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모도왕도마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코모도왕도마뱀
Komodo dragon Varanus komodoensis Ragunan Zoo 2.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CR.png
위급(CR: critically endangered)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파충강
목: 뱀목
아목: 도마뱀아목
Günther, 1867
과: 왕도마뱀과
속: 왕도마뱀속
종: 코모도왕도마뱀
학명
Varanus komodoensis
Ouwens, 1912
Komodo dragon distribution.gif
코모도왕도마뱀의 분포

코모도왕도마뱀(Varanus komodoensis)은 중부 인도네시아코모도 섬, 스리랑카등에서 서식하는 대형 도마뱀이다.

크기[편집]

왕도마뱀속의 종으로 가장 큰 도마뱀중의 하나로, 평균 몸길이는 2-3미터이며, 몸무게는 70킬로그램정도이며, 최대 3.1M에 166KG이다. 이들이 커진 이유는 그들이 서식하는 지역에 대형 포식자가 없다는 것과 신진대사율이 낮은 것이 큰 이유이다. 이들은 생태계 최상에 있는 포식자로, 서식지의 생태계를 좌우한다.

먹이[편집]

비록 코모도왕도마뱀의 주식은 시체지만, 여러 무척추동물, , 포유류를 매복했다가 사냥할 수도 있다. 조사에 의하면 배설물에서 사슴의 털이 나온점으로 보아 사슴도 사냥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코모도왕도마뱀의 달리는 속도는 시속 13km로 정도로 알려져 있다. 입속의 침에는 패혈증,식중독등의 원인이 되는 다양한 맹독성 세균들이 있어서 포유류들이 물리면 폭주하게된다는 사실을 이용하여 사냥한다. 서울방송TV동물농장 방영내용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코모도섬을 방문하여 코모도왕도마뱀에 대해 취재하던 제작진은 코모도왕도마뱀에 물린 물소가 죽는 것에 의문을 가지고 한국에 돌아온 후에 의 성분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의 원인이 되는 심각한 세균들로 가득함을 확인했다. 현지 주민들은 이러한 사실을 경험으로 알기 때문에, 을 지을때 일층 크기의 공간을 두어 도마뱀이 올라오지 못하게 짓는 지혜를 발휘한다.</ref> 즉, 자신보다 클 뿐더러 힘도 있는 포유류를 무리하게 사냥하기보다는, 상처를 내서 세균에 감염시킨 다음에 죽을때까지 기다렸다가 다같이 먹는 느림의 지혜를 발휘하는 것인데, 까지 먹어버린다. 서식지 파괴로 심각한 멸종 위기에 처해있다.

먹이부족[편집]

최근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먹이가 부족하여 어려움이 많아 굶어 죽는 경우도 있으며, 단성생식까지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래서 인도네시아 정부에서는 염소등의 가축들을 농민들에게 비싼 값에 사서 제공함으로써 먹이부족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1]

번식[편집]

보통 암컷은 19개 정도의 을 낳고 8개월 후에 알은 깨어난다. 깨어난 새끼는 30 cm 정도이며, 다른 어른 코모도 왕 도마뱀이 먹기도 한다. 2년 정도 나무위에서 주로 산다.

주석[편집]

  1. 서울방송,TV동물농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