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카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선불카드(先拂card)는 해당 카드에 연결된 가상 계좌에 돈을 입금하여서, 카드를 충전한 후, 충전금액만큼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말한다.

돈을 먼저 입금한 후, 입금액만큼 사용한다는 점에서 체크카드직불카드와 유사하지만, 선불카드는 은행의 요구불계좌와 연결되어있지 않고, 선불카드 전용 가상계좌가 별도로 생성된다는 점에서 다르다. 또 승인시 서명을 통하기 때문에 직불카드와는 다르다.

따라서, 통장이 있는 사람이라면 체크카드가 선불카드보다 더 편리하기 때문에 카드사에서는 선불카드에 체크카드보다 더 많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지만 포인트가 일절 적립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선불카드도 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발급사[편집]

금융기관[편집]

대한민국에서는 현재 삼성올앳카드, 맥스카드, 신한카드, 국민은행, 현대카드, 비씨카드에서 발행하고 있다.

비금융기관[편집]

한국도로공사에서 발매하는 마그네틱형 하이패스카드는 휴게소 안내소에서 구입가능하며 현금이나 신용카드로 일정금액만큼의 선불금을 내고 구입하고 그것을 고속도로통행에 따른 사용료로 지불하는 데에 사용가능하며 이것 역시 선불카드 라고 부른다. 현금보다 짧은 시간에 정산이 가능하고 다른 사람에게 쉽게 전해줄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KT에서 발행하는 월드패스카드는 공중전화는 물론 일반 상품 가맹점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같이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