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토미 히데카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도요토미/하시바 히데카쓰
豊臣/羽柴 秀勝
오동나무 가몬(五七桐)
오동나무 가몬(五七桐)
무사 정보
시대 아즈치모모야마 시대
출생 에이로쿠 8년(1569년)
사망 분로쿠 원년 음력 9월 9일(1592년 10월 14일) 또는 게이초 2년(1597년)
개명 고키치(小吉) → 하시바 히데카쓰(羽柴秀勝)
별명 단바노쇼쇼(丹波少将), 단바노주나곤(丹波中納言), 기후노 사이쇼(岐阜宰相)
관위 지주(侍従), 사코노에곤쇼쇼(左近衛権少将), 곤주나곤(権中納言), 종사위하 산기(従四位下参議)
씨족 기노시타 씨하시바씨도요토미씨
부모 친부: 미요시 요시후사(三好吉房), 친모: 닛슈(日秀)
양부: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
형제자매 형: 히데쓰구(秀次), 동생: 히데야스(秀保)
배우자 고우(江, 아자이 나가마사浅井長政의 딸)
자녀 사다코(完子)
묘소 젠쇼지(善正寺)

도요토미 히데카쓰(일본어: 豊臣 秀勝, 에이로쿠 8년(1569년) ~ 분로쿠 원년 음력 9월 9일(1592년 10월 14일) 또는 게이초 2년(1597년))는 아즈치 모모야마 시대의 무장이다.'하시바 히데까스'로도 불린다.

생애[편집]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누나 도모(닛슈)의 아들이자 히데요시의 조카이다. 동복 형 도요토미 히데쓰구와 함께 히데요시의 양자가 되어 하시바(羽柴) 성씨을 받아 사용하였다. 히데요시의 측실 요도도노의 여동생인 아자이 고우와 혼인하여 딸 사다코를 두었다. 9번대의 대장으로 나가오카 다다오키 등의 8천 명의 병사를 이끌고 임진왜란에 참전하던 도중 병을 얻어 거제도에서 병사하였다.

사후[편집]

이후 고우는 에도 막부 제2대 쇼군이 되는 도쿠가와 히데타다에게 재가하였고, 외동딸 사다코는 고셋케중 하나인 구조가의 당주 구조 유키이에(九条幸家)와 혼인하여 후일 기타노만도코로[1](北政所)의 지위에 올랐다.

일화[편집]

  • 애꾸눈이었다는 설이 있다.[2]

각주[편집]

  1.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정실 네네(ねね)의 호칭으로 유명하나 원래는 관백의 정실에게 붙는 일반 호칭이다.
  2. 와타나베 요시지로(渡辺良次郎), 『도요토미 히데요시 가족 사전(豊臣秀吉家族事典)』[쪽 번호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