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 위젯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여러 가지 위젯
버튼
라디오 상자
체크 상자
슬라이더
텍스트 상자
대화 상자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위젯(widget) 또는 컨트롤(control)은 컴퓨터 사용자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 요소이다. 이를테면, , 텍스트 상자가 있다. 위젯은 위젯 스스로를 물리적인 대응물(counterpart)과 구별하기 위해 virtual(가상)의 자격을 갖는다. 이를테면, 마우스 커서로 클릭되는 가상 버튼과 그의 대응물인 손가락으로 눌리는 물리적 버튼을 들 수 있다. 위젯은 자주 위젯 툴킷 안에 포함된다. 프로그래머들은 위젯을 사용하여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든다.

어원[편집]

위젯(widget)이라는 용어는 영어로 소형 장치나 요소를 뜻한다. 1980년대프로젝트 아테나가 최초로 GUI 요소를 위젯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다른 비슷한 용어에는 적절하지 못한 뜻이 포함될 수도 있었기 때문에 이 낱말이 선택되었다. 또 이 프로젝트의 Intrinsics 툴킷(Xt 라이브러리)은 X 윈도 시스템 위에서 창과 각 위젯을 연결시켰기 때문에 창과 같은 접두어가 선택되었다고 한다.[1]

다양한 위젯[편집]

위젯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작업 표시줄은 여러 운영 체제에서 쓰이는 공통 위젯에 속하지 않는다.

선택[편집]

탐색[편집]

문자 입력[편집]

출력[편집]

[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Ralph R. Swick, Mark S. Ackerman (1988). “The X Toolkit: More Bricks for Building User-Interfaces, or, Widgets for Hire (USENIX Winter)”. 221–228쪽. 2007년 9월 2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7년 1월 3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