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치기 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치기 현
각종 표기
한자 표기 栃木県
가나 표기 とちぎけん
한글 표기 도치기켄
로마자 표기 Tochigi Prefecture
도치기 현의 위치
개 요
지역 간토 지방
면적 6,408.28 km²
인구 2,010,732명
(2009년 10월 1일)
도치기 현청
현지사(縣知事) 후쿠다 도미카즈
소재지 우쓰노미야 시
공식 사이트 도치기 현

도치기 현(일본어: 栃木県, 회목현)은 일본 간토 지방 북부에 있는 현이다. 현청 소재지는 우쓰노미야 시이다.

일본을 대표하는 관광지의 하나이자 세계유산닛코의 사원닛코 시에 있으며 닛코 시는 도치기 현 북부에 위치하고 있다.

지리[편집]

도치기 현은 간토 지방 북부의 내륙 현들 사이에 위치해 있고 이바라키 현, 군마 현, 사이타마 현, 후쿠시마 현과 인접해 있다. 도치기 현의 기후는 기온의 광범위한 변화와 함께 대체로 온대 습윤 기후로 분류된다. 겨울은 건조한 바람이 부른 메마른 계절인 반면 여름은 빈번한 천둥번개와 함께 습하다.

현의 중심에는 간토 지방의 넓은 평야가 열려있다. 시라네 산(2578m), 난타이 산(2484m), 나스다케 산(1917m)은 지역의 북부에 있다. 기누 강, 나카 강, 와타라세 강이 이 지방에서 발원해 간토 평야를 흘러 태평양으로 빠진다. 도치기 현의 면적은 6,408km²로 일본에서 20번째이다.

역사[편집]

  • 7세기 후반에 도치기는 시모쓰케 국을 이루었다. 이 때에 간토 지방의 불교 중심인 시모쓰케-야쿠시 사가 세워졌다.
  • 15세기 초에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고등 교육기관인 아시카가 학교가 세워졌고 16세기에 3000명을 수용하는 규모로 재건되었다. 일본에 온 선교사 프란치스코 하비에르는 아시카가 학교를 일본 최고의 대학으로 세계에 소개했다.
  • 17세기 초에 일본은 도쿠가와 이에야스에 의해 통일되었다. 그의 사후에 쇼군은 이에야스를 보호하고 숭배하는 성지로써 닛코에 동조궁을 세웠다. 1617년의 닛코 동조궁의 설립으로 닛코는 국가의 주목을 받는 곳이 되었다. 도쿠가와 막부에도와 닛코를 연결하는 닛코 가도를 개발했고 도쿠가와 막부의 설립자 이에야스를 숭배하기 위한 화려한 행렬을 필요로 했다.
  • 19세기 말에 도쿠가와 막부는 전복되었고 새로운 정부는 현을 설치했다. 현도는 1873년에 우쓰노미야 현과 도치기 현이 합병한 후에 도치기 시에 세워졌다. 그러나 1884년에 현도는 우쓰노미야 시로 이전되었다.

행정 구역[편집]

도치기 현 지도

시 지역[편집]

군 지역[편집]

산업[편집]

도쿄와 가까이 있어 많은 회사와 일본에서 가장 큰 내륙 공업 단지 중 하나인 기요하라 공업 단지를 포함한 많은 공업 단지들이 있다. 제조업은 현 총 생산의 36.6%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동차 및 그 부품이 주요 생산품이고 라디오와 텔레비전, 의약품, 무선 통신 장비 등을 생산한다.

도치기 현의 연 농업 총 생산량은 2740억 엔이다. 이 지방에서는 쌀, 야채, 가축을 생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딸기, 부추, 배로 유명하며 일본 각지에 판매 및 해외에 수출한다. 도치기 현의 약 55%가 숲으로 덮여있다. 표고 버섯을 포함한 버섯이 임업의 절반을 차지하고 총 생산량은 약 560억 엔이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