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Alex00728/연습장/보존/윈도 폰 8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윈도 폰
개발자마이크로소프트
프로그래밍 언어C# / VB .NET / XAML
소스 형태클로즈드 소스
최초 버전 출시일2010년 9월 16일(개발도구)

유럽 연합 2010년 10월 21일
미국 2010년 11월

대한민국 2011년 12월
최신 버전윈도 폰 8.1 / 2014년 4월 4일(10년 전)(2014-04-04)
업데이트 방식OTA(무선 업데이트) + Zune
플랫폼.NET Framework 4

(실버라이트, XNA),
어도비 플래시

XBOX LIVE
기본 UI메트로 UI
라이선스마이크로소프트 EULA
공식 웹사이트공식 홈페이지

윈도 폰(영어: Windows Phone)은 마이크로소프트스마트폰을 위한 임베디드 모바일 운영 체제이다. 본디 포켓 PC 운영 체제인 윈도 모바일 시리즈를 계승하는 운영 체제로 코드네임 포톤(Photon)으로 시작하였다. 초기 이름은 윈도 폰 시리즈(Windows Phone)였으나, 2010년 4월 공식 명칭에서 "시리즈"를 제외하였다.[1] 윈도 폰 7은 CE 기반 커널이었으나, 윈도 폰 8부터는 NT커널으로 변경되었다. 최신 버전인 윈도 폰 8.1은 2014년 4월 4일 공개되었다. 윈도 10 모바일이 공식 출시 될 시 '윈도'로 브랜드 명이 통합될 예정이다.[2]

버전[편집]

윈도 폰 7[편집]

윈도 폰의 최초 버전이다. 유럽에는 10월 21일, 북미는 11월에 출시되었고, 대한민국을 포함한 아시아권은 2011년에 출시되었다.[3][4] 커널은 이전의 윈도 모바일과는 같은 윈도 CE 기반이지만, 응용 프로그램 호환성이 전혀 없도록 설계되었으며, 앱을 받을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가 생겼다.

윈도 폰 8[편집]

2012년 10월 29일 출시되었으며, 커널을 윈도 NT로 변경하여, 윈도 8과 응용 프로그램 이식성을 증대하였다.

윈도 폰 8.1[편집]

2014년 4월 2일에 출시되었다. 알림 센터를 추가하였으며, 윈도 폰의 최소 사양을 낮췄다.
마이크로소프트 코타나가 추가되었다.

윈도 10 모바일[편집]

아직 출시되지 않았으며, 인사이더 프리뷰를 배포하고 있다. 윈도 10에서 윈도의 통합을 우선시하여 개발되고 있다. 유니버셜 앱에 대하여, 윈도 10 (PC 버전)과 완벽한 호환성을 갖췄다.

특징[편집]

기존의 윈도 모바일 시리즈와는 달리 완전히 변화된 운영 체제이며, 커널부터 UI까지 많은 부분이 바뀌었다.[5] 윈도 폰 7의 커널은 윈도 CE를 계승한 윈도 임베디드 컴팩트 기반으로 알려져있으며[6] UI는 메트로(마이크로소프트의 UI 중 하나) UI를 사용하였다. 음악/동영상 서비스로는 을 채용하였으며,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 엔진인 빙 (Bing)엑스박스 라이브 등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다. 또한 주소록은 페이스북같은 SNS와 연동이 되도록 설계하였다.[7]

'허브'를 통한 통합된 서비스의 제공[편집]

윈도 폰 7이 적용된 삼성 옴니아 7의 모습

윈도 폰 의 핵심 기능 중 하나로 통합된 경험(Integrated experience)의 제공을 내세우고 있다. 기존의 응용 소프트웨어 위주의 스마트폰 UI 환경에서 탈피하여 `허브`(Hub)를 통해 응용 프로그램들의 수많은 기능을 통합하도록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하였다. [8]

'라이브 타일'을 통한 한눈에 들어오는 초기화면[편집]

다른 스마트폰과 차별화 되는 사용자 경험으로는 한눈에 들어오는 초기화면(Glance-and-Go)인 메트로 UI가 있다. 다른 스마트폰과 달리 윈도 폰에는 바탕화면에 아이콘 대신 `라이브 타일`(Live Tile)이라는 UI가 배치되어 다른 스마트폰에서 보이는 바탕화면 아이콘의 기능을 대신하고 있다.[9] 이 특징을 활용한 여러 가지 애플리케이션들이 개발되었으며, 그중 일부는 날씨상태, 교통상태, 시세정보, 주식변동 등을 바로바로 알아볼 수 있게 하였다. [10] 메트로 UI는 윈도 8이 공개되면서 PC로도 확대 적용된다. 또한 이 UI는 마이크로소프트나 애플의 직원이 아닌 외부 개발자들에 의해 iOS에도 이식되었다.[11] 이 기능은 더욱 발전되어 차기버전에 `딥 링크`(Deep Link)라는 기능을 추가하여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부분부터 실행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한 기능이 MIX11(매년 4월에 개최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콘퍼런스)을 통해 공개되었다. [12]

윈도 폰 8부터는 라이브 타일에 3단계의 크기 조절 기능이 추가되었다.

엑스박스 라이브[편집]

윈도 폰에는 게임기능으로 엑스박스 라이브가 탑재되어 있다. XNA를 기반으로 개발하게 되어 있으며, 기존의 엑스박스 기반의 콘솔 서비스를 윈도 폰 7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였으며, 기본 허브로 탑재되어 있다. [13]

구조[편집]

윈도 폰 7의 시스템 구조

하드웨어[편집]

하드웨어 설계가 하드웨어 업체별로 자유로웠던 윈도 모바일 6.5 이전과는 달리, 윈도 폰 7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과 최소 사양을 만족해야 한다. 최소사양은 윈도 폰 버전별로 상이하다.

소프트웨어[편집]

소프트웨어는 크게 커널 모드와 사용자 모드로 나눌 수 있다. 커널모드는 다시 BSP(Board Support Package)와 나머지 모듈들로 나눌 수 있는데, BSP는 하드웨어 제조 업체에서 하드웨어와 운영 체제를 연결하기 위해 만드는 소프트웨어 계층이며, 커널모드의 나머지 모듈들은 일반적인 운영 체제와 기능이 유사하다.

개발 환경[편집]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윈도 폰 의 개발 환경은 C#VB.NET (Silverlight 4.0, XNA 4.0)에 기반한다.[14][15] 비주얼 스튜디오 2010 이후로는, 윈도 폰의 개발이 지원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