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의 국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미얀마의 국기
Flag of Myanmar.svg
용도 국기, 민간기, 정부기, 상선기
비율 2:3
채택일 2010년 10월 21일
요소 노랑, 초록, 빨강의 가로 삼색기. 가운데에 큰 흰 별이 있음
Naval Ensign of Myanmar.svg
미얀마의 변형기
မြန်မာ နိုင်ငံတော်အလံ
용도 해군기
비율 5:9
요소 흰 바탕에 캔턴에 붉은 직사각형, 그 가운데에는 흰 별이 있음. 기의 오른쪽 아래에 파란 해군 마크가 있음.

미얀마의 국기2010년 10월 21일에 새로 제정되었으며 2008년에 개정된 미얀마 연방 공화국 헌법을 기초로 하고 있다. 새 국기의 디자인은 노란색, 초록색, 빨간색 세 가지 가로 줄무늬 바탕 가운데에 하얀색 별이 그려진 형태를 한 디자인이다. 노란색은 단결, 초록색은 평화와 자연의 풍요로움을, 빨간색은 용기를 상징하며 하얀색 별은 연방의 영원한 존재를 상징한다.

이전의 국기[편집]

2006년에 제안된 미얀마의 국기 디자인

독립 이전의 국기는 제2차 세계대전 기간에 일본군에 대항하는 버마 레지스탕스들이 사용했던 붉은 바탕에 공작 문양이 들어가 있는 깃발이었으며, 독립 이후 버마의 국기는 왼쪽 상단에 청색 바탕에 5개의 작은 백색 별이 추가되었다. 별의 의미는 국민의 단결을 상징하며 붉은 바탕은 국민들의 용기를, 청색은 평화를, 백색은 순결을 상징한다. 1974년 1월 3일 네윈 장군이 미얀마 사회주의 공화국을 수립하면서 채택된 국기는 사회주의 이념을 표현하고 있었는데, 이전의 국기에 그려져 있던 5개의 작은 별을 14개로 바꾸고 큰 별 대신 톱니바퀴와 쌀을 그려 대체했었다. 쌀은 농업을, 톱니바퀴는 공업을 상징하며 14개의 별은 연방을 이루고 있는 14개의 주를 표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