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컴퓨터 공학은 현대의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연구하여, 컴퓨터 시스템과 컴퓨터와 관련된 여러 기술을 개발하여 익히고 이를 각 분야에 응용함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 분과이다.

하드웨어 부분에서 전자기학 이론 분야와 마이크로프로세서 분야, 전자회로 분야로 나뉘고, 소프트웨어 부분에서 컴퓨터 과학 이론 분야와 프로그래밍 분야, 컴퓨터 시스템 분야 등으로 나뉜다. 컴퓨터 과학전자공학이 연계되는 학문으로, 컴퓨터를 비롯한 전자 제품이나 로봇 공학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지식이 둘 다 필요한 이러한 분야들이 대표적이다.

대한민국에서는 정상적인 컴퓨터 공학의 커리큘럼을 가진 대학이 없으며, 흔히 컴퓨터 공학이라 불리는 한국의 대학들은 컴퓨터 과학소프트웨어 공학이나 임베디드 시스템 등을 융합해 공학 분야로 만든 과정이다. 한국에서는 사실상 전자공학컴퓨터 과학으로 따로 운용되는 학부들이 대부분이다. 외국의 대학들은 대부분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연계된 컴퓨터 공학 관련 학과를 설치해 두고 있으며, 한국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려면 외국의 학부 과정에 진학하거나, 대학원 과정의 경우는 한국 대학의 학부 과정에서 전자공학컴퓨터 과학을 모두 배운 채로 외국의 대학원에 진학해야 한다.

  1. 기초 분야: 전자기학, 회로, 이산수학, 자료 구조, 오토마타, 알고리즘 등 컴퓨터 기술을 발달시키기 위한 기반이 되는 논리를 다루는 부분.
  2. 프로그래밍 분야: 컴퓨터 기술의 핵심을 이루는 분야로 C, C++, Java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로 컴퓨터에게 명령하여 작동시키는 기술을 연구.
  3. 시스템 분야: CPU를 비롯한 등의 컴퓨터의 하드웨어 구조와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운영 체제, 네트워크 등을 취급.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