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예 (전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왕예(王翳, ? ~ 기원전 183년) 혹 왕저(王翥)[1]중국 초한전쟁기의 군인이다. 전한 고제의 제102위 공신으로, 시호는 두연장후(杜衍莊侯)이다.

생애[편집]

고제 2년(기원전 205년)[2] 혹 3년(기원전 204년)[3], 하비(下邳)[4]에서 몸을 일으켜 낭중기(郞中騎)로 고제를 따랐고, 한신에게 속했다.

고제 5년(기원전 202년), 한신의 군대를 이끌고 초나라를 공격한 관영에게 속해, 해하 전투에서 패배한 항우를 뒤쫓는 군대에 있었다. 오강에서 항우와 만나 싸우는데, 항우가 옛 자기 사람인 기사마(騎司馬) 여마동을 만나자 여마동에게 덕을 베풀겠다고 자결하자 항우의 머리를 취했다. 이후 한나라 군대가 서로 죽이기까지 하며 항우의 시체를 다투니, 양희·여마동·낭중 여승·양무가 나머지 시체를 나눠가졌고. 다섯 명이서 그 시체를 맞추어보니 맞아서 함께 제후가 되었다. 고제 7년(기원전 200년) 정월 기유일에 두연(杜衍侯) 1700호에 봉해졌다.[5]

재위 18년 만인 여후 5년(기원전 183년)에 죽어 시호(莊)이라 했고, 아들 공후 왕복(王福)이 뒤를 이었다. 이 시호는 항우의 시체를 얻은 다섯 명이 공통으로 받았다.

출전[편집]

  • 사마천: 《사기》 권7 항우본기(項羽本記)·권18 고조공신후자연표(高祖功臣侯者年表)
  • 반고: 《한서》 권16 고혜고후문공신표(高惠高后文功臣表)·권31 진승항적전(陳勝項籍傳) 중 항적

각주[편집]

  1. 한서 고혜고후문공신표의 표기.
  2. 한서 고혜고후문공신표.
  3. 사기 고조공신후자연표
  4. 동해군의 속현.
  5. 남양군의 속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