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 (동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공작
인도공작
인도공작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강
목: 닭목
과: 꿩과
속 및 종

공작(孔雀)은 꿩과 공작속에 속하는 두 종아프리카공작속에 속하는 새 한 종을 두루 일컫는 말이다. 소공작은 엄밀히 말해 공작은 아니다.

종류[편집]

공작에 속하는 종은 다음과 같다:

인도공작[편집]

인도공작의 날개길이는 수컷이 50cm, 암컷이 40cm 정도이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종이다. 수컷은 칠면조보다 크며, 긴 목과 가슴은 금속성 청록색이고 배는 청자색이다. 위꼬리덮깃은 부채 모양이며, 녹색을 띤 긴 깃털에는 눈과 같은 동그란 무늬가 있으며 오색찬란하다. 이 긴 깃털은 꼬리깃과는 구별된다.

번식기간이 되면 수컷은 긴 꼬리덮깃을 부채 모양으로 펴서 암컷에게 구애행위를 한다. 암컷은 몸집이 수컷보다 작고 색상도 완전히 선명하지 않으며 목둘레의 청록색 광택 깃털을 제외하면 화려한 깃털도 없다.

진공작[편집]

진공작의 날개길이는 55cm, 몸길이는 60cm 정도이다. 몸은 녹색이고, 목과 앞가슴은 청색을 띤다. 꼬리덮깃은 꽃술 모양이며, 얼굴은 회백색이다. 암컷은 수컷보다 작고 갈색을 띤다.

특징과 습성[편집]

공작은 다른 친척보다 목이 비교적 가늘고 길며 날개가 둥굴고 짧다. 수명은 20년에서 25년 정도다. 공작은 나무가 빽빽하게 자란 밀림에서 서식하며 천적은 호랑이,들개,표범,맹금류등이 천적이다. 공작은 적을 피할 때 짧고 둥근 날개로 나무위로 한번에 도망가기 때문에 쉽게 잡히지 않는다. 공작은 달팽이·개구리·곤충 등을 땅을 파해쳐 잡아먹는다. 또한 곡류 및 수분이 많은 풀과 도마뱀,설치류를 먹는데 때때로 농작물에 피해를 주기도 한다. 암컷은 땅 위에 둥지를 만들고 10개 정도의 갈색을 띤 알을 낳는다. 공작은 일부다처제이며 수컷의 장식깃의 눈알무늬가 많고 색이 선명할수록 암컷들에게 인기가 많다. 알은 포란 후 28일 뒤에 부화하며 암컷이 양육한다.수컷이 화려한 이유는 핸디캡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색이 화려하고 장식깃이 길면 포식자에게 잡아먹히기 쉬우니 지금까지 살아남아 구애를 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그 수컷의 능력을 증명하기 때문에 그렇게 화려해졌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수컷의 색은 어느 정도 보호색효과가 생겨서 아예 쓸모없는 것은 아니다. 공작은 암,수 상관없이 비행이 가능한데 날개의 특성 상 멀리는 날지 못하고 순간적으로 날렵하게 날아오를 때 도움이 된다.

공작은 고대에 매우 귀한 동물로 여겨져, 전 세계로 퍼지게 되었다. 고대 로마에서는 공작의 깃털로 장식된 구운 요리가 별미로 여겨졌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자료[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