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 딕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토 딕스
신상정보
출생
운터름하우스
사망
징겐
직업 화가, 에스페란티스토, 대학 교수, 데생화가, 조각가, 판화가, 그래픽 예술가, 시각 예술가
학력 드레스덴 공예학교 (1910 - 1914)
드레스덴 미술대학
스승 에른스트 슝케, 카를 센프, 리하르트 구어, 오토 구스만
제자 Erika Streit
사조 표현주의, 신즉물주의
수상 Commander's Cross of the Order of Merit of the Federal Republic of Germany (1959)
Medal Carl von Ossietzky (1964)
Honorary citizen (1966)
Lichtwark Award
배우자 Martha Dix (1923 - )
자녀 Ursus Dix, Nelly Dix, Jan Dix
주요 작품
메트로폴리스, The Skat players, The War
영향

오토 딕스(Otto Dix, 1891년 ∼1969년)은 독일화가이다.

생애[편집]

오토 딕스는 라이프치히 교외의 게라에서 노동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처음 장식화가로서의 교육을 받아 1914년부터 1918년까지 제1차 세계 대전에 종군하였고, 1922년에서 1925년까지 뒤셀도르프 미술 학교에서 수학했다. 그의 초기 회화는 후기 인상파의 흐름에 따라 그 테마는 전쟁 체험에 입각하였다. 1926년 드레스덴 미술학교에서 교직에 종사했으며 이 무렵 다다이즘을 거쳐 신즉물주의의 진영으로 들어간 그의 그림에는 사회의 부정·퇴폐·악덕·암흑 속에서 꿈틀거리는 인간의 비참, 추악을 박진(迫眞)한 묘사력으로 추구하였다.

딕스는 이 착안점과 기법을 발전시켜 마치 종교개혁의 한 가운데서 활약한 독일 르네상스의 거장(巨匠)들과 같이 윤리적 발언을 배경으로 하는 독특한 화풍(畵風)을 세워 나갔고, 그가 '프롤레타리아의 크타라나하'라는 별명이 붙은 것도 이 때문이었다. 나치스 시대가 되어 드레스덴 미술학교의 교직에서 추방당하여 박해와 궁핍을 견디어 내지 않으면 안 되는 처지였지만 전후에는 표현주의에 접근한 종교화와 풍경화의 건전한 작품을 제작하다가, 1969년 보덴 호반의 콘스탄츠에서 사망하였다.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