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톱 컴퓨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데스크톱 PC를 그린 일러스트레이션

데스크톱 컴퓨터(desktop computer, 문화어: 탁상콤퓨터, 탁상형콤퓨터)는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를 뜻이 있는 정보로 변환하는 전자 기기 컴퓨터사무용이나 가정용으로 책상 위에 올려 놓고 쓸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다. 그리고 노트북 컴퓨터, PDA와 같은 휴대용 컴퓨터와 구별된다. 데스크톱 컴퓨터들은 또한 마이크로컴퓨터라고도 알려져 있다. 데스크톱 컴퓨터에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종류가 있다.

역사[편집]

초기의 컴퓨터들은 방 하나를 가득 메웠다. 미니컴퓨터들은 일반적으로 한 대 이상의 냉장고 크기와 맞먹었다. 그러다가 1970년대 들어 HP 9800 시리즈 데스크톱 컴퓨터와 같은 컴퓨터들이 온전히 책상 위에 놓일 수 있게 되었다. 최초의 대형 계산기는 1971년에 도입되어 1972년에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베이직 모델로 이어졌다. 이들은 ROM 메모리를 기반으로 하는 미니컴퓨터의 소형판이었으며 조그마한 온라인 LED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었다. 이들은 플로터로 컴퓨터 그래픽스를 그리는 기능을 제공하였다. 1973년 왕 연구소사의 왕 2200은 완전한 크기의 CRT 및 카세트 테이프 기억 장치가 있었다. 1975년의 IBM 5100는 조그마한 CRT 디스플레이가 있었으며 베이직과 APL 프로그래밍 언어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었다. 이러한 컴퓨터들은 너무 비쌌기에 비즈니스와 과학용으로 판매되었다. 1970년대와 1980년대 말 들어 애플 II 시리즈와 IBM PC와 같은 개인용 컴퓨터는 표준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별도의 모니터를 책상 위에 놓음으로써 가격을 절감하였다. 이로써 비즈니스와 산업뿐 아니라 집에서도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나중에는 맥(매킨토시)과 윈도의 운영 체제를 통해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편집]

현대의 데스크톱 컴퓨터들은 (다른 종류의 컴퓨터에 비해) 돈을 들이기 쉽고 사업, 학교, 가정 안에 어디든 존재한다. 거의 모든 데스크톱 컴퓨터들은 바꾸거나 업그레이드하기 쉬운 부품들을 포함하고 있다. 데스크톱 컴퓨터들은 다양한 케이스 스타일로 출시된다. 이를테면 대형 수직 타워부터 LCD 모니터가 뒤에 놓여 있는 소형 폼 팩터 모델까지이다. 데스크톱 컴퓨터들은 보통 파워 스트립에 연결하기도 한다. 모니터와 본체가 결합하여 나온 일체형 PC가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