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컴퓨터 공학(영어: computer engineering)은 컴퓨터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전기공학컴퓨터 과학의 여러 가지 분야를 통합하는 전기공학컴퓨터 과학의 한 분과이다.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연구, 컴퓨터 시스템과 컴퓨터 관련 기술을 개발하여 익히고 이를 각 분야에 응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외국에서는 ”컴퓨터 공학”을 컴퓨터과학(영어: computer science, 컴퓨터 사이언스) 분야 중에서 하드웨어를 다루는 세부 영역의 명칭으로 사용하는데 대한민국에서는 컴퓨터과학과 같은 뜻으로 자리 잡았다. Stanford의 경우 Computer Science전공에서 Computer Engineering트랙을 제공한다.[1]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CSE)이라는 이름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학도 존재한다.

컴퓨터 엔지니어는 전자 공학, 컴퓨터과학,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소프트웨어 설계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전기 공학컴퓨터 과학의 기술과 원리를 사용하며 인공지능(AI), 로보틱스,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아키텍처운영체제와 같은 영역을 포함할 수 있다. 컴퓨터 엔지니어는 마이크로 프로세서, 개인용 컴퓨터 및 슈퍼 컴퓨터의 설계에 이르기까지 컴퓨팅의 많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측면에 관여한다. 이 엔지니어링 분야는 컴퓨터 시스템 자체가 작동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출 뿐만 아니라 더 큰 그림에 통합되도록 요구한다. 로보틱스는 이 분야의 주요 응용영역이기도 하다.

컴퓨터 엔지니어에게는 컴퓨터 공학, 전기공학, 컴퓨터 과학 학위가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