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라이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존 라이든
2010년퍼블릭 이미지 리미티드와 공연 중인 존 라이든
기본 정보
본명존 조셉 라이든
출생1956년 1월 31일(1956-01-31)(68세)
잉글랜드의 기 잉글랜드 런던
성별남성
직업음악가, 싱어송라이터
장르펑크 록, 포스트 펑크, 얼터너티브 록
활동 시기1975년 ~ 현재
악기보컬, 스트로 바이올린, 색소폰, 기타, 베이스 기타, 바이올린, 신시사이저, 키보드, 타악기
관련 활동섹스 피스톨스, 퍼블릭 이미지 리미티드
웹사이트http://www.johnlydon.com

존 라이든(John Joseph Lydon, 1956년 1월 31일~)은 영국펑크 록 음악가이며, 섹스 피스톨즈의 멤버였다. 자니 로튼(Johnny Rotten)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섹스 피스톨즈가 해체한 후에는 포스트 펑크 밴드 퍼블릭 이미지 리미티드를 결성하여 활동하였다. 퍼블릭 이미지 리미티드는 1994년 해체하였고 라이든은 그 후로 솔로활동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그 후 1996년에 재결합을 하고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오르지만, 상을 거부하고 오히려 욕이 있는 편지를 보내버린다.

현재도 늙었지만 펑크파워가 강하신 노장이시다.

어린시절[편집]

라이든은 런던의 가난한 아일랜드 노동자 가정에서 태어났다. 라이든이 일곱살이 되던 해, 척추 수막염을 앓아 그전까지의 기억을 전부 잃어버렸다. 그 후유증으로 빨간 조명을 견디지 못하고, 초점없이 한가지 사물을 뚫어지게 쳐다보는 버릇이 생겼다.

그는 15세까지 가톨릭 학교를 다녔는데 권위주의적인 교육법에 적응하지 못해 퇴학당했다. 퇴학당한 뒤 16세가 될 때까지 특별학교(하크니 앤 스트록 뉴잉턴 성인대학)에 다녔고 그 후로는 윌리엄 오브 요크 학교에 다녔다. 이 학교에서 라이든은 시드 비셔스를 만났고 그의 친구들과 함께 펑크의 전 단계 옷차림을 보이기 시작했다.

라이든은 말콤 맥라렌비비안 웨스트우드가 운영하는 옷가게 '섹스'를 자주 들락거리다가 맥라렌의 눈에 띄어 섹스 피스톨즈의 오디션을 보게되었고 앨리스 쿠퍼의 'Eighteen'을 제멋대로 불러 바로 섹스 피스톨즈의 멤버가 되었다.

출연 작품[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