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재밍에 의한 해군 레이더 교란 효과. 교란은 3군데서 90과 130도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프랑스의 정보 수집함(드푸이 드 롬(A759))
미공군의 정찰기에 탑재된 전자 정보 수집 장비(보잉 RC-135)

전자전(electronic warfare, EW)은 상대방의 전자기 스펙트럼 또는 지향성에너지 무기를 제어하여 스펙트럼을 통해 공격하거나 방해하는 것을 말한다. 전자전의 목적은 상대의 장점은 무력화하고 자신은 방해받지 않으면서 전자기 스펙트럼을 보장하는 것이다. 전자전은 하늘, 바다, 육지, 우주에서도 적용되며 레이더통신 또는 다른 체제가 목표가 될 수 있다. 전자전은 전자공격(EA), 전자보호(EP), 전자지원(ES) 3가지로 세분화할 수 있다.

전자기 환경[편집]

현대전은 전자장비에 크게 의존하게 되면서 전자는 군사작전에 점점 더 중요하게 되었고 전자기 스펙트럼의 복잡한 정보환경에서 군사작전을 수행하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 환경적인 부분을 전자기 환경(EME)이라고 한다. 전자기 환경에 방해 받지 않으면서 전자기 환경을 이용해 군사작전을 지원해야 할 필요성이 생겨났다. 전자전은 정보 전쟁이며 더 구체적으로는 공격과 방어 정보 제압이 요소이다.

역사[편집]

적의 유선통신 케이블을 절단하거나 전화기를 케이블에 연결해 도청하는 것이 원시적인 전자전의 형태였다. 최초의 전자전은 1904년 러일 전쟁에서 러시아 함대가 일본의 사격 지휘 정보의 무선 통신을 방해하면서 현대적인 전자전이 시작되었다.제이차세계대전에서 레이더 기술이 발전하였고 영국 본토 항공전마리아나 해전에 영향을 주었다. 걸프전에서 다국적군의 전자전 공격으로 이라크군의 방어시스템과 지대공 미사일을 무력화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세분화[편집]

전자 공격[편집]

전자공격(Electronic Attack; EA), 전자방해책(ECM)의 사용과 관련하여 전자기 에너지에 직접 영향을 미칠 의도로 인력, 시설, 또는 장비를 공격하여 전자기 방사 무기를 무력화하여 전투 능력을 파괴하는 것을 말한다. 전자공격의 예로써 통신방해, 레이더 교란, 지향성에너지 무기/레이저 공격, 소모성 유인체(플래어채프) 및 무선·원격조종 급조폭발물(RCIED)등이 있다.

전자 보호[편집]

전자보호(Electronic Protection; EP), 상대의 전자 공격(EA) 활동에서 자기편의 부대, 장비, 작전 목적을 보호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전자보호는 자기편의 전자공격의 영향을 회피하기 위해서도 이용된다.

전자 지원[편집]

전자지원(Electronic Support; ES), 자신의 전자기 스펙트럼 차단하고 상대의 전자기 스펙트럼 에너지를 수집, 도청, 분석하여 위협을 인식하고 전자전 활동(위협회피, 추적 등)을 지원하기 위한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