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AML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XAML WPF 응용 프로그램

확장 응용 프로그램 마크업 언어(Extensible Application Markup Language), 곧 XAML([zæ:mɛl])로 발음)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구조값과 객체를 초기화하는 데 사용하려고 만든 선언형 XML 기반 언어이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Open Specification Promise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1] XAML은 원래 윈도 프레젠테이션 파운데이션의 코드 이름이기도 했던 Avalon에서 따와서 "eXtension Avalon Markup Language"를 대표하는 말이었다.[2]

개요[편집]

XAML은 닷넷 프레임워크 3.0 기술에, 특히 윈도 프레젠테이션 파운데이션(WPF), 윈도 워크플로 파운데이션(WF)에 널리 쓰인다. WPF에서 XAML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마크업 언어로 쓰이면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요소, 데이터 바인딩, 이벤트 등의 기능을 정의한다. 윈도 워크플로 파운데이션에서 워크플로는 XAML을 사용하여 정의할 수 있다.

XAML 요소는 공통 언어 런타임 객체 인터페이스에 직접 매핑할 수 있지만 XAML은 공통 언어 런타임 속성과 이벤트를 해당 객체로 매핑하는 데 사용한다. XAML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 익스프레션 블렌드,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스튜디오, 호스팅 가능한 윈도 워크플로 파운데이션 비주얼 디자이너와 같은 시각 디자인 도구로 만들고 편집할 수 있다. 표준 문서 편집기, XAMLPad와 같은 코드 편집기, Vectropy와 같은 그래픽 편집기로 만들어 편집할 수도 있다.

XAML을 추가하거나 그것으로 만든 어떠한 것이든 C#, 비주얼 베이직 닷넷과 같은 기존에 쓰여왔던 닷넷 언어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기술의 주된 측면은 XML 기반이기에 XAML을 처리하는 도구에 필요한 복잡성을 줄이는 것이다.[3] 그 결과 다양한 제품이 XAML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특히 윈도 프레젠테이션 파운데이션) 공간에서 등장하고 있다. XAML은 단순히 XML 기반이므로 개발자들과 디자이너들은 컴파일을 하지 않아도 그들 사이에서 콘텐츠를 자유로이 공유하고 편집할 수 있다.

참조[편집]

  1. Microsoft adds XAML to 'Open Specification' list - SD Times On The Web
  2. January 2004 - Posts - Rob Relyea
  3. XAML Syntax Terminology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