들들)의 후손이라 주장하는 반면에, 일부 정통 유대인들은 바빌론 유수부터 시작되어 바바 랍바의 사마리아인 정권 시기에 사마리아인들이 나타났다고 주장한다. 사마리아인은 베냐민 지파 후손들을 포함했지만, 이 가계는 1960년대에 단절되었다. 사마리아인의 전승에 따르면, 사마리아인들과 남이스라엘인들이 이끈 유다이아 간의 분리는 남이스라엘인들이 정통 전승에서 분리된 사제 엘리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개요[편집]

사마리아인은 직접적으로는 이스라엘 남북왕조시대에 존재했던 북왕국 이스라엘의 후손들이다. 북왕국 이스라엘은 기원전 722년경에 아시리아에 멸망당했다. 이후 남왕국 유다에서 정체성을 계승한 유대인과 차별화되었다.

사마리아인은 현재에도 종족 정체성을 지켜오고 있으나, 그 수는 800명[1] 남짓뿐이며, 대부분이 요르단강 서안 지구나블루스 근처에 있는 게리짐산의 키럇 루자(Kiryat Luza)와 이스라엘홀론)에 살고 있다.

사마리아인들은 현대 히브리어아랍어의 팔레스타인 방언을 일상어로 쓰지만, 종교 언어로는 고대 사마리아 히브리어사마리아 아람어를 보존하고 있다. 이들 사마리아 히브리어아람어사마리아 문자를 사용하는데, 이는 초기 히브리 문자로부터 이어져 온 문자이다.

같이 보기[편집]

  • [[착한 사
법]]

각주[편집]

  1. The Samaritan Update Retrieved 8 January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