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의 국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필리핀 국기
필리핀 전시국기

필리핀의 국기는 위는 파랑, 아래는 빨강에 왼쪽에 흰색의 정삼각형에 태양과 3개의 별이 나와 있다. 필리핀의 국기는 국가가 전쟁 중일 때 국기로써 이를 평시와 구별한다. 전쟁 시에는 국민의 용기를 상징하는 붉은색 부분이 상단으로 배열된 전쟁기가 사용된다. 전쟁기는 과거에 미국-필리핀 전쟁, 일본의 필리핀 침공 시에 게양되었다.

유래[편집]

에밀리오 아기날도가 고안한 초기 필리핀 국기.

필리핀의 국기는 필리핀의 독립운동가인 에밀리오 아기날도가 처음 고안하였다. 그가 고안한 초기 필리핀 국기는 옅은 파란색, 햇살 무늬, 얼굴이 있는 태양 등이 현재의 국기와 다르다.

도안과 상징[편집]

필리핀의 국기의 파란색은 이상, 붉은색은 용기, 흰색은 평화와 평등을 상징하며, 세 개의 별은 필리핀의 주요 섬인 루손 섬, 비사야 제도, 민다나오 섬을 상징한다(처음에는 비사야 제도 대신 비사야 제도의 한 섬인 파나이 섬을 상징하였다). 태양의 여덟 개의 햇살은 최초로 스페인에 반기를 든 8개 주(마닐라, 카비테 주, 불라칸 주, 팜팡가 주, 누에바에시하 주, 타를라크 주, 라구나 주, 바탕가스 주)를 나타낸다. 많은 사람들이 마닐라를 한 개의 도시로 생각하고 있으나, 마닐라와 인근 지역은 행정 구역상 독립된 주이며 오늘날에는 마닐라 대도시를 형성한다. 이 국기는 1919년까지 11년 동안 미군정이 사용을 금지시켰다.

규격[편집]

필리핀 국기의 규격

국기의 가로세로 비율은 1:2다. 흰색 삼각형은 정삼각형으로, 정삼각형의 변의 길이는 세로의 길이와 일치한다. 또한 세 개의 별의 꼭짓점은 별의 중앙을 향해 있으며, 자세한 규격은 오른쪽 사진을 참고한다.

색상[편집]

색표시방법 파란색 빨간색 흰색 황색
RGB 0-56-168 206-17-38 255-255-255 252-209-22
CMYK C100-M60-Y0-K5 C0-M90-Y65-K10 n.a. C0-M18-Y85-K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