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시바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하시바씨
고시치노키리(五七の桐)
고시치노키리(五七の桐)
본성(本姓) 도요토미아손
가조(家祖) 하시바 히데요시
종별(種別) 무가
사족
출신지 오와리국 아이치군 나카무라
근거지 오우미국 나가하마성
야마시로국 후시미성
셋츠국 오사카성
출신 저명인물 하시바 히데요시
하시바 히데나가
하시바 히데츠구
하시바 히데토시
범례 - 분류:일본의 씨족

하시바씨'(일본어: 羽柴氏 はしばし/はじばうじ[*])는 무가, 사족이었던 일본씨족이다.

키노시타 토키치로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오다가 중신이 된 후인 1575년키노시타 성씨에서 하시바로 성씨를 바꿨다. 1585년관백에 취임할 때, 코노에 사키히사의 양자가 되어 후지와라 성, 이듬해에 태정대신 취임에 따라 조정으로부터 도요토미 성을 받았다. 히데요시 정권하에서는 일족이나 다이묘 등에게 하시바씨가 칭호로서 수여되었다. 1615년, 오사카 여름의 진에서 도요토미 히데요리가 자살을 하게 되면서 종가는 멸망했다. 메이지가 되면서 히지번 번주 키노시타가의 분가의 코우타이요리아이였던 토시키요가 하시바로 성씨를 바꾸면서 사족에 올랐다.

다만, 동시대의 데와국에도 "하시바" 성을 자칭하는 일족이 있었다. 『하겐기(羽源記)』에 이름이 보이는 하시바 칸쥬로 (하시마 칸쥬로, 시바하시 요리츠나) 등이 있지만, 이 오오에씨사가에씨의 일족은 위의 하시바씨와의 혈연 등의 관계가 없다. 자세한 것은 "시바하시씨"의 항목을 참조바란다. 현재도 야마가타현에는 하시바를 자칭하는 집안이 존재한다.

주요 구성원[편집]

히데요시의 일족에 대한 하시바 성 도요토미씨 하사 문서는 일절 남아있지 않으며, 일족에 대해서는 하사 절차는 생략되었다고 보여진다.

하시바 종가[편집]

히데요시의 친족[편집]

하시바 히데나가 → 히데야스가 (야마토 하시바가)[편집]

하시바 히데카츠가 (기후 하시바가)[편집]

하시바 히데츠구가 (오우미 → 오와리 하시바가ㆍ종가)[편집]

하시바 히데토시가 (탄바 하시바가)[편집]

하시바 히데요리가 (오사카 하시바가ㆍ종가)[편집]

하시바 토시츠구가 (오우미 키노시타가)[편집]

  • 당주 : 하시바 토시츠구 - 히데요시의 미망인 키타노만도코로의 양자가 되어, 하시바 종가의 후계자로 여겨졌지만, 막부에서 하시바를 공칭으로 쓰는 것이 허락되지 않아, 한 하타모토 키노시타가 당주로 격하되었다.

혈연 관계가 있는 친척[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