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아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백아산(白鵝山)
최고점
고도810 m (2,660 ft)
지리학
위치전라남도 화순군

백아산(白鵝山)은 대한민국 전라남도 화순군에 있는 높이 810m의 이다.

개요[편집]

무등산 동쪽으로 뻗은 산줄기에서 잠시 벗어나 솟아 있다. 가까운 서쪽의 무등산과 멀리 동쪽의 지리산 천왕봉까지 조망될만큼 시야가 트여 있다. 산이 석회석 바위로 이루어져 있어 마치 흰 거위떼를 보는 듯하여 백아산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 큰 규모가 아니나 산릉이 흰 바위로 이루어져 있어 소나무 숲길과 산죽나무 길을 따라 산행하는 중 볼거리가 많다. 마당바위 부근과 남쪽 능선의 암릉이 대표적이며 철쭉 군락지도 있다.

백아산은 무등산과 지리산을 잇는 요충지라 한국 전쟁조선인민유격대가 진지를 세우고 병기공장을 지어 은거했다. 유격대가 천연 초소격으로 이용했던 마당바위 등 백아산 일대는 조정래의 소설 《태백산맥》에 자세하게 묘사되었다.[1]

가까운 거리에 화순온천이 있고 썰매장 등을 갖추어 일대가 광주광역시의 배후 휴양지로 이용된다. 백아산 자락에는 친환경 농업으로 재배한 토산품인 불미나리 인진쑥즙 생산지가 있다.[2]

같이 보기[편집]

참고자료[편집]

각주[편집]

  1. 서종규 (2005년 8월 30일). “백아산 소년돌격대는 어떻게 됐을까 - 전남 화순군 백아산 마당바위를 찾아”. 오마이뉴스. 2008년 6월 19일에 확인함. 
  2. 정동묵 (2005년 9월 3일). “화순, 거기에도 사람이 살고 있었네 - 소박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웰빙 청정골을 가다”. 오마이뉴스. 2008년 6월 19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