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 & 컴퍼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로고

맥킨지 앤드 컴퍼니(McKinsey & Company)는 시카고 대학 경영학부 교수이자 공인회계사인 제임스 맥킨지1926년에 설립한 컨설팅 회사로, 본사는 미국에 있다. 회사 이름의 '컴퍼니'는 동료들이라는 의미라고 한다.

미국의 잡지 《뉴스 위크》는 '뛰어난 우수 가장 영향력이 있는 컨설팅 회사'로, 영국의 신문 《파이낸셜 타임즈》는 '세계적으로 선도적인 컨설턴트 기관'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남극을 제외한 전 대륙에 사무소가 있다. 세계의 톱 5로 불리는 기업의 3개는 맥킨지의 고객이라고 하며, 《포춘》이 발표하는 기업 톱 100 중 3분의 2도 그들의 고객이라고 한다.

맥킨지는 비공개주의를 철저히 지키는 것로 알려져 있다.

채용[편집]

맥킨지는 숙련된 컨설턴트보다는 그해 졸업하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을 많이 고용하고 있다. 맥킨지는 구직자들에게 인기가 높으며, 업계 경쟁자인 베인앤컴퍼니, 보스턴 컨설팅 그룹과 함께 취업의 문이 좁다는 점에서도 유명하다. 다만, 입사하더라도 '승진 아니면 퇴사(up or out)'라고 하는 말로 대표되는, 까다로운 실력주의 체제를 갖추고 있다.

MBA 학위가 필수인 것으로 잘못 알려지는 경우가 있는데, 전체 사원 중 절반은 MBA 학위를 가지고 있지 않다. 실제로 경영이사인 이언 데이비스(Ian Davis)는 MBA 학위를 가지고 있지 않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