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Leehyunah/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중부담[편집]

이중 부담(이중일, 이교대, 겸직[1]이라고도 함)은 돈을 벌기 위해 일하면서도 상당량의 가사노동 미지급[2]에 책임이 있는 사람들의 업무량이다. 이 현상은 또한 같은 이름의 Arlie Hochchild의 저서에서와 같이 Second Shift로 알려져 있다. 두 파트너가 모두 유급 일자리를 가진 부부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육아나 병든 가족을 돌보는 등 가사나 돌봄 업무에 훨씬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 이 결과는 상당 부분 시간이 흐르면서 사회가 받아들여온 전통적인 성 역할에 의해 결정된다. 노동시장 제약도 미지급 작업의 대부분을 누가 하는지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상황[3]에 놓인 부부들에게 이중 부담의 영향을 기록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다. 많은 연구들이 성별 분업으로 인한 영향을 추적해왔으며, 대부분의 경우 남성과 여성이 무급 노동에 기여하는 시간 사이에는 현저한 차이가 있었다.

전 세계의 불평등한 업무 분담[편집]

산업화된 세계에서[편집]

제2차 세계대전 이전[편집]

전통적인 여성 가정주부-남성 생계형 모델은 제2차 세계 대전 이전의 여성 고용을 특징으로 했다. 미국 대륙에서 20세기가 바뀔 무렵, 15세 이상의 여성 중 18%만이 비농장[4] 고용[5]을 받는다고 보고했다. 이 여성들은 전형적으로 젊고, 미혼이고, 백인이고, 토착민입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비농촌 노동력의 기혼 여성들은 "주로 흑인이나 이민자이고 매우 가난했다". 워킹맘들은 자녀들이 돈을 벌 수 있는 나이가 되면 종종 노동력에서 손을 떼곤 한다.

1920년대 초에 "카페테리아, 육아실, 세탁소 및 기타 시설"과 같은 직업적 기회가 쏟아져 나오면서 여성들은 가사 노동으로부터 해방되어 생산의 영역에 완전히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6]

여성의 노동력으로의 이주는 성역할이라는 전통적인 이념을 뒤흔들었지만, 중요한 것은 그것이 이중 부담이 두드러지게 된 촉매제였다는 것이다. 1930년대는 "여성들이 스탈린이 그들에게 "자연이 부여한 위대하고 명예로운 의무"라고 칭한 것을 이행하도록 격려했다.소련에서 명백히, "생활수준의 침체"와 함께 "공식적으로 후원된 모성애의 숭배"는 노동자들에 대한 산업계의 엄청난 요구로 이어졌고, 노동자들은 전례 없는 숫자로 여성을 산업 노동자로 끌어 들였다. 그러므로 도시 여성들은 집 밖에서 벌어지는 노동의 "이중 부담" (이중 교대라고도 함)과 그 안에서 무급 노동의 사자 몫을 가정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제2차 세계대전은 전형적으로 여성 고용을 증가시키는 촉매제로 여겨진다. 제2차 세계 대전은 효율적이고 애국적인 여성 노동자의 선전인 Rosie가 가장 잘 보여주는 것으로, "군복무에 동원된 1600만 남성"을 대체하기 위해 여성 노동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다. 상당수의 여성들이 전쟁 공장에서 일했지만, 대부분의 일자리는 서비스 업종이었다. 이로 인해 해당 시기에 대한 성적인 기대치가 변경되고 향후 수십 년 동안 역할이 테스트 및 재할당될 수 밖에 없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편집]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의 기간에는 특히 산업화된 국가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여성 노동력 참여가 두드러진다. 비록 많은 비율의 여성들이 제2차 세계 대전 직후 노동력에서 벗어났지만, 노동자 계급 여성에 대한 생각은 뿌리를 내리고 정상화될 수 있었다. 2001년에는 미국 근로자의 47%가 여성이었고, 15세 이상 여성의 61%가 노동력에 종사했다. 여성의 노동력에 대한 수요 증가 외에도, 더 많은 교육 기회와 더 늦은 결혼과 출산 연령과 같은 다른 요소들이 그들의 참여의 성장에 기여했다.

이중 부담에 대한 생각은 남녀 모두와 그들의 새로운 역할에 관한 시대에 따라 더욱 진화되었다. 제공자와 간병인의 역할은 때때로 여성에게 기대되지만, 점점 더 많은 여성이 노동력에 진입함에 따라, '독립적' 이념이 효력을 발휘하여 일부 여성이 직업과 가족 사이에서 결정을 내리도록 강요하는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엄격하게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은 두 가지 생활 방식의 부담을 모두 지게 될 수도 있다. 어떤 이들은 "현대인들은 가사노동의 평등한 분담의 원칙을 믿는 경향이 있지만 실제로 그러한 믿음에 부응하지 못한다. 시간과 장소에 대한 끊임없는 줄다리기는 이전 것보다 조금 더 높은 새로운 과속방지턱을 만들어낸다. 현대는 많은 맞벌이 부부들이 무급 가사 노동과 유급 고용을 조화시키려 할 때 겪는 딜레마를 조명한다. 이데올로기를 아우르는 부담은 오늘날 사회에서 남녀 모두에게 피해를 준다.[7]

중남미[편집]

지난 30년 동안의 세계화로 인해, 미숙련 노동자의 힘은 감소했고, 따라서 비공식 경제는 번창했다. 중남미에서는 가사 노동을 도와줄 노동자가 풍부하고, 결과적으로 가사 노동이 저렴해 가사 노동 문제를 둘러싼 가정의 긴장감이 줄어든다. 현재, 약 절반의 노동 인구가 비공식 부문에 고용되어 "실업, 실업, 사회적 배제"로 이어지고 있다.[8][9] 이로 인해, 근로가족에 대한 원조 압력이 미미하기 때문에 어린이와 노인들을 위한 복지 제공이 심각하게 지연되고 있다. 게다가, 그들 중 많은 여성들이 그들의 가족을 위한 수입을 늘리기 위해 종종 그들의 나라를 떠나 북부의 비공식적인 분야에서 일하게 하고, 또한 정부가 이러한 가정에 원조를 제공하라는 압력을 지연시킨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여성 유급 일자리의 유입과 가사 노동을 할 수 있는 인력 부족으로 인한 무급 근로에 대한 생각에는 변화가 있었다.[8]

여성 일자리 증가는 맞벌이 부모를 둔 가정의 정책 변화에 혜택이 있었지만, 직장 여건에 대한 논쟁이 있었다. 멕시코에서는 선진국에서 판매될 제품을 생산하는 마킬라 산업이 유입되고 있다. 대부분 여성 노동자들은 안전하지 않은 노동 조건을 가지고 있는 것에 의해 종종 이용당하며, 스트레스는 이러한 여성들의 많은 질병의 주요 원인이다.[10]

멕시코 오포르투니다데스 프로그램과 같은 중남미 지역의 조건부 현금 송금 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는 점도 증가하고 있다. 비록 이 프로그램이 가난한 가족들에게 소득 증가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지만, 그 조건들은 그 조건들을 이행하는 것을 책임지고 있는 가족 구성원들, 특히 그 여성들에게 시간적 빈곤을 초래했다. 이것은 가족 내 업무 부담의 불평등을 증가시켰다.[11][12]

서유럽[편집]

1960년대 이후, 서유럽은 노동력에서 여성의 권리를 증가시키기 위한 일련의 정치적 논쟁에 참여해왔다. 2000년대 들어 임산부뿐 아니라 임산부의 권리에도 초점을 맞춰 여성의 권리를 고려하는 것에서 어머니의 권리로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엄마들을 위해 특별히 법을 만드는 것에 문제가 있어왔다. 여전히 여성이 아이들을 돌보는 주체라는 성 편견이 내재되어 있다.[13]

서유럽의 일부 지역, 특히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은 노동력 참여의 성별 차이를 평등화하는 데 도움을 준 가족 친화적인 정책을 만들어 왔다. 북유럽 국가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여성 인력 참여율을 가지고 있으며 급여 차이는 가장 낮은 국가 중 하나이다. 정부의 노인들과 젊은이들에 대한 보살핌에 대한 원조는 스칸디나비아의 여성들이 남성들만큼 높은 비율로 노동 인구의 일부가 될 수 있게 했다.[14] 정부 지원의 예로는 유급 육아휴직 및 급여와 출산 후 재입원 프로그램이 있다. 그러한 프로그램들은 높은 출산율과 경제 호조뿐만 아니라 여성의 노동력 참여도 증가시켰다.

동유럽[편집]

공산주의 체제하에서 모든 사람은 고용을 보장받았다. 다만 여성은 유급·무급 근로의 이중 부담을 겪으며 출산율이 낮아졌다. 사회적 평등에 대한 헌신과 출산율 감소 문제는 여성들이 육아와 아동수당 같은 일부 권리를 가질 수 있게 해주었다. 예를 들어, 소련에서는 출산 휴가가 3년으로 연장되었고 아르바이트가 도입되었다. 공산주의의 붕괴와 함께, 이러한 많은 권리는 주로 남성 중심의 민주주의가 시행됨에 따라 폐지되었다. 여성 근로자가 늘긴 했지만 보육 등 복지 지원에 대한 필요성이 충족되지 않아 무시되고 있다.

아시아[편집]

서아시아와 남아시아에서 여성은 노동인구의 3분의 1에 불과하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 심지어 더 현대화된 아시아 국가들의 여성들조차도, 비공식적인 분야, 예를 들어, 직원 건강 보험이나 연금 계획 같은 혜택 없이 돌봄이나 가르침과 같은 전통적인 여성 일자리에 관여하고 있다.

남녀가 함께 하는 돌봄 노동을 여성이 하는 문화적 규범이 크기 때문에 아시아 국가에서는 이중 부담 문제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많은 선진국에서는, 여성들이 아이를 돌볼 시간을 더 갖기 위해 아이를 낳으면 직장을 그만둔다.

여성이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 유급 근로를 해야 하는 나라에서는 여성 근로자에 대한 규제와 안전 기준이 부족하기 때문에 비공식 근로를 많이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997년 심각한 경제 위기로 인해 태국에서 많은 여성들이 비공식 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종종 가정일을 하기 때문에 그들이 그들의 가정일을 그들의 유급 일자리와 동시에 할 수 있다. 이는 여성들이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의 일을 함으로써 업무 강도를 증가시키고, 여성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들[편집]

성이념[편집]

"성 이데올로기는 남성과 여성을 위한 적절한 행동에 대한 믿음과 연결되어 있다."[22] 사회화는 성별 이데올로기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한 때 그리고 문화에서 가치 있는 것이 반드시 다른 이데올로기를 초월하는 것은 아니다. 전통적인 성 이념은 여성을 간병인으로, 남성은 제공자로, 각각의 성별이 자신의 영향권을 차지하게 하기 때문에 이중 부담에 기여했다. 지난 수십 년간 성 역할에 대한 태도가 보다 평등해졌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지만, "이러한 성 태도의 변화는 집안일 배분에 상응하는 변화를 동반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노동시작 제약[편집]

여성의 노동력 참여가 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별 분업이 지속되고 있다. 노동시장에는 이중 부담에 기여하는 여러 가지 제약이 있다. "여성들은 비공식적인 일에서 불균형적으로 대표되고 자영업을 통해 질 낮은 직업들 사이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비공식 시장은 일반적으로 불안정하며, 공식 시장에서 제공되는 낮은 임금, 적은 혜택, 그리고 사회적 보호의 부족으로 특징지어진다. 정식 시장 내에서도 직업별 구분과 성별 임금 격차가 있다. 직업적 분리는 수평적 또는 수직적일 수 있다: 수평적 분리는 여성을 특정 부문과 직업으로 제한하는 반면, 수직적 분리는 직업적 계층 내의 특정 위치로 제한한다. 남성과 여성은 심지어 직업 계층의 다른 수준에서 발견됩니다. '유리천장'은 제도적 장벽과 규범 때문에 고위직이나 관리직에 여성이 상대적으로 없는 것이다. 심지어 여성이 지배하는 직업에서도, 남성은 종종 더 숙련되고 더 나은 보수를 받는 지위를 차지합니다.

성별 임금 격차는 직업 분리의 가능한 결과이다. 성별 임금 격차는 '여성과 남성이 버는 임금 차이'다. 2008년, 전세계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16.5% 더 많은 수입을 올린 것으로 추정되었다. 성별 임금 격차가 좁혀지고 있지만 진척은 더디다. 여기에 성별 임금격차가 좁혀진 것은 여성 임금이 늘어나는 대신 남성 임금이 줄어든 탓도 있다. "지역간 지속적인 성 임금 격차는 교육과 기술 면에서 여성의 지속적인 불이익, 조직적인 목소리와 협상력의 부족, 노동시장 이동성에 대한 성별에 따른 제약, 시간제나 임시직 취업에 대한 상대적으로 높은 관여 등 많은 요소들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노동시장의 많은 특성은 여성의 고용 기회를 제약하고 그들이 돌봄 노동을 책임지는 것을 더 쉽게 만든다.

미국 성별 임금 격차 1980-2009

사회적 압력[편집]

가사노동에 대한 일부 경제적 생각, 순수 가계소득에 대한 생각, 여성이 남성보다 출산휴가를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는 인식 등 이중 부담을 조성하는 다양한 사회적 압력이 존재한다. 많은 고전 경제학자들은 보육이 국가의 경제 성장에 기여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그들은 스웨덴과 같은 복지국가들이 비생산적인 일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믿으며, 종종 아이들을 생산적인 노동자로 자라지 않고 소비만 하는 애완동물처럼 생각한다. 또한 유급 노동을 하기 위해 그녀의 무급 노동으로부터 한 시간을 빼앗는 여성의 순 가계 이득은 항상 유급 노동에서 한 시간을 떼어내서 무급 노동을 하는 남성의 순 가계 이득보다 더 크다는 개념이 있다. 이것은 여성이 유급 일을 해야 하고, 남자가 유급 일을 하지 않고는 가정 일을 하는 데 시간을 뺏겨야 한다는 생각을 만들어 내고, 채워야 할 무급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시간의 적자를 발생시킨다.또 여성이 남성보다 출산휴가를 요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급여가 높은 직장을 얻기 어려워 여성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다.

정치적 압력[편집]

정치적 압력 중 하나는 수잔 히멜와이트가 제안한 것으로 누가 힘을 실어줄 것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정책에 대한 고려가 있을 때, 정치인들은 보통 일을 유급 노동으로만 생각할 뿐, 무급 노동과 유급 노동 사이의 상호 의존성을 고려하지 않는다. 여성이 남성과 비슷하게 경제적 결정을 내린다고 생각하는 것도 종종 흔한 일이다. 남성의 경우, 지불은 단순히 잃어버린 여가 시간에 대한 보상이기 때문에, 이것은 전형적으로 그렇지 않다. 다만 여성의 경우 유급업종에서 일할 때는 보육 등 재원이 부족해 아이를 돌보거나 원점에서 저녁을 만드는 등 하기 힘든 가사노동을 충당해야 하기 때문에 여전히 손해를 보고 있다. 그녀의 순 재정적인 이득은 한 남자의 재정적인 이득보다 적다. 왜냐하면 그녀는 이러한 충당금을 제공하는데 수입을 써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 유급근로시간을 늘리는 것은 총근로시간 증가와 여가시간 감소로 인해 여성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소득세를 줄이기 위해 공공 지출을 줄이는 등 유급 노동자에게 더 큰 힘을 주는 정책은 여성 고용에 악영향을 미치고, 이중 부담이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도 있다. 그러한 정책은 유급 부문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더 큰 힘과 배려를 주고, 무급 부문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는 덜 배려를 준다.

주요 기사: 직업 구분[편집]

이중 부담을 둘러싼 또 다른 정치적 이슈는 어떤 종류의 정책이 국내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이다. 비정규직 비율이 낮아지거나 임신 시 해고되는 등 기업들이 갖고 있는 일부 정책은 여성의 힘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이 성차별인지 아닌지에 대한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28] 한쪽에서는 여성만 임신을 하고 정규직 대신 아르바이트를 하는 여성의 수가 불균형해 여성들에게 수당을 지급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다만, 회사 기준에 미달해 계약을 지키지 못하는 남성과 마찬가지로, 기대한 실적에 따라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여성에게 비례적인 복리후생비를 지급하고 남성에 대한 예외를 두지 말자는 주장도 있다.[29]

유급근로와 무급근로 구분[편집]

이중 부담이라는 용어가 암시하듯이, 사람들이 유급 근로 대 무급 근로를 고려할 때, 그들은 종종 그들을 두 개의 분리된 실체로 생각한다. 즉, 남자나 여자가 한 개 또는 다른 하나를 하고 있지만 동시에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실제로 남성과 특히 여성은 유급 노동과 무급 노동을 동시에 맡는 경우가 많아 업무 강도 문제가 발생하는데, 하루 만에 많은 일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보상하기 위해 많은 활동을 동시에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가정 조사는 사람들이 주어진 시간에 그들이 하고 있는 한 가지 일만을 적도록 하고, 청소하는 동안 또는 아이들을 돌보는 동안 바느질을 하고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고려하지 않게 한다. 이 때문에 육아와 다른 가정 활동에 소요되는 시간이 과소평가될 수 있다. 두 개 이상의 과제를 동시에 수행하는 이러한 대처 메커니즘은 특히 개발도상국의 여성들에게서 볼 수 있다.예를 들어, 많은 카리브해의 시골 여성들은 이것을 하루에 이룰 수 있는 일의 수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사용한다.

가족의 핵확대[편집]

출산율 감소 추세로 인해 가족이 어려울 때 의지할 직계친척이 적은 가정의 핵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현상 때문에 가정은 가정일을 할 관리인이나 누군가가 필요할 때 의지할 수 있는 대가족이 없고 대신 시장 대리인이나 직계가족 구성원이 가정일과 유급 일을 병행해야 한다.

성별 차이[편집]

여성[편집]

부부 내 가사 노동의 분업, 보다 구체적으로 전 세계 다양한 사람들이 하는 성 역할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2007년 세계 어린이 주(State of the World's Children)에 따르면, 선진국이나 개발도상국에 살든 상관없이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더 긴 시간을 일한다고 한다. 대부분의 연구에 따르면, 두 부모 모두 정규직에 직면했을 때, 여성은 남성보다 더 많은 양의 가사 노동에 직면하게 된다. 세계은행 중남미와 카리브해 연구에 따르면, 노동력에 종사하는 멕시코 여성들은 여전히 매주 가정에서의 책임을 수행하는데 약 33시간을 소비한다고 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남편들은 매주 약 6시간만 기부한다. 더욱 주목할 만한 것은, "딸들은 매주 14시간을 어머니를 돕는데 기여하는 반면, 아들은 아버지와 같은 시간(즉, 주당 5~6시간)을 보냅니다.캐나다 통계청이 1만 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평균 남성은 육아와 가사일을 처리하는 데 하루 2시간 미만을 소비한 반면 여성은 평균 3시간 미만을 소비했다. 이 연구는 협력업체 간 노동력의 불평등한 분포를 강조한다.설문 조사 대상자 중 15퍼센트 미만의 커플들이 집에서 같은 양의 일을 하는 것에 동의했습니다.조사 대상 남성의 51%에 비해, 약 83%의 여성이 집안 청소와 음식 준비에 참여했습니다.


존 프레드릭 콘웨이의 저서 '위기의 캐나다 가족'은 성별에 따른 이중 부담의 영향을 탐구한다. 콘웨이의 연구에서, 그는 캐나다에서 이중 부담에 직면한 남성과 여성 사이의 신체적, 감정적, 심리적 차이를 발견한다. 이 연구에서, 아이를 기르고 있고 직장에 있는 여성들은 단지 두 가지 부담 중 하나에 직면한 여성들보다 불안과 다른 많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영향을 더 잘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남성[편집]

아이를 키우는 것과 동시에 직업을 갖는 것의 효과는 많은 사회에서 여성들에게서 주로 보여지지만, 그러한 상황에 처한 남성들 역시 큰 영향을 받는다.남성에게 미치는 영향이 여성이 이 추가 책임에 의해 영향을 받는 방식과 크게 다르기 때문에 남성에게 나타나는 모든 상황에서 이러한 현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위기의 캐나다 가족에서 저자는 이러한 효과가 대부분의 연구와 조사에서 눈에 띄지 않는 이유를 제시한다. 여성의 스트레스는 집안일과 직업으로 구성된 직접적인 노동을 통해 볼 수 있는 반면, 남성의 스트레스는 대부분 의사 결정과 일과 가정의 갈등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은 수컷이 가족의 미래를 위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특히, 여기에는 작업량, 초과 근무 시간, 교대 결정, 승진 또는 전근 승인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남자는 가족 전체에 영향을 미칠 중요한 선택을 하도록 강요받으며, 이것은 더 많은 스트레스를 가져옵니다. 전통적인 성역할에서 남성은 가족의 중추로 여겨지고, 과거에는 남성이 자신의 감정을 다른 가족에게 드러내는 것이 약점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그 효과는 또한 눈에 띄지 않습니다. 수행된 조사와 연구에서, 대부분의 남성들은 가정에서 성인 남성의 역할로서 그의 책임을 감당하기에는 너무 약한 것으로 보이기를 원하지 않는다. 과거에는 가족의 주요 경제적 지지자이자 육체적 인물로 구성되었다. 이것을 염두에 둔다면, 일부 사람들은 이러한 주제에 대해 조사했을 때 거짓말을 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종류[편집]

일VS가족[편집]

양육은 그 자체만으로도 큰 과제이며, 부모에게도 경력이 있으면 이중 부담, 일·가정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스트레스는 여성과 남성이 가족의 요구가 직업의 요구와 상충되는 것을 발견했을 때 생기기 시작한다. 이와 같은 이중적인 부담을 안게 되면, 그것은 직업과 가족 내에서 어떻게 결정이 내려지는가에 영향을 미친다. 이 부담은 부부가 아이를 갖기로 결정했을 때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직업을 가진 모든 여성들의 75%가 출산 전성기에 있다. 가정과 직장 사이의 갈등이 나타날 때, 가정 내에서 행해지고 있는 무급 노동은 특정한 건강상의 영향 때문에, 또는 직장에서의 더 큰 요구에 대처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삭감될 수 있다. 직장/가족 갈등으로 인해 가장 먼저 끊기는 것은 사교적인 나들이와 방문, 그리고 가족들의 저녁 식사 두 가지입니다. Ari Vänønänen의 연구에서, May V. Kevin 등은 만약 한 남자가 그들의 가족을 더 중요시한다면, 극단적인 가족의 요구를 다루기 위해 일을 하지 않고 집에 있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중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가정에서의 고용된 도움, 탁아 시설 및 여성의 출산 휴가 기간을 연장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노르웨이의 여성들은 10개월간의 출산 휴가, 즉 급여의 100%를 받을 수 있는 경우, 또는 12개월간의 휴가, 소득의 80%만 지불할 수 있는 경우 선택할 수 있다. 일부 기업은 직원의 업무 부담과 가정의 이중 부담을 인식하고 직원의 대처에 도움을 주기 위해 탄력적인 업무 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연한 시간은 직원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더 행복하고, 결근할 가능성이 낮고, 생산성이 높으며, 회사의 이직률이 더 낮기 때문에 회사에 도움이 됩니다. Sophia Mwangi가 말했듯이, "부모님은 기쁨입니다. 우리 부담 갖지 말고 그것이 가져다 주는 기쁨을 축하하자. 첫걸음이나 말, 첫 학교 연극, 졸업식 날, 시험 합격, 첫 직장 상륙, 결혼, 조부모님 되시는 날을 축하하세요. 그게 뭐든 간에, 우리 아이들을 축하합시다. 쉽지는 않지만, 저글링의 기술은 항상 익힐 수 있습니다!"

가족VS학교[편집]

가정을 꾸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가정을 꾸리면서 학교로 돌아가기로 결정하는 것은 가족에게 기념비적인 결정이 될 수 있다고 유대인 고용 직업 서비스의 캐롤 제이콥스는 말한다. 복학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주는 그녀의 조언은, "교육 컨설턴트와 여러분이 되고 싶은 분야의 사람들과 이야기하세요." 그녀는 덧붙입니다. "이것은 약속이고 결정은 여러분의 가족과 함께 해야 합니다. 자녀의 소프트볼 경기를 보러 가거나 저녁 식사를 준비할 시간이 있으십니까? 이렇게 어린 나이에 끊임없이 아이를 봐주는 사람의 손에 맡기고 싶지 않은 등, 누군가가 자신의 아이가 더 늙을 때까지 학교에 미루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그러나, 일단 아이들이 나이가 들면, 교육을 받고자 하는 부모는 그들이 평소에 다녔던 학교 행사를 놓치기 시작할 수 있다. 부모가 어디에 있는지 물어보고 반응을 이해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을 때, 교육 문제에 참여하면서 아이를 남겨야 한다는 죄책감이 덜하다. 가족을 부양하면서 교육을 추구하면 그 비용이 발생하지만, 그 혜택에는 더 높은 급여를 받는 직장을 얻고, 더 많은 지식을 얻고, 경제적으로 더 안정되는 것이 포함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부담에는 직업과 가족 및 학교 교육의 균형을 맞추려는 사람이 포함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현재도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일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가족들의 요구를 중심으로 수업을 스케줄에 맞추기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그들이 모든 과정을 의무적으로 해야 하지만, 그것은 모두 온라인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예를 들어 델라웨어 대학교와 피닉스 대학교 온라인은 간호학 학사 및 간호학 석사 프로그램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

미혼VS결혼한 부모[편집]

단일부모 이중부담[편집]

"한부모는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두 어른 사이에 일을 나누는 사치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기혼부부 가정의 부모는 한 부모가 일과 소득에 관련된 활동을 더 전문적으로 하고 다른 부모는 가정과 관련된 비소득 생산 활동을 더 전문적으로 하도록 그들의 업무를 나눌 수 있다." 기혼 부모들은 보통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더라도 업무량을 분담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지만, 미혼부들은 그 어느 누구와도 업무량을 분담할 수 있는 선택권이 없습니다.

이중 부담은 보통 미혼 여성이나 기혼 여성의 주요 문제로 여겨진다. 하지만, 남성이 일과 가정의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하는 부모로서 같은 시련과 힘든 시기를 겪을 수 있고 종종 겪는다는 것은 덜 인식된다. The Canadian Family in Crisis에서 Conway는 이 문제를 Eichler의 주장으로 다루고 있다. 에이클러는 "사회과학은 남자를 이해하지 못한다"며 "남성을 위해 직장과 가정 사이의 잠재적 갈등을 과소평가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유부남은 이중 부담의 영향을 완전히 피할 수 있지만 미혼부는 가족과 일의 이중 부담을 완전히 피할 수 없다. 미혼모들이 겪는 문제들의 수는 같지만, 그들은 그들에게 유리한 두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7] 남자들은 보통 여성들보다 수입이 더 높고 독신으로 지내는 시간이 더 짧다.하지만, 그들이 재혼하거나 집 주변에서 그들을 도와줄 여자가 있을 때까지, 남자들은 여전히 여자처럼 성적, 감정적 좌절에 대처해야 합니다.[7] 그들은 일과 육아, 그리고 가정에서의 책임의 균형을 다루어야 한다. 미혼부들은 대개 부모가 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의심이 많고,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맞벌이하는 미혼부가 겪는 문제는 맞벌이 부모 모두가 공유하는 물류상의 문제 그 이상이다. 그는 인간으로서 자신에 대해 느끼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 한 사람이 한 부모이고 이중 부담의 영향을 느끼는 것은 한 어머니가 경력을 쌓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진로에 지장을 줄 수 있고 또 방해가 될 것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미혼부 중 5%는 이중 부담 때문에 직장에서 해고되었고, 또 다른 8%는 직장을 그만두었다. 왜냐하면 이중 부담은 일과 가정의 균형을 맞추기에 너무 큰 부담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 말을 들으면서, 미혼부들도 여성들과 같은 이중 부담의 효과를 더 많이는 아니더라도 똑같이 느끼고 있습니다.

미혼모들이 짊어지는 이중 부담은 역사적 선례가 있고, 지금도 존재한다. 미혼모는 보통 가정 취업률과 자녀 비율이 높고 이중 부담률이 전반적으로 가장 높다. 또한 여성들은 전형적으로 남성들보다 경제적인 자원을 덜 가지고 있고, 그들과 업무량을 공유할 파트너가 없다. 미혼모들은 경제적 취약성에 크게 노출되어 있다. 이들은 일자리 차별에 직면할 수 있고 그만큼 벌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중 부담을 유지하는 데 더 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미혼모 가정은 빈곤선 부근에 맴도는 경향이 있는데, 빈곤율은 남성의 두 배이다.

기혼부모 이중부담[편집]

결혼한 부모가 있는 가정에서도 이중 부담이 나타난다. 부모가 두 명인 가정에는 맞벌이 부모가 한 명만 있을 수 있으며 대부분의 가정 활동의 대부분을 제공한다.

노동력에서 여성의 역할이 확대되면서 일반적으로 가정과 가정 활동에 대한 기대의 완화가 수반되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날 많은 여성들은 가정과 일에 대한 책임이라는 이중적인 부담을 안고 있다. 많은 여성들이 정규직으로 일할 때에도 가정 내 의무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것은 분노와 좌절감을 낳습니다. 이 여성들은 그들이 대부분의 집안일을 그들의 경력 위에서 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남녀가 수행하는 집안일에 차이가 있는 이유에 대해서는 성 역할 외에 더 많은 이유가 있다고 한다. 일부 이론은 가정 청결에 대한 여성의 기대치가 남성보다 높다는 것을 시사했다. 여성들은 남성들이 하지 않는 방식으로 가정의 상태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남자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그들의 직업에 투자하지만, 여성들은 아이들을 돌보고, 가정과 가정에서의 책임을 돌보는 데 두 배의 시간을 소비한다. 2004년 미국 노동통계국의 그래프에서 2554세 기혼 남성과 여성의 작업량을 비교한 결과, 여성은 남성보다 집안일을 100% 더 많이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은 여성보다 여가시간을 더 많이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1980년에 이중 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그들의 결혼에 대해 더 비판적이 되었고, 남성들이 "제2의 교대"의 부담을 덜기 위해 집 주변에서 더 많은 일을 하기를 원했다. 직장을 가지고 있으면서 여전히 집안 일의 대부분을 떠맡고 있는 여성들의 이중적인 부담은 여성들이 이혼을 제기하거나 시작하도록 이끈다.

결혼한 부부와의 이중 부담이라는 개념은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세계의 다른 문화에 걸쳐서,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직장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결혼하면 하루 종일 일해도 가정에 온 힘을 쏟는 헌신적인 아내이자 엄마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일본이다. 라틴 아메리카 여성들은 현재 많은 수의 노동력에 들어가 있지만, 여전히 그들이 말하는 더블 조르다 혹은 이틀간의 여정에 직면해 있다. 라틴 아메리카 문화에서 남성들은 아이들과 더 많이 교류하고 집안일을 더 많이 돕고 있지만, 주요 가정 책임은 여전히 여성들에게 있습니다. 때때로 1차 임금 근로자인 여성들은 여전히 대부분의 가정 노동으로 밀려난다.유럽 남성들은 자녀들과 더 많이 놀고 교류할 가능성이 높지만, 일상 치료에 완전히 참여하지는 않는다. 그들은 집에서 아내를 도울 가능성이 더 높지만, 모든 집안일을 동등하게 처리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남자들은 보통 가사노동의 평등한 분담에 대한 그들의 믿음에 부응하지 못한다. 그들은 집안에서 똑같은 일을 할 수 있다고 믿지만, 아내들이 하는 일을 맡아서 하는 불편함은 많은 사람들이 따라가지 못하게 한다.

또한, 가정 노동("가정 노동")은 전통적으로 요리나 청소와 같은 "복지" 관련 활동으로 정의되어 왔다. 그러나 기혼 남성들은 일반적으로 가정 의무에 따라 잡히지 않는 가계 및 물질 유지, 건설 및 수리 활동에 더 많은 기여를 한다.[필요]

중산층VS빈곤층[편집]

중산층 가족[편집]

중산층 가정은 유급업종에서 일하면서 잃어버린 시간을 보충하기 위해 가정일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고용된 도움과 탁아소를 이용함으로써 아이들을 돌보는 데 시간을 벌어. 전자레인지, 세탁기, 식기세척기 등 가전제품은 물론 미리 만든 음식을 사고 외식, 세탁 서비스를 이용해 유료 업무와 무급 업무 부담을 줄여주기도 한다.

가난한 가족[편집]

가난한 가정들은 시장을 통해 잃어버린 시간을 "다시 사들일" 수 있는 경제적 능력에 훨씬 더 제약을 받는다. 시장 대체품을 사는 대신, 아이들을 고용하는 대신 돌보는 것, 병원에 데려가는 대신 아픈 사람들을 돌보는 것, 미리 만든 음식을 사는 대신 처음부터 음식을 만드는 것으로 돈을 쓰지 않고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려 한다. 가난한 가정들이 시간 부채를 처리하는 방식은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함으로써 그들이 일하는 시간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사람들이 일의 강도라고 불리는, 해야 할 모든 일을 끝낼 수 있는 시간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일의 강도를 증가시킬 때, 많은 건강 문제가 발생한다.

효과[편집]

건강효과[편집]

스트레스[편집]

직업뿐만 아니라 가정적인 의무까지 책임져야 하는 이중적인 부담에 직면했을 때, 때때로 한 사람의 건강이 영향을 받는다. 캐나다 여성의 지위에 관한 자문위원회의 보고서에 의해 발견되었듯이, 스트레스는 모든 질병의 80%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건강과 스트레스는 상관관계가 있어 보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 직면한 많은 사람들은 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연구팀이 작성한 논문에서, 일과 가정 문제의 "스필오버"에 직면한 남성과 여성 모두 질병으로 인한 결근 가능성이 다른 사람들보다 1.5배에서 1.6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이러한 상황에서 남성과 여성은 또한 심리적 스트레스에 직면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심지어 자신의 처지에 있지 않은 동료들보다 더 건강하지 못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이중 부담을 겪는 여성들은 보통 현대 사회에서 대부분의 여성들보다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지만, 대부분의 경우 가정 엄마로서 혹은 돌볼 아이가 없는 직장 여성으로서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지 않는 여성들보다 심리적으로 더 건강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사망률[편집]

1994년 런던 위생 및 열대 의학 대학의 로사문트 웨더럴, 헤더 조시, 수잔 맥런이 실시한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는 이중 부담을 가진 여성들이 단순히 주부인 여성들보다 낮은 사망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으로 관찰된 여성들은 정규직이나 자녀를 둔 여성들보다 사망률이 더 낮았습니다. 동일한 연구는 또한 어린 아이를 가진 여성이 자녀가 없거나 나이가 더 많은 여성보다 사망할 확률이 낮다는 것을 시사한다. 비록 이 증거가 자녀를 갖는 것과 직업 분야에 대한 이중적인 부담에 엄격하게 기인할 수는 없지만, 그것은 사회의 추세를 잘 나타낼 수 있다. 또한, 이 연구는 영국, 웨일스, 미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수행되었고, 이 연구는 이중 부담에 대한 보다 세계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병으로 인한 결석[편집]

몇몇 서구 국가에서는 여성의 질병으로 인한 결석이 남성보다 훨씬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면의 이유를 조사했을 때, 1996년에 스웨덴에서 발표된 한 연구에서 임산부가 놓친 날들을 빼내면 성별 간의 차이의 절반이 제거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중 부담으로 인한 건강상의 영향을 고려할 때, 출산은 이미 아이를 돌보고 직업을 갖는 것에 직면하여 그들과 그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들에게 항상 가능한 일이다. 많은 연구에서 사람들은 질병 결석의 차이를 이중 부담 효과와 직접적으로 연관시키려 노력해 왔다. 일과 육아에 직면한 여성들이 같은 처지의 남성들보다 아픈 날들을 더 많이 요청하는 것으로 알려져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고 있다. 또한, 자녀가 있는 직장 아내는 직장 가족 분쟁에서 같은 위치에 있는 남성보다 두 배 더 많은 결근률을 보인다.

수면실조[편집]

직업과 가정을 유지해야 하는 스트레스도 수면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전통적인 성 역할에서, 아침 식사를 해결하고 자기 직장에 가기 전에 아이들을 학교에 데려다 주는 것은 보통 엄마입니다.밤에 어머니는 집에서 요리하고 다양한 다른 활동을 하며, 이는 어머니가 밤을 위해 마지막으로 은퇴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비록 이것이 단지 몇 개의 성역할에 불과하지만, 그것들은 사실일 수도 있다. 직장 여성은 오로지 가사노동에 대한 책임감 때문에 하룻밤에 25분 적게 자는 것으로 나타났다.[7] 이 통계를 더 큰 규모로 적용하면 평균적으로 여성이 가정 내 의무로 인해 최대 13시간의 수면을 잃는다고 가정할 수 있다. 평균 여성이 1년 동안 최대 156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은 가정 일과 모성 의무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작업강도[편집]

틀:주요 기사: 작업 강도

가사노동과 유급근로 시간을 내기 위해 더 이상 여가시간을 줄일 수 없는 많은 가난한 여성과 남성들에게, 조리 중 아이들을 돌보는 등 한꺼번에 2개 이상의 활동을 함으로써 업무강도가 강화되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되고 있다. 업무 강도는 수면 부족, 스트레스,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부족과 같은 많은 부정적인 건강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아이를 돌보며 일하는 여자

경제효과[편집]

이중 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사람에게 많은 경제적 효과가 있다. 종종, 이것은 관계에 있는 여성인 경향이 있고, 그래서 여성들에게 이중 부담이 미치는 경제적 효과에 대한 분석이 행해져 왔다. 힘멜와이트(2002년)에 따르면 여성이 남성보다 적게 버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이를 돌보는 등 가사활동을 중심으로 유급 직장에 맞는 여성이 돼야 한다는 생각이 있다. 이 때문에, 그리고 그들이 많은 국내 업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성들은 종종 국내 업무와 유급 업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비공식 부문의 아르바이트와 직업을 가져간다. 시간제 일자리와 비공식 부문의 일자리는 정규직보다 수입이 적기 때문에, 부족한 가족 소득을 보충하기 위해 남성은 유급 근로 시간을 늘려야 한다. 이것은 "그녀의 소득력을 약화시키고 그의 힘을 강화"하여, 집안에서 불공평한 권력 분배를 초래하고, 남자가 여자의 무보수 노동을 이용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특히 여성이 가계에 대한 기여도가 낮은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왜냐하면 가사 노동이 급여 노동보다 기여도가 낮은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이 같은 부정적 결과에는 여성이 정규직이 없어 이혼을 요구할 경제적 수단이 없고, 개인적으로 받는 돈이 적어 가계에 대한 인지적 기여도가 떨어지는 이혼 위협의 부재가 포함된다.

해결책[편집]

문화 진화[편집]

앞의 원인 섹션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이중 부담은 가부장적 권력구조와 노동과 가치의 자본주의 모델의 산물이다. 혼돈과 파멸의 잠재성으로 가득 차 있지만 가부장적이고 자본주의적인 권력구조를 전복하는 것은 이중 부담을 해결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어 왔다.

가족 친화적 이니셔티브[편집]

가족친화적 시책은 미지급 업무 부담을 재분배하고 이중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가능한 해결책이다. 가능한 이니셔티브로는 탄력적인 근무 시간, 시간제 및 일자리 나누기 옵션, 육아휴직, 육아 보조금, 현장 어린이집 옵션이 있습니다. 맞벌이 가정을 지원하는 데는 두 가지 주요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기업과 조직 내에서 사적인, 내부적인, 지역적인 이니셔티브를 강조하여 업무 규범, 관습 및 관행을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접근 방식은 부모의 직업 기회, 승진, 보상의 희생이 적은 아이들을 위해 적절한 보살핌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고안된 정부의 개입을 요구한다.

북유럽 국가들은 가족 친화적인 이니셔티브의 사용을 예시한다. 예를 들어, 아이슬란드에서는 9개월의 육아 휴직이 3분의 1로 나뉜다. 3개월은 산모에게 주어집니다. 양도 불가능한 3개월은 아버지 몫이고, 양부모가 나눠 가질 수 있는 3개월도 있다. "보상금은 급여의 80%입니다. 2001년부터 2003년 10월까지 남성의 평균 소요 일수는 39일에서 83일로 증가했으며, 아이슬란드 아버지의 13%가 양도 불가능한 부분보다 더 많이 사용했다.특히 선진국에서 맞벌이 가정이 보편화되고 있어 대기업이 가족친화적 구상을 실천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육아보조금, 보육시설 값싼 정부 가족친화 시책도 여성이 집 밖에서 더 오랜 시간 일할 수 있어 직장 내 성별 차이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유급근로와 관련된 정책을 개발할 때에는 유급 및 무급분야에 미치는 정책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성별영향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업장 이니셔티브[편집]

새로운 근무시간 정책에 대한 새로운 정책이 거론될 때마다, 근무주간의 단축을 대가로 더 긴 근무시간을 요구하는 논쟁이 종종 일어난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은 "3개의 10시간 또는 4개의 8시간"과 같은 더 긴 근무 시간에 찬성한다. 하지만, 이것은 종종 아이들을 돌보는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근무시간이 아닙니다. 아이들은 하루에 8시간이나 10시간이 아니라 6시간 정도 학교에 가기 때문입니다. 관리인들은 반대로 더 짧은 시간과 더 긴 주, 예를 들어 일주일에 6번 6시간 근무, 야간 근무와 초과 근무에 대한 제한, 그리고 유연한 일정을 선호할 것이다. 유급업종에서 일하는 것은 물론 자녀돌봄과 가사 부담을 줄이기 위해 사업장은 간병인이 선호하는 근무시간을 고려한 정책을 고려해야 한다. 게다가 지금은 많은 노동자들이 가사노동과 유료노동을 저글링하는 경우가 많다. 가장 유능한 인재를 뽑기 위해서는 기업이 현업에서 가장 우수한 인재를 끌어들이기 위해 정책 전환을 고려해야 한다.

비평[편집]

유럽생활 및 근로환경개선재단의 통계를 '여성의 불공정한 부담과 성 불평등에 대한 가식적인 정치의 주된 원천'이라고 거부하는 논문은 이중 부담의 개념은 신화이며 대신 "유럽 전역의 여성과 남성은 평균적으로 동일한 수의 프로를 한다"고 결론짓는다.일단 유급 일자리와 무급 가사 노동을 합한 생산적 노동 시간 – 대략 하루에 8시간."

참고항목[편집]

직업건강심리학

파트너효과

생식노동

미국의 일과 가정의 균형

주석[편집]

  1. Phyllis Moen (1989). 《Working Parents》.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4쪽. ISBN 9780299121044. 
  2. Weatherall, Rosamund; Heather Joshi; Susan Macran (1994). “Double Burden or Double Blessing? Employment, Motherhood and Mortality in the Longitudinal Study of England and Wales”. 《Soc. Sci. Med.》 38 (2): 285–297. doi:10.1016/0277-9536(94)90398-0. PMID 8140455. 
  3. Conway, John Fredrick (2003). 《The Canadian Family in Crisis》. James Lorimer & Company. 213–232쪽. ISBN 9781550287981. 
  4. Bratberg, Espen; Dahl, Svenn-Age; Risa, Alf Erling (2002). “'The Double Burden': Do Combinations of Career and Family Obligations Increase Sickness Absence among Women?”. 《European Sociological Review》 18 (2): 233–249. doi:10.1093/esr/18.2.233. 
  5. Vaananen, Ari; May V. Kevin; Leena Ala-Mursula; Jaana Pentti; Mika Kivimaki; Jussi Vahtera (2004). “The Double Burden of and Negative Spillover Between Paid and Domestic Work: Associations with Health Among Men and Women”. 《Women & Health》 40 (3): 1–18. doi:10.1300/J013v40n03_01. PMID 15829442. S2CID 12874705. 
  6. Siegelbaum, Lewis. “1968: The Double Burden”. 2011년 11월 2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1년 12월 7일에 확인함. 
  7. Glicksman, Eve (1996년 9월 12일), “Juggling School and Family”, 《Jewish Exponent》 200 (11): 47, ProQuest 227231582  |id=에 templatestyles stripmarker가 있음(위치 1) (도움말)
  8. Young, Brigitte (1999). 《Triumph of the Fatherland》. Michigan: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277쪽. ISBN 978-0-472-10948-7. 
  9. Ryan, Kathleen O. (1994년 11월 9일), “90s FAMILY Back to the Books Parents are taking to the classroom again-but this time, they're juggling work, school and family”, 《Los Angeles Times》: 3, ProQuest 293042250  |id=에 templatestyles stripmarker가 있음(위치 1) (도움말)
  10. Mwangi, Sophia (2008). “Juggling that perfect 'art'; If you're a wife and a mother, if you're a mother on her own or if you're the husband, then you will identify with the 'art' that I am going to talk about. I hope we can all celebrate the joys this 'art' bestows.”. 《New African》: 78. 
  11. Ryff, Carol (1996). 《The Parental Experience in Midlife》. Chicago, Illinois: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658쪽. ISBN 978-0-226-73251-0. 
  12. Landsman, Paige (1994). “JUGGLING WORK AND FAMILY FLEXIBLE SCHEDULING, AND CHANGING ATTITUDES HELP BALANCE DEMANDS.”. 《Business Insurance》: 16. 
  13. The Cambridge Reporter (2001). “Juggling work and family.”. 《The Montreal Gazette》: A4. 
  14. Hobson, Barbara Meil (2002). 《Making Men Into Fathers: men, masculinities, and the social politics of fatherhood》. Cambridge University Press. 36쪽. ISBN 9780521006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