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해 정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압해 정씨
押海丁氏
나라한국
관향전라남도 신안군 압해읍
시조정덕성(丁德盛)
주요 인물정세현, 정세균, 정옥근
인구(1985년)165,381명

압해 정씨(押海丁氏)는 전라남도 신안군 압해읍을 본관으로 하는 한국의 성씨다.

역사[편집]

압해 정씨(押海 丁氏)의 도시조인 정덕성(丁德盛)은 (唐) 문종(文宗)때 대승상(大丞相)을 지냈고, 무종(武宗) 때 대양군(大陽君)에 봉해졌으며, 853년 군국사(軍國事)로 직간을 하다가 전라남도 신안군압해도(押海島)에 유배되어 정착하였다고 한다. 압해 정씨나주 정씨(羅州丁氏)·영광 정씨(靈光丁氏)·의성 정씨(義城丁氏)·창원 정씨(昌原丁氏)로 동원분파(同源分派)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丁若鏞)은 도시조 정덕성에 대해 '사실 관계에 대한 고증이 어렵다'며 실존 여부에 대해 회의적으로 보았다.[1] 정약용은 증조부로부터 자신에까지 문헌 연구와 현지 답사 등을 벌인 결과, 정덕성이 정사(正史)에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 당의 풍습, 관직명의 차이 등을 들어 정씨동조동근설(凡丁氏同祖同根說)은 날조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후대에 모화사상의 영향으로 당(唐)에서 재상을 지내다가 압해도로 유배되어 왔다는 정덕성(丁德盛)이라는 가상인물을 도시조(都始祖)로 날조하여 나주(羅州)·영광(靈光)·창원(昌原)·의성(義城) 등 본관이 서로 다른 여러 정(丁)씨들을 근거도 없이 합쳤다는 것이다. 약 1520년(조선 중종 12년) 전후에 발간된 나주 정씨 최초의 가첩(家牒)인 월헌첩(月軒帖)에는 고려 중기의 무신 정윤종(丁允宗)이 시조로 기록되어 있다.[2]

분파[편집]

압해 정씨(押海丁氏)는 영광 정씨(靈光丁氏), 창원 정씨(昌原丁氏), 의성 정씨(義城丁氏), 나주 정씨(羅州丁氏)로 분관되었다고 한다. 인구는 나주 정씨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뒤이어 영광 정씨, 창원 정씨, 의성 정씨 순이다. 영광 정씨는 옛 지명을 사용하여 영성 정씨(靈城丁氏)라고도 한다. 창원 정씨(昌原丁氏)는 선창원(先昌原)과 후창원(後昌原)으로 나뉘기도 한다.

본관별 인물[편집]

집성촌[편집]

인구[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