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이치 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요이치 정의 위치
시피라 곶

요이치 정(일본어: 余市町)은 일본 홋카이도 시리베시 지청요이치 군에 속한 정이다. 샤코탄 반도의 밑부분에 위치하고 요이치 강 상류를 중심으로 예부터 발전해 온 정이다. 북쪽으로 동해, 동쪽으로 오타루 시와 접한다. 또, 남쪽으로 접하는 니키 정아카이가와 촌, 서쪽으로 접하는 후루비라 정, 한층 더 서쪽에 있는 샤코탄 정과 함께 ‘북시리베시 5정촌’(北後志五町村)으로 불리고 인구 2만 여명의 요이치 정이 지구의 과반의 인구를 차지한다. 면적은 140.60km²이고 인구는 2010년 9월 30일 기준으로 21,386명이다.

에도 시대부터 다이쇼 시대에 걸쳐 동해에서 융성 한 청어잡이의 주요항의 하나이며, 메이지 시대에는 일본에서 처음으로 민간의 농가가 사과의 재배에 성공하는 등, 현재에도 어업과 농업(특히 과수 농업)이 함께 번성한 땅이다.

지리[편집]

정의 중앙을 북쪽으로 흐르고 동해로 흘러가는 요이치 강의 하류 평야를 중심으로, 그 동서의 해안과 안쪽의 산지를 정역으로 한다.

요이치 강의 동쪽은 강가의 구로카와 지구와 북방 해안의 오카와 지구의 일부가 시가지를 이루어서 주택도 많다. 또 동부는 와인 포도나 사과의 과수 농원 지대를 이룬다. 삿포로-오타루-요이치-니키-를 가는 도난을 향하는 JR하코다테 본선과 국도 5호선이 통과한다.

요이치 강의 바로 서쪽에는 눗치 강이 흐르고 하류가 전통적인 항구도시를 이루며, 홋카이도립 중앙수산 시험장이 있다. 이 서쪽으로 요이치 정을 대표하는 풍경인 시리파 곶이 있다. 한층 더 서쪽의 후루비라 방면으로 나아가면, 험한 절벽이 있어 자연의 경승을 이루는 해안을 많이 볼 수 있다. 이 근처는 니세코 샤코탄 오타루 해안 국정공원의 일부이다.

역사[편집]

에도 중기 이후에는 근해를 회유하는 청어의 중심적 어장으로서 발전했다. 그러나 어획량은 메이지·다이쇼 시기를 정점으로 줄어 들었다.

  • 1900년 7월 1일 - 11정촌이 합병해 요이치 정이 되었다.
  • 1920년 - 인구가 16,809명에 이르러 도내 유수의 항구도시였던 모습이 엿보인다.
  • 1954년 - 이 해의 3월 하순을 마지막으로 청어잡이는 중단되었다.

산업[편집]

농업에서는 과수 재배가 번성하고 포도(와인 가공용, 식용 모두), 사과, 배의 생산량으로 도내 1위이다. 또 청어잡이가 끊어지고 나서도 어업은 더욱 번성해 현재의 어획물의 중심은 오징어·새우·가자미·대구·연어 등이다. 또 양식업으로의 전환을 도모해 넙치·송어 등의 고급어의 생산도 증가하고 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