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문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당 문종(唐文宗, 809년 - 840년)은 이름은 이앙(李昻). 당나라의 제14대 황제(재위 : 827년 - 840년)로 당 목종의 둘째 아들이며, 당 경종(敬宗)의 이복 동생이다. 정헌황후(貞獻皇后) 소생이다. 본명은 함(涵)이었다가 나중에 앙(昻)으로 개명했다.

부모를 일찍 여의고 하나 남은 친동생과도 연락이 두절되었으며 모후의 친척은 많지 않았다. 이복형 당 경종이 갑자기 사망하자 환관 왕수징(王守澄) 등의 추대를 받아 황제위에 올랐다.

처음에는 올바른 정치를 하고자 고민하여 궁녀 3000명을 출궁하고, 오방응견(五坊鷹犬)을 방출하며, 불필요한 벼슬아치와 부패 관리들을 1200명을 파직시켜 개혁정책을 폈다. 그러나 곧 문종은 환관들에게 농락당했으며, 환관들은 그를 아들 취급하였고 가짜 외삼촌을 등장시켜 황제를 우롱하기도 했다.

문종은 모후의 친척이 많지 않아 비밀리에 외가를 수소문했는데, 그 중 1인은 환관과의 원한관계 때문에 가짜임이 탄로났으며, 문종의 가짜 외삼촌은 3명이나 등장하였고 이들은 모두 유배되었다. 문종은 이훈(李訓)과 정주(鄭注) 등을 신임하여 등용했으며, 이들과 짜고 환관들을 모살(감로지변)하려다가 실패했다.

840년 병으로 대명궁(大明宮) 태화전(太和殿)에 거처하던 중 환관에 의해 독살당하였다.

전 임
이복 형 당 경종 이심
제14대 중국 당나라 황제
827년 - 840년
후 임
이복동생 당 무종
전 임
이복 형 당 경종 이심
중국 황제
827년 - 840년
후 임
이복동생 당 무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