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에다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우에다 시
우에다 시의 위치
한자 표기 上田市
가나 표기 うえだ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부 지방,
고신에쓰 지방
도도부현 나가노 현
분류코드 20203-7
면적 552.00 km²
인구 159,812명
(2009년 11월 1일)

우에다 시(상전시, 일본어: 上田市)는 나가노 현 동부에 있는 이다. 나가노 현에서는 나가노 시, 마쓰모토 시에 이어 3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며 센고쿠 시대부터 도신 지방의 중심 도시로서 번영해 왔다.

2006년 3월 6일에는 지사가타 군(小県郡)의 마루코 정(丸子町), 사나다 정(真田町), 다케시 촌(武石村)과 통합하여 새로운 우에다 시가 발족했다.

마루코 지역은 가케유 온천(鹿教湯温泉), 레이센지 온천(霊泉寺温泉), 오시오 온천(大塩温泉) 등의 온천으로 유명하고, 또 사나다 지역에 있는 해발 약 1300m의 스가다이라 고원(菅平高原)은 여름에는 럭비 팀의 합숙 연습으로, 겨울에는 스키장으로 알려지고 있다. 통합 전의 우에다 시 지역에도 유명한 온천으로서 벳쇼 온천(別所温泉)이 있다.

지리[편집]

우에다 시는 나가노 현의 중앙으로부터 약간 동북쪽에 있고 현청 소재지인 나가노 시로부터 40km, 도쿄로부터 190km 떨어진 곳에 있다. 시역은 우에다 분지 전체에 퍼져있고 시 중심부는 지쿠마 강의 하안단구상에 위치한다(해발 약 450m). 지쿠마 강이 시를 이분하듯이 횡단하고 있다.

분지 부분의 연평균 기온은 약 12℃이다. 연중 최고기온은 35℃전후이고 최저 기온은 ―10℃정도이다. 밤낮과 겨울, 여름의 한서의 차이가 큰 전형적인 대륙성 기후이다. 맑은 날이 많고 연평균 강수량이 약 900mm로 일본 내에서 소우 건조 지대이다. 다만 스가다이라 고원 등의 산악 지대는 여름에 냉량하고 겨울에 한랭하다. 소우 지대이지만 중심을 흐르는 지쿠마 강과 그 지류들 덕분에 풍부한 수량과 근대적인 댐, 에도 시대부터 발달한 저수지 덕분에 심각한 물부족은 없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8세기에 시나노 국고쿠분지가 건립되었다. 최초의 국부도 이곳에 놓여졌다는 설이 있으나 나라 시대 말기부터 헤이안 시대 초기 사이에 마쓰모토로 옮겨졌다. 13세기 가마쿠라 시대가마쿠라 막부의 집권 세력이었던 호조 씨의 일족인 시오다호조 씨가 시나노의 슈고로서 3대 60년간에 걸쳐서 이곳을 다스렸다.

1583년에 시나노의 호족 사나다 마사유키는 지쿠마 단구의 요새을 선택하고 성을 쌓았는데 이것이 우에다 성의 기원이다. 이후 주민을 불러모아 성을 중심으로 하는 조카마치가 형성되었다. 1585년 8월에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보낸 사나다 토벌의 대군을 맞이했지만 사나다 마사유키는 적은 군사와 우에다 성 주변의 지리적 조건을 이용해 결국 이것을 격퇴하였다(제1차 우에다 전투). 1600년의 세키가하라 전투 때 사나다 마사유키와 아들 사나다 노부시게도쿠가와 히데타다가 인솔하는 대군을 완전히 저지해 그 때문에 히데타다가 세키가하라 전투에 제때 도착하지 못하게 만든 유명한 곳이다(제2차 우에다 전투). 그 후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사위이자 마사유키의 장남인 사나다 노부유키가 도쿠가와군에 속해 히데타다 지휘 하에 우에다 성 공격을 행하여 충성을 바쳤던 것이 평가되어 누마타 번과 함께 우에다 번의 지방 영주가 되어 아버지의 지반을 계승했다.

  • 1871년 11월 - 폐번치현으로 우에다 번을 우에다 현으로 하였고 그 후 나가노 현으로 통일되었다.
  • 1889년 4월 1일 - 시정촌제 시행과 함께 지사가타 군 우에다 정이 성립하였다.
  • 1919년 5월 1일 - 시로 승격해 우에다 시가 되었다.
  • 1958년 4월 1일 - 지사가타 군 호덴 촌을 편입하였다.
  • 1970년 4월 1일 - 지사가타 군 시오다 정을 편입하였다.
  • 1973년 4월 1일 - 지사가타 군 가와니시 촌을 편입하였다.
  • 2006년 3월 6일 - 지사가타 군 마루코 정, 사나다 정, 다케시 촌과 합병해 새로운 우에다 시가 성립하였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