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 전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브라우저 전쟁
(웹 브라우저 전쟁의 일부)
웹 브라우저 출시 연대표.
웹 브라우저 출시 연대표.
장소 인터넷
상태 진행 중
교전국
IE 이외의 브라우저 트라이던트 브라우저

태즈먼 브라우저



브라우저 전쟁(Browser Wars)은 웹 브라우저 시장에서 웹 브라우저들이 점유율 경쟁을 하는 것을 말한다. 브라우저 전쟁은 1990년대 후반에 마이크로소프트인터넷 익스플로러넷스케이프 두 브라우저간 경쟁을 지칭하였고, 넷스케이프가 거의 몰락하고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웹 브라우저 시장을 독점한 2003년 이후, 모질라 파이어폭스, 구글 크롬, 사파리, 오페라와 같은 신흥 브라우저와 인터넷 익스플로러간 경쟁을 말한다.

배경[편집]

1994년부터 2009년 2분기까지 레이아웃 엔진/웹 브라우저의 사용자 비율을 나타낸 그래프.

1980년대 후반 팀 버너스리는 인터넷 기반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인 월드 와이드 웹을 개발했다.1991년 팀 버너스리는 월드와이드웹이라는 세계 최초의 웹 브라우저를 소개하였다. (후에 '월드 와이드 웹'과 용어 충돌을 피하기 위해 넥서스(Nexus)로 이름을 바꾸었다.)

1992년 말 유닉스 진영에서는 라인 모드 브라우저(Line mode browser), ViolaWWW, Erwiselibwww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하는 브라우저들이 출현했다. 그리고 매킨토시 진영에서는 MidasWWW, MacWWW과 같은 맥에서 동작하는 브라우저들이 출현했다. 수많은 브라우저들이 출현함으로써 이때부터 브라우저 전쟁이 시작되었다.

같이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