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원예(園藝, Horticulture)는 농업의 한 분야로써 채소, 과일, 화초 등과 같이 필요한 작물을 기르거나, 장식용으로 재배하는 것을 말한다. 과실나무만을 집중으로 기르는 과수원예, 채소를 재배하는 채소원예 등이 있다. 도시 근처에서 재배하는 근교원예, 도시에서 먼 지역에서 재배하는 수송원예로 나눌 수 있다. 원예에 쓰이는 식물의 파종법으로는 씨 뿌리기, 꺾꽂이, 휘묻이, 접붙이기, 운동 등이 있다.

원예는 식물이 자라는 여러 조건, 가령 물이나 햇빛, 온도와 용토 등을 모두 알맞게 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려 온실 따위를 사용한다. 특히, 온실은 온도를 유지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햇빛은 식물의 광합성이나 휴면, 덩이줄기 생성에 직접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시기에 맞게 가지치기도 실시해야 한다. 특히, 회양목이나 향나무와 같이 관상용으로 기르는 나무는 잎이나 가지가 삐져나오면 보기 흉할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가지를 쳐 주어야 한다. 그러나 가지치기도 알맞은 때에, 적당하게 잘라내어야 함을 잊지 않아야 한다.

토양 관리도 식물의 생장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식물에 맞는 토양을 준비해야 한다. 특히, 공기나 물에서는 얻을 수 없는 칼륨, 칼슘, , 마그네슘 따위의 영양소는 식물에게 필수이므로 주의한다. 또한, 용토에 따라 통풍, 배수량이 달라지므로 적절한 용토를 선택해야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화분에 기를 때에는, 정기적으로 분갈이를 해 주어야 한다.

원예학[편집]

원예학(Horticultural science)은 원예를 잘하는 법에 대한 학문으로 기술적인 면에서 식물학과 경제성 면에서 경영학이 혼합된 학문이다.

함께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